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로케이드 확장 플랫폼의 탁월한 WAN 링크 활용과 페일오버(Failover) 기능을 통해 RPO 및 RTO 향상
- 패브릭 비전 기술 원거리 확대로 중단 없는 사업 운영을 가능케 하는 네트워크 통제 및 가시성 제공
세계적인 패브릭 기반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솔루션 기업인 브로케이드(www.brocadekorea.com, 지사장 권원상)는 기업들이 재난 발생 시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복구 시간을 현저히 단축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발표했다. 이 기술은 상대적으로 신뢰성이 낮은 WAN 구간을 통해서도 일상 데이터 백업 및 복제에도 사용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재난 복구 플랫폼은 데이터센터 간 브로케이드 패브릭 비전 (Brocade® Fabric Vision™) 기술을 기반한 것으로, 모니터링 자동화 등을 통해 WAN 이상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원활한 성능을 복구함으로써 다운타임을 방지한다.
현재 기업들은 가상화 도입으로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트래픽 폭증이 발생해 데이터 가용성에 있어서 기술적 부담이 늘고 있다. 세계적인 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재난 복구 요구 사항이 필수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점점 더 엄격해 지고 있으며, 기업 중 84%가 RPO(Recovery Point Objective)를 한 시간 이내, 78%의 기업이 RTO(Recovery Time Objective)를 4시간 이내로 설정하고 있다.
에릭 버그너(Eric Burgener) IDC 스토리지 담당 선임 연구원은 “데이터 저장량이 향후 5년 간 연평균 44%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복구 솔루션에 대한 기업의 요구사항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급증하고 있는 자연재해 및 인재 속에서도 항상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요구되고 있다. 또한, 최종 사용자도 항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어, 기업으로 하여금 ‘24시간 상시 접속’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 제로에 가까운 다운타임을 실현하고 애플리케이션을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브로케이드는 5세대 파이버 채널 SAN 포트폴리오에 브로케이드 7840 확장 스위치를 추가했다. 브로케이드 7840 확장 스위치는 성능을 여섯 배 향상시키고, 원격 데이터센터 간의 이용가능성을 전례 없는 최고 수준으로 올리고 관리도 단순화한다. 이 솔루션은 재난 복구 대체품으로 구축됐을 때 종종 오작동하는 WAN 최적화 기기에 비해 절반의 비용으로 성능을 두 배 올려준다.
브로케이드는 7840 확장 스위치에 덧붙여, 데이터센터 간의 패브릭 비전 기술을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수준의 제어 및 가시성을 제공하며, 문제점을 보다 빠르게 짚어내는 동시에 급작스러운 장애 위험을 제거한다. 이러한 신기능은 원격 데이터센터의 복잡성과 운영비용을 줄여, 애플리케이션 가동 시간을 최대로 끌어올림으로써 24시간 항시 이용가능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권원상 브로케이드 코리아 지사장은 “여러 개의 데이터센터를 관리하는 작업은 본질적으로 복잡하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브로케이드 7840 확장 스위치와 강화된 패브릭 비전 기술을 함께 구축함으로써, 기업들은 빠른 복제와 복구에 대한 요구 및 기대를 충족시키거나 혹은 오히려 뛰어넘는 더 나은 솔루션을 개발하여 24시간 항시 운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브로케이드는 또한 브로케이드 DCX 8510 디렉터(Brocade DCX® 8510 Director)용 새로운 포트 블레이드인 브로케이드 FC16-64를 발표했다. 이는 업계 최고 수준의 밀도와 에너지 효율적인 연결성을 제공하여 시스템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구매비용 및 운영비용을 절감시켜준다. 브로케이드 FC16-64 블레이드는 브로케이드 DCX 8510의 확장성을 512개의 5세대 파이버 채널 포트까지 높여주고, 초당 10.2 테라비트(10.2 Tbps)의 전체 시스템 대역폭을 구현한다. 각 블레이드는 경쟁사 제품에 비해 전력 소모가 70% 적고, 포트 밀도는 33% 높이고 케이블링은 75% 감소시킴으로써 운영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브로케이드 7840 스위치, 기업의 컴퓨터 재난 복구 준비 상태 향상
스토리지 패브릭 혁신에 있어 브로케이드의 명성을 더욱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는 브로케이드 7840 스위치는 업계 최초로 40 Gbps와 10 Gbps의 의 IP 광채널(FCIP, Fiber Channel over IP) 연결 옵션을 제공하며, 경쟁사 솔루션에 비해 적어도 6배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를 자랑한다. 브로케이드 7840 시스템은 유례없이 빠른 속도인 80 Gbps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처리 속도를 구현하고, 성능 상의 문제없이 256 비트 IPsec 암호화 기능 및 거리에 구애 받지 않는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브로케이드 7840 스위치는 데이터 압축 및 디스크, 테이프 프로토콜 가속화를 통해 거리를 초월한 복제 기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다. 가용성을 극대화하고 전반적인 네트워크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기타 고급 확장 기능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무중단 업그레이드(Non-disruptive Upgrades): 24시간 사업 운영을 도모하고, 업계 유일의 WAN을 통한 무중단 펌웨어(firmware) 업그레이드를 제공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가동 시간을 극대화 한다.
