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브릭스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Databricks Data Intelligence Platform)’ 도입
데이터브릭스(Databricks)는 동원그룹이 전사 차원의 데이터 및 AI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데이터브릭스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Databricks Data Intelligence Platform)’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동원그룹은 2024년 2월부터 데이터브릭스를 도입해 ERP 및 사내 주요 경영시스템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생산, 판매 성과 지표 포함)를 통합한, 유연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제조·물류·유통 전 사업 부문에 걸쳐 AI 기반 의사결정 체계를 도입, 데이터 중심 경영을 한층 강화했다.
동원그룹 CIO, 박종성 DT본부장(왼쪽)과 데이터브릭스 아르살란 타바콜리(Arsalan Tavakoli) 공동창업자 겸 필드 엔지니어링 총괄 수석부사장(오른쪽)은 업무 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원그룹과 데이터브릭스는 생산 최적화, 공급망 수요예측, 고객 데이터 분석 등 핵심 영역에 AI를 접목해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고 운영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혁신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동원그룹은 이달부터 데이터브릭스의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동원 CDS(Citizen Data Scientist)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임직원들이 스스로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를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2026년까지 총 800명의 데이터·AI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며, 아카데미 수료자에게는 사내 인증을 부여하고, 데이터브릭스 공식 자격증 취득도 지원할 예정이다.
데이터브릭스와 함께 강화된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동원그룹은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 시장 대응력과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할 계획이다.
동원그룹 CIO, 박종성 DT본부장은 “동원그룹은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경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며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데이터와 AI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를 선도하는 스마트한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아르살란 타바콜리(Arsalan Tavakoli) 데이터브릭스 공동 창업자 겸 필드 엔지니어링 총괄 수석부사장은 “동원그룹을 비롯한 한국의 선도 기업들은 데이터브릭스를 통해 데이터와 AI를 통합하고 있다. 특히 동원그룹은 분석과 애플리케이션, 에이전트를 결합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데이터브릭스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통해 동원그룹 임직원의 역량 개발과 미래 혁신의 기반 마련을 지원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