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콜 디코더
복잡한 프로토콜 문제 해결
  • 2013-04-12
  • 편집부



텔레다인 르크로이는 오실로스코프 플랫폼에서 설정 가능한 맨체스터 및 NRZ (none-return-to-zero) 프로토콜 디코더를 발표했다. 이 디코더는 사용자가 맨체스터나 NRZ로 인코딩된 신호에 대하여 다양한 물리 계층의 특성을 검증할 수 있다. 또한 비트 그룹은 워드 단위로, 워드는 프레임 단위로 재정의 가능해 일반적인 인코딩 구조에서 커스텀이나 표준 프로토콜을 쉽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다.
오늘날 데이터 통신 프로토콜의 많은 부분에서 맨체스터 또는 NRZ 인코딩이 적용되고 있다. 이 프로토콜이 적용되는 분야는 건물 조명 제어를 담당하는 DALI(Digital Add-ressable Lighting Interface)나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의 컨트롤러를 센서에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PSI5(Peri-pheral Sensor Interface 5)에서부터 비표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독점 커스텀 버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이런 시스템을 개발하고 디버깅하는 디자이너는 복잡한 과정을 단순하게 만들어줄 버스 분석 툴이 필요하다. 텔레다인 르크로이의 맨체스터 및 NRZ 프로토콜 디코더는 물리계층과 프로토콜 워드 구조 및 프레임 구조, 여러 파라미터에 충분한 유연성을 제공해 커스텀 프로토콜의 디자인과 디버깅에 도움을 준다.
사용자는 10 bits/s에서 10 Gbits/s 범위의 비트 속도를 지정할 수 있다. 또한 아이들(idle) 상태와 싱크 비트, 헤더 및 풋터 정보는 커스텀 프리앰블(preamble), CRC 디테일을 디코드 하도록 설정 가능하다. 디코딩은 비트 또는 워드의 데이터 모드를 지원하고 HEX, ASCII, Decimal 형식으로 관측할 수 있다. 비트 오더는 LSB나 MSB로 지정 가능하다. 디코드된 정보는 물리적인 파형 위에 색으로 구분하여 표시되며, 사용자가 오실로스코프의 타임베이스나 확대 기능을 이용하여 파형을 자세하게 볼 수 있도록 디코드 정보를 확장하거나 축소하여 관측할 수 있다. 아울러 데이터와 싱크, 인터프레임 갭 등과 같은 특정 버스 정보를 위해 디코드된 맨체스터 및 NRZ 파형을 길게 포착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디코드 값은 테이블 형식으로도 표시되며 원하는 정보의 라인을 클릭하면 즉시 파형 정보를 확대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