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전력밀도와 다양한 기능 갖춰 정밀한 전원 공급 제공
  • 2013-07-08
  • 김창수 기자, cskim@elec4.co.kr

DC 전원공급기는 일반 상용 전원을 받아 정류 회로와 평활 회로를 통해 교류 전원을 정류해 직류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다. 구조는 Linear와 Switch로 나뉘고 사용법에 따라 Non Programmable, Programable로 분류된다.



먼저 Linear 구조는 트랜스를 통해 필요 전압을 얻고 정류와 평활 회로를 거쳐 직류 전압을 공급한다. Switch는 MOSFET과 같은 고속 전력 반도체를 이용해 높은 주파수로 제어하고 정류와 평활 회로를 거쳐 안정된 직류 전압을 공급한다. Linear는 적은 노이즈와 빠른 반응속도, 심플한 디자인이 장점이지만, 무겁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등의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Switch는 가볍고 공간 활용도가 높으며 고효율을 지닌다. 하지만 P-P 노이즈와 Linear 파워보다 느린 반응속도가 단점으로 지적된다.
DC 전원공급기는 부하에 따라 정전압 모드(Constant Voltage)와 정전류 모드(Constant Current)로 작동한다. 정전압 모드는 사용자가 설정해 놓은 전압을 유지하며, 이때 전류는 부하의 용량에 따라 공급받게 된다. 하지만 정전류 모드는 사용자가 설정해 놓은 전류를 유지하고 이때 전압은 부하의 용량에 따라 공급받는다.




애질런트, 프로그램 가능한 범용 공급기
애질런트의 N8700 시리즈는 프로그램이 가능한 단일 출력의 범용 DC 전원공급기다. 기존의 N5700 시리즈를 더욱 다양화해 3.3 ~ 5 kW 모델까지 21가지 새로운 제품으로 구성됐다. 애질런트 N8700 시리즈 전원공급기는 N5700 시리즈와 기능은 동일하지만, 전력밀도가 8배 이상으로 최대 5200 W를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시스템-레디 기능을 제공해 테스트 시스템 개발을 단순화할 수 있다.
모든 모델은 랜(LXI-C), USB 및 GPIB 인터페이스가 기본으로 제공돼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PC에 쉽고 빠르게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엔지니어가 현재 이용하는 I/O 인터페이스를 자유롭게 사용하면서 향후 인터페이스 변경에도 대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랜 인터페이스를 통해 웹 브라우저에서 내장 웹 서버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원격으로 조작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특히 2U 높이와 19인치 너비의 작은 패키지에는 상단이나 하단에 통풍구가 없어 다른 계측기를 바로 위나 아래에 적층시킴으로써 좁은 랙-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한편 애질런트 N8700 시리즈 전원공급기는 기본적 전력기능을 저렴하게 제공해 우주항공/방위, 자동차, 부품 및 통신시장 등의 주요 산업분야에 종사하는 R&D, 설계검증 및 제조 엔지니어의 테스트 시스템 개발을 단순화하고 가속화하는 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텍트로닉스, 광범위한 전류 및 전압 범위 제공
PWS2000 시리즈 및 PWS4000 시리즈는 오실로스코프와 디지털 멀티미터와 같은 텍트로닉스의 기타 벤치 장비들과 원활히 통합되는 유연한 DC 전원공급기다. 이들 전원공급기는 고성능의 다양한 기능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설계 엔지니어에게 적합하다. PWS2000 및 PWS4000 시리즈 제품은 광범위한 전류 및 전압 범위와 최고 0.1 mA와 1 mV의 분해능을 갖춰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전원을 정밀하게 생성할 수 있다. 또한 키를 직접 입력할 수 있는 숫자 키패드와 최대 40개의 사용자 정의 설정 메모리를 통해 전압과 전류를 빠르고 정밀하게 선택할 수 있다.
PWS4000 시리즈 제품은 0.03% 기본 전압 정밀도와 0.05% 기본 전류 정밀도로 최고 72 V의 출력 전압을 제공한다. 또한 테스트 절차의 신속한 진행을 위해 리스트 모드가 내장되어 리스트 당 최고 80단계로 구성된 리스트를 최대 7개까지 정의할 수 있다. 리스트는 외부 트리거 또는 전면부 버튼을 누름으로써 시퀀스를 단계적으로 수행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 각 단계의 기간을 지정하면 계측기가 시퀀스를 자동으로 단계적으로 수행한다.
PWS2000 시리즈 제품은 0.05% 기본 전압 정밀도와 0.2% 기본 전류 정밀도로 최고 72 V의 출력 전압을 제공한다. 출력 시 5 mVp-p 미만의 리플 및 노이즈 규격을 갖춰 정확하고 깨끗하게 전류가 전달된다.
PWS4000 시리즈 제품은 타사와 달리 USB 장치 포트를 통해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PC에 연결할 수 있다.
한편 이 제품들은 텍트로닉스가 출시한 FCA3000/3100 및 MCA3000 시리즈 타이머/카운터/애널라이저 제품을 완벽히 보완한다.




굿윌, 프로그래머블 고속 DC 전원공급기
굿윌의 PPH-1503은 프로그래머블 고속 고정밀 DC 전원공급기로 부하(Load)가 급속히 변경되는 무선 통신 모바일 기기나 LED 백라이트 기기의 전원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PPH-1503은 배터리의 전류 드라이브 용량을 시뮬레이션하도록 설계됐고 부하의 변동이 큰 상황에서 전압 강화를 최소화하면서 40 μs 이내에 원래 전압을 100 mV 내로 복구할 수 있어 응답 시간이 빠른 배터리 동작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또한 펄스성의 부하 변화에도 뛰어난 전압 안정도를 갖췄으며 부하 전류가 짧은 펄스라도 측정이 가능하다. 특히 뛰어난 전압에도 응답 특성을 갖춰 부하의 변동으로 발생되는 순간적인 저전압 테스트 기기의 셧다운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모바일 폰과 같은 휴대용 통신 기기들은 대기 모드에서 통화 등으로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상태로 변경 시, 사용 전류량이 약 1000% 가까이 커질 수 있다. 배터리는 이런 상황에서 내부 저항이 매우 낮기 때문에 전압 강하가 그리 크지 않지만, 일반적인 DC 전원공급기는매우 크게 전압 강하가 일어나고 다시 원래 전압으로 복구하는 데 수십 ms 정도 시간이 걸린다. 이와 같은 DC 전원공급기로 휴대용 통신 기기를 테스트할 경우, 전원공급기의 전압 복구 시간이 끝나기도 전에 휴대용 기기의 최대 전력을 사용하는 이벤트가 끝나 정확한 테스트가 어렵다. 하지만 PPH-1530은 과도 응답 특성을 갖춰 이런 휴대용 통신 기기의 정확한 테스트가 가능하며 휴대용 통신기기 생산 라인 도입 시 생산 처리량을 크게 증대할 수 있다.  ES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