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지엄랩, ‘뉴지엄 도슨트’의 식품의학 버티컬 AI 기술 공개
  • 2025-11-21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정밀영양, 과학으로 연결하고 산업으로 확장하다

정밀영양협회(PNA) 주관, 한국형 정밀 영양 컨소시엄 공동주최, 식품의약품안전처 후원으로 열린 ‘정밀영양 컨퍼런스 2025’가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프랑스 EREN CRESS Universite Paris Cite, 미국 USDA HNRCA Tufts University, 서울대학교 등 국내외 주요 연구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정밀영양의 과학·산업적 확장에 대한 최신 인사이트가 공유되었다.
이 자리에서 뉴지엄랩(NUSEUM)의 대표 김지영 박사는 정밀영양 식품의학 버티컬 AI 플랫폼 ‘NUSEUM DOCENT’를 소개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뉴지엄랩은 개인의 건강 니즈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상 식사 선택을 의료적 개입 수준으로 정밀하게 안내하는 정밀영양 AI 엔진을 개발하고 있다.

김지영 대표는 이번 발표에서 뉴지엄 도슨트의 핵심 기능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현재 MVP 버전은 개인의 건강 니즈 및 라이프스타일 입력을 중심으로 작동하며, 실제 사용 가능한 형태로 미국과 한국에서 시범 서비스가 진행 중이다.

김 대표는 “정밀영양은 더 이상 특정 전문가 계층만의 도구가 아니라, 누구나 매일 사용할 수 있는 ‘생활 기반 의료 기술’이 되어야 한다”라며, “뉴지엄 도슨트는 사용자의 일상적 식사 결정이 건강 개선과 직결되도록 설계된 AI 도슨트”라고 강조했다.

현재 뉴지엄 도슨트는 건강 니즈 기반 AI 개인화를 중심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향후 건강검진 데이터, 체성분 데이터, 유전자 정보,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와 같은 의료·생체 데이터를 단계적으로 연동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건강 데이터를 통합할수록 개인화의 정밀도는 높아진다”라며, “뉴지엄랩은 데이터 기반 정밀영양의 미래를 실제 생활 속에서 구현하는 기술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행사/세미나   #헬스케어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