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질런트, 차세대 무선 테스트 세트 출시
LTE-A Category 6 및 광범위한 테스트 지원
  • 2014-04-02
  • 김창수 기자, cskim@elec4.co.kr

애질런트가 차세대 통신 환경까지 테스트할 수 있는 고성능 시그널링 테스트 세트인 ‘E7515A UXM’을 출시했다. 애질런트의 마이클 그리핀(Micheal Griffin) 모바일 브로드밴드 오퍼레이션 프로덕트 마케팅 매니저는 “무선 통신이 4 G와 5 G로 이동하면서 통화보다 데이터 통신 부분이 더 중요해졌다”면서 “애질런트는 지난 2012년 AT4 와이어리스를 인수해 데이터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을 강화함은 물론, R&D와 제조 분야를 이원화해 경쟁력 높은 무선 테스트 세트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E7515A UXM은 4 G 및 차세대 기술, RF 설계를 검증하기 위해 개발되어 최신 설계를 테스트할 수 있다. 또한 UXM은 LTE 및 LTE-A 칩셋과 사용자 제품의 설계검증에서 300 Mbps 다운링크(downlink)의 안정적인 처리량으로 양방향 category 6 성능에 대한 현실적인 검증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엔지니어는 유연한 수신기 테스트 및 신뢰할 수 있는 송신기 측정을 통해 새로운 설계에 대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고 복잡한 핸드오버(handover) 시나리오 및 VoLTE 등을 지원하는 UXM의 광범위한 네트워크 에뮬레이터 기능을 통해 더욱 심층적인 기능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마이클 그리핀 매니저는 “UXM은 테스트 엔지니어가 최대 category 4/6 데이터율까지 지원하고 현실적 페이딩(realistic fading) 및 MIMO 시나리오를 처리할 수 있는 LTE/LTE-A 디바이스의 성능을 보장할 수 있다”면서 “그 결과 엔지니어는 통합 페이딩(integrated fading)과 수신기 유연성 테스트(flexible receiver testing) 및 송신기 신뢰성 측정(trusted transmitter measurement)을 통해 모든 설계에 대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차세대 안테나 기술 제공
UXM의 미래지향적인 아키텍처는 진화하는 무선 디바이스 설계를 위해 차세대 안테나 기술과 부품 캐리어(CC, component carrier), 데이터율을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한 2대의 독립적인 100 MHz RF 송수신기를 조합해 다중셀(multiple cells),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 carrier aggr-
egation), 최대 4 x 2 MIMO, 통합 페이딩을 지원하고, 폭넓은 기능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내장형 서버(built-in server)를 제공한다.
UXM은 업그레이드 가능한 프로세서와 다중 확장 슬롯, 고속 상호접속(high-speed interconnect) 등으로 구성된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를 지원해 디바이스의 기술 변화에 따라 진화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애질런트 솔루션 기반으로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이전 버전이 호환되는 SCPI 명령을 통해 기존에 사용하던 테스트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다.
마이클 그리핀 매니저는 “UXM은 원박스 테스터로 현재는 물론, 앞으로 수년간 급변하게 될 통신 환경에 걸맞은 고도의 무선 단말기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특히 여러 개의 주파수를 섞어 더 빠른 속도를 내는 ‘캐리어 어그리게이션과 다중 입출력이 가능한 안테나 시스템 MIMO 등의 최신 기술, 5 G로 대변되는 차세대 통신 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는 기능과 확장성을 갖췄다”고 말했다.



대량생산 테스트를 위한 EXM
UXM은 지난해 출시한 무선 테스트 세트인 E6640A EXM과 함께 애질런트의 차세대 무선 테스트 세트이다. EXM은 셀룰러(cellular)와 무선 커넥티비티 디바이스의 대량 제조생산에서 MIMO를 포함하는 LTE-Advanced 및 802.11ac등의 성능과 기술에서 높은 확장성을 제공한다. 또한 각각 4개의 RF 포트(2 full-duplex, 2 half-duplex)를 포함한 독립 송수신 채널을 최대 4개까지 구성할 수 있다. 특히 확장성과 포트 밀도(port density)를 확보하기 위해 EXM을 맞춤화(customized)하여 고속 시퀀스 및 비시그널링(non-signaling) 병렬 테스트를 위해 디바이스를 최대 32개까지 연결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생산현장의 요구조건이 변경되면 EXM을 변경해 적합한 테스트 스테이션을 구성할 수 있어 최저 테스트 비용으로 차세대 디바이스 및 표준을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클 그리핀 매니저는 “EXM은 다중 포트 및 다중 포맷 기능을 바탕으로 처리량을 최대화하고 동급의 다중 디바이스에 대한 가장 신속하고 정확한 병렬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며 “이와 같은 이점은 EXM에 내장된 초고속 데이터 프로세싱 및 전송, 고도의 시퀀싱, 단일 수집/다중 측정(SAMM: Single-acquisition/multi-measurement) 능력에서 비롯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