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계 최고 수준의 포트 집선도와 스케일아웃 기능 제공하는 새로운 스위치 출시
- New IP 환경을 지원하는 SDN,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 및 데브옵스 기능 강화
세계적인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솔루션 기업인 브로케이드(www.brocadekorea.com, 지사장 권원상)가 브로케이드 VCS 패브릭(Brocade® VCS® fabric) 포트폴리오의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업의 IT 민첩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차세대 IP(New IP)로의 전환을 가속화 할 수 있게 됐다. 새로 추가된 솔루션은 프로그래밍 및 오케스트레이션 역량 강화를 통해, 효율적이며 자동화된 스케일아웃(scale-out) 방식의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실현하여 필요한 만큼 네트워크 자원을 제공한다.
VCS 패브릭 포트폴리오에 추가된 혁신 솔루션에는, 업계 최고 수준의 집선도를 갖춘 스위치인 브로케이드 VDX 6940(Brocade VDX 6940)이 있으며, 이는 역동적으로 확장이 가능한 스케일아웃 방식의 데이터센터 아키텍처용으로 설계됐다. 이 스위치는 제로 터치(Zero-Touch) 프로비저닝 기능을 지원하여 빠른 구축이 가능한데, 1분 이내로 구성을 완료하고 구동시킬 수 있다. 독립적으로 관리되던 기존의 네트워크 스위치와 달리, 브로케이드 VDX 6940은 고객들로 하여금 운용에 복잡성을 최소화 하면서도 네트워크를 스케일아웃, 즉 수평적으로 확장 할 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는 브로케이드 VCS 로지컬 섀시(Logical Chassis)를 활용하여 48개의 스위치까지 단일의 로지컬 스위치로 관리할 수 있다.
브로케이드 VDX 스위치의 구축 및 운영을 자동화함으로써 VCS 기술로 탑재된 각종 기능들을 훨씬 더 확대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강화된 프로그래밍 역량, SDN 및 가상화 지원,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 그리고 데브옵스(DevOps) 통합을 통해 기존 데이터센터 환경에 브로케이드 VDX 네트워크 인프라를 매끄럽게 통합시킬 수 있다. 결과적으로 데이터센터를 보다 통합해서 운영할 수 있게 하고, 혁신을 가속화하며, 또한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구축할 때 자동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
조사기관 IDC의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부문 리서치 디렉터인 브래드 케이스모어(Brad Casemore)는, “SDN은 네트워크 인프라가 자동화된 프로비저닝, 프로그램 방식의 관리, 서비스 체이닝, 그리고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과의 통합 등의 역량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여 오랫동안 사업 민첩성, IT 효율성 및 전반적인 생산성에 걸림돌이 되어 온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브로케이드는 이번에 SDN 및 오케스트레이션 역량을 이더넷 패브릭 포트폴리오에 탑재함으로써 고객이 네트워크 아키텍처 및 운영을 어플리케이션과 개발자에 더욱 잘 부합시킬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브로케이드 코리아 권원상 지사장은 “클라우드, 모바일, 소셜 및 빅데이터를 포함한 제3의 플랫폼이 대두되면서, 기업들은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 맞게 설계된 기존 네트워크 아키텍처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요구사항과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네트워크는 단편적이고 정적인 설계에서 데이터센터 오케스트레이션 프레임워크 및 프로그래밍 역량을 통해 자동화된 민첩한 온디맨드(on-demand) 방식의 인프라로 진화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사기관 ZK 리서치 설립자인 제우스 케라발라(Zeus Kerravala)는, "브로케이드는 이번 VCS 업그레이드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요구되는 성능들 사이의 완벽한 균형을 이루어 냈다. 이러한 균형은 기업이 규모 있는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동화된, 개방형의, 그리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네트워크가 요구된다. 이번에 발표된 브로케이드 VCS 패브릭 기술 혁신은 다음의 두 가지 부문, 즉 VCS 패브릭 포트폴리오 강화, 그리고 개방형 소프트웨어 중심의 데이터센터 인프라 통합 측면에서 이러한 원칙을 준수하고 있다.
