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g)
아바고테크놀로지스코리아가 고성능 연산 및 데이터센터 응용 분야를 위한 새로운 액티브 광케이블 제품군인 고밀도 SFP+ QSFP+ 및 CXP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 액티브 광케이블 어셈블리는 액티브 동케이블보다 10G 링크당 경비를 줄여주는 독점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이 케이블은 성능 향상, 중량 감소 및 케이블 관리 편의성이라는 강점을 통해 최대 100미터 길이에서 데이터 처리량이 탁월한 인터커넥트를 가능하게 해 준다.
아바고의 폭넓은 AOC 포트폴리오에는 10GbE SFP+, 40GbE QSFP+ 및 150G CXP 액티브 광케이블 제품이 포함된다. 이 포트폴리오는 광섬유의 이점을 제공하면서 동케이블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AOC에서는 기존의 동케이블과 동일한 전기 입력을 수용하는 케이블링 기술을 사용하지만 “커넥터 사이”에 광섬유를 사용하고 케이블 선단에서 전기-광 전환을 실현함으로써 표준 전기 인터페이스와의 호환성을 희생하지 않고도 케이블의 속도와 연결 거리를 개선한다.
아바고의 광섬유 제품군 부문 총괄 부장인 샤론 홀은 "이 새로운 AOC 제품은 고대역 플러거블(pluggable) 광학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우리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주고 있다"며 "우리의 입증된 설계 기술과 양산 전문 지식을 투입하여 이전에 동케이블만이 있었던 시장에 다양한 부문으로 시장을 넓혀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좀 더 큰 대역폭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면서 AOC는 데이터 센터, 서버 팜, 네트워크 스위치, 통신 전환 센터와 데이터 고속 전송이 필요한 기타 여러 고성능 내장 응용 분야에서의 통신을 위한 최신 솔루션이 되고 있는 추세이다. 시스템 응용 분야에는 데이터 집계, 백플레인 통신, 독점 프로토콜 데이터 전송 및 기타 고밀도/고대역폭 응용 분야 등이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LightCounting은 AOC 시장이 2015년에 이르러서는 거의 1억불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ightCounting의 수석 부사장이자 데이터 센터 인터커넥트 부문 산업 분석가인 브래드 스미스(Brad Smith)는 "InfiniBand 프로토콜을 탑재한 HPC 또는 슈퍼컴퓨터 분야가 계속 주요 시장이 되어온 상황"이라며, "스위치 계층들을 한 데 연결하기 위해 이더넷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데이터 센터와 장거리 중앙 전화국에서 DWDM 및 라우터를 상호 연결하는 통신 응용 분야에서 AOC를 채택하는 성향이 지난 몇 년간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새로운 SFP+ 및 QSFP+ AOC 제품은 아바고의 새로운 AtlasTM 75X 임베디드 옵티컬 엔진을 사용해 최초로 출시되는 제품이다. 이 광학 기술은 탁월하게 높은 성능을 실현해주는 동시에 동케이블과 비교해 경비를 절감해 준다. CXP AOC 제품은 경비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개별 트랜시버 솔루션에서 이용 가능한 DMI와 같이 성능, 링크 거리 및 기능을 모두 제공해주는 입증된 MicroPODTM 모듈로도 잘 알려진 AtlasTM 77X 옵티컬 엔진을 사용한다.
이전 세대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어온 DAC(Direct Attach Copper)는 오늘날 성능 강화 응용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들을 제공해주지 못하지만 AOC는 여러 이점들을 제공한다. DAC의 비트 오류율(Bit Error Rates)은 10-12인데 반해 아바고 AOC의 비트 오류율은 10-15이다. 이 수치를 통계적으로 볼 때 아바고의 AOC는 비트 오류가 하루에 1개 미만으로 발생하는 반면에 동케이블에서는 1-2분 마다 비트 오류가 발생하는 셈이 된다. 주파 EMI 신호가 플러거블 모듈 안에 묶이게 되고 광학 신호만이 케이블을 따라 전송되기 때문에 EMI 내성 성능 또한 DAC보다 뛰어나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