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적된 최고의 아날로그 기술을 토대로 친환경 에너지 시장 견인할 한 축이 될 것”
매우 낮은 대기모드 전류로 에너지 수집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LTC3105현재 업계에서는 저전력 산업용 무선 센서 및 컨트롤러의 메인 또는 보조 전력 공급 수단으로 대체 에너지원에 눈을 돌리고 있다. 이에 주변광(광전지 디바이스)이나 온도차(열전 발전기 또는 열 적외선 센서)와 같이 주위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부터 전기를 생성해 이용하는 방법이 많은 신규 애플리케이션에 있어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많은 무선 센서, 원격 모니터 및 기타 저전력 애플리케이션들이 오직 수집된 에너지만 사용하는 ‘제로’ 전력(또는 나노파워) 디바이스 형태로 나아가고 있는 추세다.
이와 관련하여 돈 팔러스(Donald E. Paulus) 리니러테크놀러지 전력관리 제품 사업부사장은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친환경 전력에 대한 새로운 요구를 특별히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가 설립 이래 꾸준히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고성능의 아날로그 기술을 바탕으로 이러한 움직임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리니어가 새로 선보이는 에너지 수집을 위한 전력 IC 제품인 LTC3105는 그 중심에 있다”고 밝혔다.
LTC3105는 에너지 수집 관련한 전력 IC 제품 군 중 가장 최신 디바이스이며, 단일 광전지로부터 전력을 수집할 수 있다. 특히 250mV 낮은 스타트업 전압, 고효율 동기식 부스트 컨버터, MPPC(maximum power point controller) 통합, 초저 대기모드 전류와 같은 특징들을 통해 작은 광전지와 같은 에너지원을 이용하는 에너지를 모으는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한 제품이다.
이 제품의 내부 400mA 동기식 스위치는 효율을 최대화하며, 1.5V ~ 5.25V 사이에서 프로그래밍 된 출력 전압으로 최대 100mA 출력 전류를 제공할 수 있다. Burst Mode짋 동작은 대기 전류를 22uA로 절감하며, 경부하 효율을 강화한다. 사용자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MPPC 세트 포인트는 내부 전압 저하 없이 모든 전력 소스에서 얻을 수 있는 에너지를 최대화한다. 또한 LTC3105는 저전력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최대 6mA의 부하 전류를 제공할 수 있는 2.2V 고정 출력 LDO를 제공한다.
돈 팔러스는 “일반적인 무선 센서 애플리케이션에서 소형 광전지와 함께 사용되는 LTC3105는 다양한 범위의 조명 조건 하에서 센서,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무선 트랜시버를 구동하기 위해 배터리/슈퍼캡을 지속적으로 충전한다. 특히 조명 소스를 더 이상 이용 할 수 없을 경우 LTC3105는 필요한 대기 전류를 4uA로 감소시키기 위해 셧다운 될 수 있으며, 무선 센서는 외부 배터리로 구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기 모드에서 전력 소모가 많아 사용에 제약이 되었던 부분을 많이 해소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LTC3105은 무선 센서와 데이터 획득 애플리케이션의 전력 공급에 이상적이다. 과잉 생성된 주변 에너지는 수집되어 시스템 전력을 생성, 비용이 많이 들고 비실용적인 기존 유선 또는 배터리 전력을 대체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매우 낮은 평균 전력과 함께 고부하 전류의 주기적 펄스도 요구된다. 예컨대, LTC3105는 센서가 주기적으로 측정이나 데이터를 전송할 때 순간 전력 소모는 상승하지만, 대기 모드에 있을 시에는 전력 부하가 극도로 낮은 무선 센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될 수 있다. LTC3105는 메인 출력이 충전하는 동안 외부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센서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최대 6mA 출력 전류를 제공하는 보조 LDO를 제공한다. 한번 완전 충전되면 메인 출력은 최대 100mA의 출력 전류와 5.25V의 전압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VIN 이 VOUT 보다 높거나 같을 때 VOUT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설계의 유연함을 제공한다.
이선구 기자(sunny@eucrastine.co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