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 새로운 VectorStar 시리즈 MS4640B 출시
고성능의 펄스 측정으로 완성된 설계 검증에 유용
  • 2013-10-10
  • 김창수 기자, cskim@elec4.co.kr

안리쓰는 MS4640B 시리즈를 출시하고 VNA(Vector Network Analyzer)의 VectorStar 제품군을 확장했다. 새로운 MS4640B는 최첨단 펄스 측정과 트루 모드 자극 성능을 제공해 레이더 및 고속 시리얼 설계의 테스트에 적합하다.




MS4640B는 MS4640A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레이더와 컴포넌트, 온-웨이퍼, 신호 무결성 부문을 염두에 두고 개발됐다. 안리쓰의 밥 벅스톤(Bob Buxton) 범용 사업부 마케팅 매니저는 “안리쓰는 제품 개발 시, 가장 먼저 고객 분석과 요구사항을 파악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솔루션을 판매하고 있다”며 “ 이 같은 솔루션은 테스트 측정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기술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MS4640B는 펄스 프로파일과 포인트 인 펄스(point-in-pulse), S 파라미터의 펄스 투 펄스 측정(pulse-to-pulse measurement), 트루 모드 자극 S 파라미터 측정을 위한 디퍼런셜뷰(DifferentialView)를 제공하는 펄스뷰(PulseView)를 포함해 다양한 첨단 측정 기능을 제공한다. 밥 벅스톤 범용 사업부 마케팅 매니저는 “새로운 MS4640B는 디바이스나 컴포넌트의 특성 평가를 위해 사용되어 사양을 결정할 수 있다”며 “특히 엔지니어는 더욱 완성도 높은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와 시뮬레이션 모델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MS4640B는 완성된 설계의 성능을 검증하는 데 유용하며, 커플러와 RF 브릿지를 동시에 사용해 저주파에서 고주파 영역까지 고성능을 제공한다.

2.5 ns의 선명한 해상도
MS4640B는 항공 및 방위 산업에 종사하는 설계 엔지니어와 부품 제조업체들이 펄스 조건하에서 정확하게 테스트할 수 있다. 100 dB 동적 범위에서 지원하는 2.5 ns 해상도는 독자적인 측정 게이트와 함께 제공되어 더욱 뛰어난 결과를 제공한다. 따라서 엔지니어는 상승/트레일링(trailing) 에지뿐만 아니라 다른 시스템에서 이미 놓친 펄스 내에서도 성능의 작은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500 ms라는 최상의 캡처 시간은 엔지니어가 긴 펄스 반복의 간격 조건에서 측정할 수 있거나 수많은 펄스에서 펄스 대 펄스 측정을 수행할 수 있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IF 디지타이저는 펄스뷰 애프리케이션뿐만 아니라 4개의 내부 펄스 제너레이터에 적합한 고속 디지털화 기능을 제공한다. 펄스 제너레이터는 DUT(device under test)를 모듈화하거나 관련된 모듈 테스트 세트 시리즈 중 하나를 모듈화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밥 벅스톤 범용 사업부 마케팅 매니저는 “MS4640B의 펄스뷰와 옵션으로 제공되는 IF 디지타이저로 엔지니어가 이전 장비에서 선명하게 볼 수 없던 펄스를 생생하게 볼 수 있다”며 “이런 장점으로 레이더 시스템 설계 시, 시스템이 제대로 설계될 수 있도록 중요한 정보를 획득함은 물론, 500 ms의 캡처 시간까지 측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MS4640B의 캡처 시간은 이미 시장에 출시된 다른 시스템과 비교 시, 약 20배 향상된 성능”이라고 강조했다.

신호 신뢰성 보장
MS4640B는 펄스뷰와 IF 디지타이저로 증폭기나 펄스 모듈레이션 시험 세트 측정 시, RF 펄스에 입/출력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연속파(continuous wave, CW)의 입/출력도 측정할 수 있다. 특히 펄스 프로파일(Pulse Profile, PP) 기능은 펄스에 연결된 여러 점을 파악하고, 포인트 인 펄스(Point in Pulse)로 펄스 전체가 아닌 일부를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설계 엔지니어는 주파수를 스위핑해 주파수 특성 변화를 측정할 수 있다. 펄스 투 펄스(Pulse to Pulse) 기능은 증폭기가 얼마나 뜨거워지는지 등의 현상을 분석하거나 펄스마다 동일점에 대해 시간에 따른 성능 변화를 측정한다. 밥 벅스톤 범용 사업부 마케팅 매니저는 “최근 엔지니어는 자신이 측정한 신호의 퀄리티까지 고려하게 됐다”며 “MS4640B는 기존 제품에는 없던 다양한 첨단 기능을 탑재해 신호의 신뢰성까지 엔지니어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디퍼런셜뷰는 인터널 소스를 위한 하드웨어 옵션으로 내부의 선택적인 2차 소스를 함께 사용해 차동 증폭기를 개발하는 엔지니어나 고속 시리얼 설계를 수행하는 신호 무결성 엔지니어에게 트루 모드 자극 조건으로 설계를 평가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높은 성능의 GUI를 통해 엔지니어는 변화를 수립하고 다루기 힘든 스크린 디스플레이 교차작업 없이도 즉시 결과를 볼 수 있다. 특히 디퍼런셜뷰를 안리쓰의 4개 포트 테스트 세트와 함께 사용하면 엔지니어는 차동형의 커먼모드 및 혼합 모드 S 파라미터를 측정할 수 있다. 




