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라 코포레이션(www.altera.com)은 자사의 28nm 디바이스 포트폴리오를 발표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설계 요구사항에 대해 맞춤화된,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디바이스 옵션 세트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알테라는 새로운 Cyclone® V 및 Arria® V FPGA 제품군과 최근에 확장한 Stratix® V FPGA 제품군과 이전에 발표한 HardCopy® V ASIC을 통해 고객들에게 확실하게 차별화된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다.
업계의 선두 업체들과 오랜 기간 동안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알테라는 최고의 대역폭에서부터 최저 전력에 이르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독창적인 성능, 기능 및 전력 요구사항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다. 알테라는 이 28nm 포트폴리오와 함께 트랜시버 기술, 제품 아키텍처, IP(intellectual property) 통합, 공정 기술에서의 이점을 활용하여 자사의 각 고객들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설계 기술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알테라는 다양화를 위한 이러한 장점들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맞춤화(customized)하고 있다:
· 트랜시버—알테라는 각 28nm 디바이스 제품군의 성능 범위에 맞게 자사의 검증된, 업계에서 앞서는 트랜시버 기술을 최적화했다. 알테라의 28nm 디바이스는 600Mbps에서 28Gbps까지의 트랜시버 속도를 지원한다.
· 제품 아키텍처—성능 및 효율을 위해 최적화된 온-칩 메모리; 필요한 응용분야의 대역폭 성능과 비용 요구사항들을 지원할 수 있는 하드 및 소프트 메모리 컨트롤러; 성능을 위해 최적화된 하이-엔드, 미드-레인지 및 저비용 I/O.
· IP 통합—고객의 비용, 전력, 성능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알테라는 PCI Express® (PCIe®) Gen2 x1 및 x4, PCIe Gen3 x8, Interlaken, 40G/100G, 100 Gigabit Ethernet (100GbE) 등과 같은 다양한 시스템-레벨 IP를 하드 IP로 제공한다.
· 공정 기술—가장 방대한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알테라는 자사의 하이-엔드제품군(Stratix V FPGA)과 HardCopy V ASIC에 대해서는 TSMC의 28HP(28-nm High Performance) 공정 기술을, 그리고 저가형(Cyclone V FPGA) 및 미드-레인지(Arria V FPGA) 제품군에 대해서는 TSMC의 28LP(28-nm Low-Power) 공정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28LP 공정은 또한 알테라가 비용, 성능, 저전력에 대해 최적의 균형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이-엔드 제품군에 28HP 공정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이 필요로 하는 코어 및 트랜시버 성능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알테라의 Cyclone V FPGA 제품군은 저전력 특성과 보드 스페이스(board space)가 주요 관심사항인 모터 제어, 디스플레이, SDR(software-defined radio)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다. Cyclone V 제품군은 이전 세대의 디바이스와 비교하여 40% 낮은 전체 소비 전력 특성, 최대 5Gbps에서 동작하는 12개의 트랜시버, 하드 PCIe Gen2 x1 블록, LPDDR2, 모바일 DDR 및 DDR3등을 지원하는 하드 메모리 컨트롤러를 제공한다.
가격, 저전력, 고성능 등에 대한 균형을 요구하는 원거리 무선 기기(RRU), 인-스튜디오 믹서, 10G/40G 라인카드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들을 목표로 하여 알테라는 자사의 Arria V FPGA 제품군을 발표했다. Arria V FPGA 제품군은 이전 세대의 디바이스와 비교하여 40%까지 전체 전력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DDR3 외부 메모리를 지원하는 하드 메모리 컨트롤러, 가변-정밀도 DSP 블록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FIR(finite impulse response) 필터 등을 포함하고 있다.
Stratix V FPGA 제품군은 첨단 LTE 기지국, 하이-엔드 RF 카드, 군용 레이더 등과 같은 다양한 고대역폭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알테라는 진화하는 시장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Stratix V 제품군의 성능을 확장해 왔다. Stratix V GX FPGA의 최대 트랜시버 데이터 전송속도는 14.1Gbps로 개선하여 FiberChannel 1600 등과 같은 새로운 고속 프로토콜들을 지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Stratix V GX FPGA의 집적도는 모놀리식 다이(monolithic die)에서 110만 개의 LE(logic element)로 증가하여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집적도를 제공한다.
HardCopy V ASIC은 낮은 NRE(Non-Recuring-Engineering)비용, 위험이 낮은 트랜시버 기반 ASIC에 대한 확장된 알테라의 리더쉽을 보여준다. 이전 HardCopy ASIC 디바이스와 비교하여 HardCopy V ASIC은 보다 높은 수준의 로직 및 메모리 집적을 통해 트랜시버, I/O, 코어 로직 등에 대해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새로운 성능들을 통해 HardCopy V ASIC은 이제 저전력, 단가 절감, 그리고 양산 시 향상된 SEU(single-event upset) 허용공차(tolerance) 등을 필요로 하는 양산 애플리케이션들을 보다 다양하게 지원한다.
알테라의 28nm 디바이스 포트폴리오는 CPLD, FPGA, HardCopy ASIC 설계에 대해 성능 및 생산성에 있어서 프로그램머블 로직 업계 최고의 소프트웨어인 Quartus® II 개발 소프트웨어에 의해 지원될 예정이기 때문에 설계 생산성 증대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를 해결할 수 있다. Quartus II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Qsys 시스템-레벨 통합 툴은 IP 통합을 단순화하고 ARM® Cortex™-A9 MPCore™ 하드 IP를 포함하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임베디드 프로세서 옵션을 제공한다.
알테라의 제품 및 기업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빈스 후(Vince Hu)는 “알테라는 모든 설계가 독창적이며, 고객들이 특정한 요구사항들을 충족하면서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적합한 기능 세트와 성능 수준을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면서 “28nm 포트폴리오의 경우, 알테라는 트랜시버 설계, 시스템-레벨 IP, 설계 툴, TSMC를 통한 공정 최적화 등과 같은 핵심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활용하여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솔루션 세트를 개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