-- 확장 트렁킹(Extension Trunking): 여러 개의 WAN 커넥션을 하나의 논리적인 고대역폭 트런킹(회선)으로 통합하고, WAN 연결 단절을 방지하기 위한 동적인 로드 밸런싱 및 네트워크 가용성을 제공한다.
-- 적응 속도 제한(Adaptive Rate Limiting): 최저 및 최고 속도 한계 사이의 대역폭 공유를 역동적으로 조절함으로써 대역폭 사용을 최적화하고 중단 상황에서도 WAN 성능을 유지한다.
패브릭 비전 기술, 원거리 모니터링, 관리 및 진단 구현
브로케이드 파이버 채널 SAN 제품군에서만 이용가능하고 현재는 원거리로 확장 적용할 수 있게 된 패브릭 비전 기술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서, 기업으로 하여금 신규 구축을 가속화하고 자원을 최적화하고, 운영비용을 극적으로 절감하고, 또한 데이터센터 간 인프라의 복잡성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패브릭 비전 기술을 통해 관리자는 새로운 도구와 자동화 능력을 겸비하게 되어, 일상 관리 업무를 단순화시키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데이터센터 간의 중대한 매트릭스를 적극적으로 모니터링 함으로써 WAN 이상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성능을 보장하고 갑작스러운 다운타임을 피할 수 있다.
주요 재난 복구 기능은 아래와 같다.
-- 모니터링 및 알림 정책 모음(MAPS): 데이터센터 간 정책에 기반한 자동화로 모니터링을 단순화하고, WAN 이상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예기치 못한 다운타임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다
-- 플로우 비전(Flow Vision): 통합 진단을 통해 거리에 상관 없이(거리를 초월한) 엔드-투-엔드 입출력 흐름의 문제해결을 신속히 처리하고, 값비싼 타사 장비에 대한 수요를 없애준다.
-- 대시보드(Dashboards): 근본 원인에 대한 분석과 시기 적절한 플레이백을 통하여 WAN 네트워크 문제를 빠르게 발견하고 해결한다. 또한, 관리자가 씬 클라이언트(thin-client) 및 웹에서 접속 가능한 대시보드를 통해 모든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관리에 소요되는 비용과 노력을 혁신적으로 줄여준다.
출시 일정
브로케이드 7840 확장 스위치, 확장된 패브릭 비전 기술, 브로케이드 DCX 8510용 포트 블레이드인 브로케이드 FC16-64 등은 EMC, HDS를 포함한 브로케이드 OEM 파트너사를 통해 4분기 내에 상용화될 예정이다.
파트너 인용
배리 애더, 제품 마케팅 부사장, EMC(Barry Ader, Vice President, Product Marketing, EMC Corporation)
“데이터 보호는 IT의 변모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EMC의 고객들은 데이터 보호를 통해 과거 많은 비용이 발생하던 데이터 백업, 복구 및 복제 등을 사업 가능자의 역할로 바꿔 놓을 수 있었다. 브로케이드 7840의 향상된 성능과 기능을 커넥트릭스(Connectrix®) 제품군에 추가함으로써 EMC 프로텍션 스토리지 아키텍처(EMC Protection Storage Architecture)의 전반적인 가치를 전략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린다 쑤, 월드와이드 파트너 마케팅 부사장, 히타치데이터시스템즈(Linda Xu, Vice President, Worldwide Partner Marketing, Hitachi Data Systems)
“브로케이드와 HDS 공동의 고객들이 무중단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은 단순히 재난 복구만 대비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충분한 장애 대응력을 가진 기업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네트워크 통제 및 통찰력뿐만 아니라 획기적인 처리량 향상으로 무장한 브로케이드 7840은 백업 및 복제를 위한 이상적인 고성능 데이터센터 확장 플랫폼으로서 우리 고객의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이용가능성을 향상시킨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