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중심 전력 관리 집적회로(IC)의 선도적 공급업체인 아이와트(지사장: 정태민;
www.iwatt.com)는 혁신적인 디지털 AC/DC 반도체 조명(SSL) LED 드라이버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가격에 민감한 비조광식 주거용 반도체 조명 전구 (SSL Bulb) 애플리케이션으로 설계된 제품이다. 최초의 새로운 플랫폼인 iW3626은 싱글스테이지 드라이버로 출력 전력이 비조광식(non-dimming) LED전구용 60와트급과 동등한 10와트이다.
iW3626는 반도체 조명 설계자들에게 경쟁 솔루션과 비교해 전체 자재비용 (BOM)을 20%까지 절감시켜 주며 PFC(전력효율교정)와 출력 전류 리플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게 (trade-off) 관리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내부의 설정 가능한 과열보호회로(OTP)와 이에 맞는 디레이팅(derating, 출력 조절 기능) 기능을 통해 벌브 작동의 수명 예측이 가능하므로 LED 전구 제조업체들은 기존의 백열전구를 대체할 저비용, 고성능의 비조광식 반도체 조명을 구현하게 되었다.
iW3626은 아이와트의 주요 고객사인 이스트필드 인터내셔널 인더스트리와 같은 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개발되어 차세대의 비조광기 식 반도체 조명 전구(SSL BULB) 제품 설계에 채용되었다.
이스트필드 인터내셔널 인더스트리의 R&D 센터 이사인 잭키 루오(Jacky Luo)는 “반도체 조명 전구는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장기적인 신뢰성 요구에 부응하면서도 가격을 낮추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며 “당사는 고객사들의 설계 요구를 최적화한 OTP 디레이팅 기능의 아이와트 iW3626을 선택해 낮은 BOM 비용으로도 오랜 작동 수명을 예측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전세계의 규제 안은 국가별로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다양하게 PFC와 입력 고조파의 성능 요구사항을 강제로 규정하고 있다. 싱글 스테이지에서 LED드라이버의 경우는 개선된 PF와 증가된 출력 리플 간에 상관 관계를 지니는데 특허 출원 중인 이 PFC를 이용하면 설계자들은 PF강도를 > 0.7에서 > 0.9까지 설정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또한 파워 팩터 (PF)와 출력 리플 간의 트레이드오프를 할 수 있게 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도 다양한 국제 규제을 충족시켜 준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저 출력 리플로 파워 팩터(PF)를 확보할 뿐 아니라 비용과 크기에 상관없이 열과 깜빡임 현상을 최소화한다.
iW3626의 설정 가능한 과온도 보호 (over-temperature protection) 디레이팅 기능은 밀봉된 반도체 조명 전구 내부 온도를 관리한다. 시스템 설계자에 의해 열이 일정 상태에 도달하면 iW3626 LED 드라이버는 자동으로 LED의 전류를 일정량만큼 줄여 전력 손실을 낮춰주므로 냉각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열 폭주가 차단돼 시스템 내 전해 콘덴서의 온도 정격을 초과하지 않으며 전구의 작동 수명도 예측이 가능하다. LED오픈/쇼트, 입력 과전압, 과전류, 전류 센스 저항기 쇼트 보호 등 보호 기능도 내장된 기능 들이다.
iW3626은 고도로 집적된 설계를 통해 20%까지 BOM 비용을 절감시켜 준다. 또한 FET를 저비용의 양극 접합 트랜지스터 ( 바이폴러, BJT)로 대체할 수 있고, 고전압 전해 콘덴서의 사용 필요성을 차단하고 또한, 온 보드 (on board)에서 과열 온도 보호 설정이 가능하게 한다. 이 제품은 또한 아이와트의 특허 기술인 PrimAccurate™ 일차측 제어(primary-side control)를 통해 이차측 레귤레이터와 광학 피드백 절연체 (opto feedback coupler)의 필요성도 없애준다.
iW3626은 비용 절감과 소형의 설계 풋프린트 (footprint)를 위해 단층 PCB에서 사용 가능한 표준의 저비용 6 핀 SOT23패키지로 제공된다.
아이와트의 SSL제품사업부 마케팅 이사인 휴비 노토하미프로조 (Hubie Notohamiprodjo)는 “반도체 조명 전구가 소비자들에게 대중화되는 데에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은 그 동안 비용과 예측 가능한 작동 수명에 있었다.”며 “iW3626LED 드라이버는 설정 가능한 파워 팩터 (PF) 교정과 집적화된 과열 보호회로 등 특징으로 기존의 비싼 비조광식 조명 기구용 드라이버 솔루션을 대체할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