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로케이드 ICX 6610 스위치를 기반으로 멜버른 지점부터 10 GbE 네트워크 구축 시작
세계적인 패브릭 기반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솔루션 기업인 브로케이드(www.brocadekorea.com, 지사장 권원상)는 호주게놈연구소(Australian Genome Research Facility)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게놈 데이터 세트에 대응하기 위해 브로케이드의 고성능 10 GbE 코어 네트워크를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호주게놈연구소 전사에 걸쳐 구축될 이번 프로젝트는, 특히 멜버른 지점에 브로케이드® ICX® 6610 스위치(Brocade® ICX® 6610 Switch)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스위칭 인프라 구축을 시작으로 전개될 예정이다.
호주게놈연구소는 호주 최대의 유전체학 서비스 공급 비영리 기관으로서, 브리즈번, 시드니, 멜버른, 애들레이드 및 퍼스에 연구소를 두고 최신 시설, 기술 및 전문지식을 연결하는 국가기간망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학계, 응용 연구 분야뿐 아니라, 생체 의학, 동식물 과학, 미생물학, 진화 생물학, 생물 다양성 연구를 아우르는 상업용 시장에도 유전체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호주게놈연구소 및 유전체학 연구 커뮤니티는 최신 유전자 배열 기술로 인해 현재 운영 중인 다섯 개의 각 시스템에서 매 주 단위로 생성되고 있는 테라바이트급 빅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호주게놈연구소 멜버른 지점은 폭증하는 데이터 처리를 위해서 컴퓨팅 파워, 스토리지 용량, 네트워크 성능을 포함한 IT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단행하기도 했다.
기즈몬 토마스(Gismon Thomas) 호주게놈연구소 수석 엔지니어는 “현재 대학 및 연구 기관들은 적게는 100 기가바이트(GB)에서 많게는 700 GB에 이르는 데이터와 씨름하고 있으며, 기존의 네트워크로는 병목현상을 피할 수 없었다. 이번에 10 GbE 연결 및 80 TB의 스토리지 용량을 포함한 새로운 IT 역량을 도입함으로써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 아카이빙(Archiving)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조만간 생산에 들어갈 고밀도 서버를 기반으로 바이오인포매틱스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을 시험중이다. 이러한 새로운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보다 고성능의 네트워크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토마스 수석 엔지니어는 이어 “레거시 네트워크 스위치를 교체하기 위해 단순화된 네트워크 아키텍처와 효율적인 네트워크 관리가 가능하며, 저지연 및 유선속도 10 GbE의 성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찾고 있었다. 가장 중점을 둔 것은 호주게놈연구소의 모든 사이트에서 앞으로 3년간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관리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단일 벤더 솔루션을 찾는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호주게놈연구소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자, 브로케이드의 파트너사인 마이콤(MYCOM)은 스택형 폼 팩터에서 섀시 수준의 스위치 기능을 제공하는 브로케이드 ICX 6610 스위치 기반의 솔루션을 제안했다. 마이콤은 이 솔루션을 현장에서 시연해 보였으며, 브로케이드 ICX 6610 스위치 스택이 호주게놈연구소가 요구하는 성능 및 레이턴시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키는 동시에, 운영을 극적으로 단순화 시킬 수 있음을 입증하기 위한 PoC(Proof of Concept)을 수행했다.
기즈몬 토마스 호주게놈연구소 수석 엔지니어는 “다른 주요 스위치 벤더들의 제품과 비교했을 때, 브로케이드 ICX 6610 스위치는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훨씬 높은 투자수익률을 보장했다. 구체적으로 스위치 한 개 가격에 3개의 스위치를 구매한 것과 같은 효과를 봤다. 두 개의 스위치는 서버 룸에 스택형으로 구성하여 고성능 네트워크 코어를 제공하고, 세 번째 스위치로는 외부 트래픽 관리가 가능해졌다.”
“이 솔루션은 연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 방식으로 구축이 매우 용이했다. 뿐만 아니라, 이 솔루션을 구축한 이후 네트워크 상에서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이 두 배로 증가했다. 스택에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통해 활성화 할 수 있는 여유 용량이 있기 때문에, 향후 1년 간 더 많은 서버를 수용할 수 있게 됐다. 확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간단하게 스택에 스위치를 추가하기만 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각각의 브로케이드 ICX 6610 스위치는 320Gbps의 백플레인(backplane) 스택킹(stacking) 대역폭을 제공하는 전용 40 GbE 스택킹 포트 4개를 내장하여 단일의 물리적 디바이스에 최대 8개의 스위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 하나의 IP 주소를 통해 관리된다. 또한, 각 스위치는 최대 8개의 10 GbE 파이버 포트 및 481 GbE 포트를 제공한다. 이러한 스택형 구성으로, 비 차단(non-blocking) 회선 속도 성능을 제공하는 모든 포트에 걸쳐 투명한 트래픽 포워딩을 보장한다.
아담 주드(Adam Judd) 브로케이드 아태지역 부사장은 “호주게놈연구소가 이미 인식하고 있듯이, 브로케이드 ICX 6610 스위치는 스택형 폼 팩터에서 전례없는 수준의 성능, 가용성 및 유연성을 제공한다. 구축과 관리 모두 매우 용이할 뿐 아니라, 신규 및 기존 네트워크에 쉽게 통합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통해 용량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며, 스택을 추가함으로써 확장 가능한 이 스위치는 쓰는 만큼 지불(Pay-as-You-Grow)하는 방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호주게놈연구소가 빅데이터의 폭발적 증가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