WiFi와 Bluetooth 상호공존 문제 해결한 고집적 프론트 엔드 모듈
통신, 산업 및 소비자 응용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부품의 선도적 공급 업체인 아바고테크놀로지스(www.avagotech.com)는 태블릿 및 기타 휴대용 PC 디바이스를 위한 핸드셋과 모바일 라우터에서 802.11 b/g/n WiFi 및 Bluetooth 무선 통신을 위한 강력한 필터링이 장착된 프론트 엔드 모듈을 발표했다.
새로운 AFEM-S102 모듈은 FBAR(박막 체적 탄성파 공진기) 공존 필터, SP3T 안테나 스위치 및 TX 경로 결합기가 컴팩트한 2.2 x 2.2 x 0.55mm 크기의 패키지에 통합되어 제공되므로 공간에 제약이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제품이다. 이 2.5GHz 모듈은 대역 외 감쇄 성능이 탁월하여 셀룰러 통신 표준으로 WiFi와 Bluetooth 데이터 통신을 동시에 구동할 수 있다.
아바고 프론트 엔드 모듈은 여러 고성능 기술을 통합함으로써 PCB 공간을 줄이고 휴대용 전자 제품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를 단순화했다. AFEM-S102 모듈은 삽입 손실이 적고 잡음 제거가 뛰어나 WiFi, Bluetooth 및 기타 무선 통신 간의 엄격한 공존 요건에 부합하고 간섭 문제를 거의 없앴다. 이 모듈은 아바고의 0.25?m GaAs EpHEMT 공정과 선도적인 FBAR 필터링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TX 경로에 대해 최대 2.6dB의 삽입 손실과 2110-2170MHz 범위에서 35dB의 감쇄 성능을 자랑한다.
아바고의 FBAR 기술은 세라믹 또는 SAW 필터와 다른 경쟁 관계의 기술에 비해 가파른 롤오프(Roll-off) 경사도 및 낮은 삽입 손실 성능을 제공하며 이와 같은 장점을 더욱 작은 하드웨어 구성에서 발휘한다. 삽입 손실이 낮아 파워 앰프 전류를 낮춰주고 리시버의 감도와 동적 범위가 향상됨으로써 배터리 수명과 통화 시간이 늘어나고 핸드셋의 신호 품질이 향상된다. FBAR 기술을 통해 일반 크기에 비해 아주 작은 초소형 High-Q 필터를 구현할 수 있어 다른 무선 부품에 통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