다양한 모델링 작업도 수월
MS4640B는 VectorStar 플랫폼이 제공하는 장점을 모두 갖췄다. VectorStar는 주파수를 70 kHz로 낮게 하강시키는 고성능 측정 성능을 제공하며,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델 디바이스에 정확하게 필요한 고정밀도의 S 파라미터 측정을 달성한다. 이 플랫폼은 우수한 DC-term 측정을 보장하고, 인과성을 향상시키는 고품질의 저주파수 데이터를 달성한다.
밥 벅스톤 범용 사업부 마케팅 매니저는 “MS4640B는 어떤 환경에서건 플랫오프가 없어 항상 안정된 측정 성능을 제공한다”며 “2.5 ns의 높은 해상도로 펄스폭이 좁은 상황에서도 측정이 가능해, 엔지니어는 측정 셋업 등에 확신을 갖고 더 많은 시간을 측정에 할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컴포넌트 엔지니어는 정밀하게 설계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며 “MS4640B는 강력한 주파수 대역으로 문제가 발생한 지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타임 도메인 분석이 적용돼 다양한 모델링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VectorStar VNA는 70 kHz ~ 20, 40, 50, 70 GHz의 주파수 범위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70 kHz ~125 GHz의 광대역 시스템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VectorStar는 특정 주파수 범위에 따라 VDI(Virginia Diodes)사나 OML사의 mm 파형 모듈에서 주파수 커버리지를 최고 750 GHz까지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주파수나 포트 수 확장, 기타 옵션 등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어 투자 효율성이 높다.  ES


 

안리쓰, BTS Master
더욱 얇고 가벼워진 설계로 향상된 성능 제공




안리쓰는 네트워크 업체와 통신 협력업체, 설치 업체, 규제 당국이 기지국을 설치할 때 필요한 모든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다기능 핸드헬드 테스트 장비(제품명: MT8220T BTS Master)를 출시했다. 안리쓰의 필드 검증형 BTS 마스터 제품군 가운데, 3세대 버전인 MT8220T는 기존 제품 대비 더욱 얇고 가벼워진 설계로 표준 GPS 수신기, 2개 포트의 향상된 동적 범위, 더욱 빨라진 LTE 스캐너, 확장된 스펙트럼 분석 등 더욱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코사이팅 시스템에 적합

MT8220T BTS Master는 케이블과 안테나 분석기, 스펙트럼 분석기 및 내장형 전력 미터기가 통합되어 콤팩트한 핸드헬드 솔루션에서 라인 스위핑(line sweeping), 광범위한 무선 측정, 극도로 민감한 스펙트럼 분석, 정교한 인터페이스 트랙킹 기능을 제공한다.
MT8220T는 RRH(Remote Radio Heads)와 MIMO 등을 지원할 수 있는 포괄적인 OTA(Over-the-Air) 측정 방식이 포함된 다중 테스트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기존 네트워크를 이용해 LTE와 같은 새로운 코사이팅(co-siting) 시스템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400 MHz ~ 2800 MHz에 이르는 주요 셀룰러 주파수 범위에서 100 dB(typical 110 dB)를 초과하는 2가지 포트의 동적 범위까지 케이블과 안테나 애널라이저 성능을 향상시켜 사용자가 최대 100 dB의 아이솔레이션(isolation) 측정이 필요한 곳에서 셀룰러 중계기(repeater)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동적 범위는 2800 MHz ~ 4000 MHz 사이에서 90 dB보다 높게 향상되며, 최대 6000 MHz일 때 85 dB를 초과한다.
내장형 스펙트럼 분석기는 150 kHz ~ 7.1 GHz의 주파수 도달범위를 제공해 Fast와 Performance, No FFT 기능을 포함하며, 스윕 모드(sweep mode)를 향상시킨다. MT8220T BTS Master는 Burst Detect 기능도 있어, 사용자는 200 μs 아래로 지속되는 기간 동안 최대 15 MHz 범위 시 1% 듀티 싸이클에서 더욱 빠르게 문제가 있는 응답 신호를 확인/분석할 수 있다.
새로운 MT8220T BTS Master는 실장 기술도 향상됐다. 이 제품은 기존의 BTS Master 애널라이저 대비 더욱 얇게 설계됐고 더욱 가벼워졌다(4.6 kg). 하이 콘트라스트(high contrast)와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백라이트(backlit) 키 패널 등의 특징은 밝은 햇빛과 어두운 조건에서도 편리한 동작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옵션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옵션 메뉴는 주요 메뉴 스크린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을 위한 단축키를 비롯해, 빠르고 쉽게 파일 이름을 저장하는 키보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MT8220T BTS Master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설치된 거의 모든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번들형의 무선 측정 옵션을 통해 CDMA와 EV-DO, LTE FDD/TDD, Fixed 및 Mobile WiMAX RF, 디모듈레이션, OTA 측정을 수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