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L 컨소시엄은 모바일 기기를 디스플레이에 연결하길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MHL3.0 사양을 발표했다. MHL3.0은 이전 사양보다 대역폭이 두 배로 확장되어, 4K(울트라 HD) 해상도와 확장된 색 공간을 지원하고 더욱 화사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이 같은 기술 특징은 MHL이 가전 분야에서 더욱 입지를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MHL3.0은 MHL2보다 훨씬 빠른 양방향 채널을 사용한 신규 사양으로 동시 4K 비디오와 대용량 스토리지, 터치스크린, 키보드, 마우스 등 입력장치의 고속 주변장치 연결을 지원한다.
Futuresource Consulting의 Sarah Carroll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담당 이사는 “방송사와 콘텐츠 서비스 제공업체가 혁신과 매출 증대에 열을 올리면서 Comcast, NHK, BBC, Orange, Netflix 같은 글로벌 기업이 UHDTV 콘텐츠 제공을 위한 계획을 시험하거나 속속 발표하고 있다”며 “TV every-
where 프로젝트도 전 세계 방송사와 온라인 서비스 제공업체의 우선 과제가 되면서 HDCP 2.2를 적용한 MHL의 기술 솔루션은 4K 프리미엄 콘텐츠를 여러 장치 간에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 소비자의 요구보다 한발 앞서 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MHL, LLC의 주디 첸(Judy Chen) 의장은 “MHL3.0은 가정용과 사무용, 자동차용 응용분야로 기술의 적용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며 “MHL은 기존에 설치된 기기 수가 3억 3천만여 개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모바일 TV 출력표준으로써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발전을 거듭할 것”이라고 말했다.
MHL3.0 사양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4K(울트라 HD): 최대 2160p30까지 4K 형식 지원
- 동시 고속 데이터 채널
- 터치스크린, 키보드, 마우스 등의 주변장치를 지원하도록 향상된 RCP(리모트 컨트롤 프로토콜)
- 최대 10 W까지 충전
- MHL1 및 MHL2와의 하위 호환성
- 최신 HDCP2.2 콘텐츠 보호 기능
- Dolby(R) TrueHD 및 DTS-HD를
사용한 향상된 7.1 서라운드 사운드
- 모든 커넥터 지원, 최소 5개 핀 사용
- 동시 다중 디스플레이 지원
한편 MHL3.0 사양은 2013년 9월 초부터 www.mhltech.org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