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는 국내외 리테일(소매) 기업이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해 보안을 위한 감시뿐만 아니라 매장 내 판매 동향을 분석해 마케팅 및 영업 도구로 활용하는 사례를 발표했다.
오늘날 고화질의 정확한 영상으로 완벽한 감시와 보안 환경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카메라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HDTV급의 고화질 네트워크 카메라는 기존 인프라에 손쉽게 추가 설치가 가능하면서 추가적인 지능형 영상 관리 기능을 탑재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런 네트워크 카메라의 성능을 리테일(소매) 산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다양한 활용 사례를 발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루에 몇 명의 손님이 방문하고 어느 경로로 매장 내에서 이동하며 어떤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어 보안 담당자뿐만 아니라 고객 접점에서 영업 및 마케팅을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 경영 및 마케팅 담당자에게 좋은 툴로써 활용될 수 있다.
토요타
토요타의 일본 아오모리 매장(Netz TOYOTA AOMORI)은 효율적인 고객관리를 위해 엑시스의 ‘AXIS P1357-E’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했다. 센서가 차량 진입을 감지하면 네트워크 카메라가 차량 번호판을 촬영하고, 차량 번호판 인식 시스템이 촬영된 영상에서 차량 번호를 추출한다. 추출된 정보는 매장 고객 관리 정보 시스템과 및 방문 예약 정보와 비교 검토해 고객을 식별한 뒤 직원의 휴대용 단말기로 전송되어 적절하고 신속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만들었다.
들어온 차량이 기존 고객의 차량이라면, 이러한 과정을 거쳐 고객의 이름과 관련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직원이 문을 열고 들어오는 고객의 이름을 부르며 응대할 수 있다. 그 결과 고객과 더욱 친근하게 대화와 대응이 가능해졌으며 신뢰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KT 올레
KT 올레 애비뉴 강남점은 유무선 서비스 복합 체험 공간으로 고객에게 더욱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문객 수를 정확히 카운트할 수 있는 솔루션 도입이 시급했다. 매장의 인테리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솔루션을 찾던 중 스마트 카운터 애플리케이션을 내장한 하나의 시스템만으로 24시간 출입인원 파악이 가능한 엑시스의 ‘AXIS M3203’ 네트워크 카메라 설치를 제안받았고 이를 도입해 제품 매장 관리를 위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데이터를 받을 수 있었다.
그 결과 인력 관리 및 매장 운영에 있어 비용 절감 효과를 톡톡히 누렸을 뿐만 아니라 95%에 달하는 높은 정확도의 데이터를 그래프 등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객관적인 마케팅 및 영업 자료로 사용해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엑시스코리아의 제시카 장(Jessica Chang) 지사장은 ‘네트워크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 데이터는 매장의 운영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수익을 개선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로 활용되고 있다“며 “앞으로 리테일 시장에서의 지능형 네트워크 카메라가 다른 매장 관리 시스템과 통합되어 활용된다면 관리 업무의 혁신은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핵심 분석 툴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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