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용 유리 밀봉 제품 라인업에 스트론튬 및 바륨 불포함 밀봉 유리를 새롭게 추가했다. 금속 및 세라믹 화합물로 구성된 전지와 스택을 완벽히 밀봉해주는 쇼트의 유리 솔더는 거의 모든 종류의 연료 전지에 사용되며 열 저항성이 매우 높아, 특히 고온 SOFC에 상당히 큰 이점을 제공한다.
새롭게 추가된 스트론튬 및 바륨 불포함 밀봉 유리는 크롬을 포함하고 있는 금속 합금에 적용할 수 있어 중저온 연료 전지 사용에도 적합하다. 밀봉 유리는 극심한 환경 조건과 연료전지 내의 고온 작동 온도를 견뎌야 하며 따라서 제품 내구성에 연관성이 높다. 쇼트는 25년간 연료전지 기술에 사용되는 유리와 유리-세라믹 밀봉 유리를 개발해 왔으며, 현재 세계 최고의 유리 솔더 제조업체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폭넓은 밀봉 유리 포트폴리오로 쇼트는 SOFC 파트너사에 거의 모든 온도 영역, 소재 조합, 연료전지 설계에 꼭 맞는 유리 솔더를 제공하는 한편, 개별 고객별 요건을 충족시키는 유리 솔더를 함께 개발할 수 있다. 실제 고객들은 일반적인 유리 파우더뿐 아니라 소결 예비성형체인 유리 페이스트나 테이프 형태로도 요구할 수 있다.
쇼트의 젠즈 슈프너 전자부품 패키징 사업부 테크니컬 세일즈 이사는 “쇼트는 모든 일반 금속 합금에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 유리 제품군을 확대하는 한편, 고객의 특수한 요건을 충족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유리를 고객사와 함께 개발하고 있다”면서 “많은 다양한 금속 합금에 적합한 유리 솔더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종류의 유리를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스트론튬 및 바륨 불포함 유리 제품들이 바로 그 최근의 사례”라고 말했다.
쇼트가 제공하는 밀봉 유리는 평형 및 관형 연료 전지 모두에서 개별 스택 및 전지가 장력 없이 밀봉 및 접합되도록 한다. 고온과 습도는 전지의 구성 소재에 상당한 부담을 가하는데, 밀봉 유리를 절연 물질로 사용하면 고온과 열 사이클에 노출되더라도 장기간 기밀 밀봉 상태가 되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다른 물질보다 특수 유리는 좋은 절연 특성을 제공하며 환원 및 산화 조건에서도 화학적으로 안정적이다.
유리 솔더는 연료전지의 효율을 높이고, 가능한 제품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연료전지 스택에서 접합되는 금속과 세라믹의 열확장계수와 최대한 가깝게 매칭돼야 한다. 각 제품의 적용에 따른 밀봉 및 솔더 유리를 개발 및 생산하는 것은 연료 전지 제품 내 밀봉을 최대한 장기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