VCS 패브릭 포트폴리오 업그레이드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새로운 브로케이드 VDX 6940 스위치를 통해 단순화된 확장 구현 – 아키텍처의 스케일아웃을 목적으로 설계된 새로운 브로케이드 VDX 6940 스위치는 스파인(spine) 혹은 리프(leaf) 스위치로 구축될 수 있다. 빠른 구축과 운영 단순화를 제공할 뿐 아니라 버퍼링과 레이턴시 사이의 완벽한 균형을 제공하여, 오늘날 데이터센터 환경의 과제들, 즉 예측하기 어려운 트래픽 패턴과 엄격한 어플리케이션 성능을 모두 해결할 수 있다. 저지연(low latency), 컷-스루(cut-through), Non-blocking 아키텍처는 모든 패킷 사이즈에서 Line-rate의 성능을 제공하여 유동적인 트래픽 패턴과 프로파일을 수용할 수 있다. 지능적인 버퍼링으로 설계된 온칩(on-chip) 버퍼는 하둡(Hadoop)과 같은 환경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역량인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브로케이드 VDX 6940은 두 가지 모델로 이용 가능하다. 브로케이드 VDX 6940-36Q는 36개의 40GbE QSFP+ 포트를 제공한다. 브레이크아웃 케이블을 통해 각각의 40GbE 포트는 4개의 10GbE 포트로 나눠져 총 144개의 10GbE 커넥션으로 구성될 수 있다. 이는 같은 등급의 다른 어떤 네트워크 스위치보다 40% 많은 포트 용량을 제공하는 것이다. 브로케이드 VDX 6940-144S는 96개의 10GbE까지 제공 가능하며, 2U 폼팩터에서 12개의 40GbE 혹은 4개의 100GbE 포트를 지원한다.
브로케이드 VDX 스위치를 통한 개방형 소프트웨어 중심의 에코시스템 통합
· SDN 지원 : 지난 1월 브로케이드는 최근 출시된 오픈데이라이트(OpenDaylight) 기반 브로케이드 비아타 컨트롤러(Brocade Vyatta® Controller)에 대한 1년 무료 라이선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SDN 전환을 가속화 한다고 발표했다. 브로케이드 VDX 스위치는 향후 브로케이드 네트워크 OS (NOS) 6.0이 출시되면, 오픈플로우(OpenFlow) 1.3의 지원을 통해 브로케이드 비아타 컨트롤러뿐 아니라 오픈데이라이트에 부응하는 제3자 컨트롤러와도 통합될 수 있어, SDN으로의 원활한 전환을 가능케 할 것이다.
·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 : 기업들이 서비스형 인프라(IaaS)를 실현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 아키텍처로 이동하면서, 스토리지, 컴퓨트, 네트워크 요소 등의 자동화된 프로비저닝이 온디맨드 서비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핵심 열쇠가 됐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브로케이드는 2012년에 브로케이드 VDX 스위치 제품군에 오픈스택(OpenStack) 지원을 제공하기 시작하여 이후 지속적으로 오픈소스(open-source) 커뮤니티에 기여해 왔으며, 오는 4월에는 VCS 레이어 3 기능을 오픈스택 카일로(Kilo) 제품에 탑재할 예정이다. 새로운 기능에는 테넌트가 별도의 네트워크에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 VLAN(Inter VLAN) 라우팅 기능과, 서비스형 방화벽(Firewall as a Service, FWaaS)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레이어 3 ACLs 기능이 포함된다.
· 데브옵스 : 데브옵스 툴은 서버를 넘어 탑 오브 랙(top-of-rack) 스위치까지 확장되기 시작했으며 네트워크 자동화와 민첩성 향상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 맞춰, 브로케이드는 NOS 6.0의 출시를 통해 브로케이드 VDX 스위치 제품군에 퍼펫(Puppet) 및 파이톤(Python) 스크립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 VM웨어 통합 확장 : 브로케이드는 VM웨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가상 서버 및 NSX 기반 가상 네트워크와 물리적 네트워킹 인프라의 통합을 강화하고자 한다. 현재 VM웨어 솔루션 익스체인지(Solutions Exchange)를 통해 이용 가능한 VM웨어 브이리얼라이즈 오퍼레이션(vRealize Operations)을 위한 브로케이드의 IP 애널리틱스 및 콘텐츠 팩(IP Analytics and Content Pack)은 물리 및 가상 자원에 걸쳐 운영관리를 단순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향상된 자동화와 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서비스 수준과 비용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브로케이드는 VCS 패브릭 전체를 VXLAN 게이트웨이로 작동될 수 있도록 하여 NSX용 VCS 게이트웨이를 업그레이드했다. NSX 게이트웨이 역할을 수행하는 다수의 스위치를 하나의 독립체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게이트웨이의 탄력성과 성능을 개선시키는 동시에 운영을 크게 단순화시켰다. 이 기능은 NOS 6.0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출시 일정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브로케이드 VDX 6940 스위치는 3월부터 이용 가능하다. 브로케이드 네트워킹 솔루션은 브로케이드 네트워크 서브스크립션(Brocade Network Subscription)과 브로케이드 채널 파트너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