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최대 128KB의 플래시 메모리와 14-100개의 핀 가용성을 가진 풀스피드(Full-Speed) USB 2.0 장치 PIC 마이크로컨트롤러 포트폴리오 제품군을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군은 8비트 MCU로 이루어진 세 가지의 강화된 미드레인지 제품군으로 모두 15가지 제품으로 구성된다. 이들 제품군은 USB 통신을 위해 필요한 0.25%의 정확도를 가진 내장 클럭을 탑재하여 외장 크리스털의 필요성을 제거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세 가지 제품군은 모두 초저전력(XLP: eXtreme Low Power)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구동 시에는 35 µA/MHz 그리고 절전모드에서는 20nA의 전력을 소비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MCU 중에서 가장 저렴한 PIC16F145X MCUs은 14핀 및 20핀을 지원하는 최소형 폼-팩터USB MCU이다. 세 개 제품은 정전용량 터치 센서와 USB 연결을 필요로 하는 펄스 옥시메터, PC 액세서리, 보안 동글 등과 같은 임베디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하며, 4×4 mm 크기의 패키지 형태로 제공되고 통합 주변장치를 다양하게 배치할 수 있다.
28핀 및 40/44 핀을 지원하는 PIC18F2X/4XK50는 기존 PIC18 USB MCU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 핀 호환성과 저렴한 비용으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세 개 제품군의 동작 전압은 1.8-5V로, 고성능 정전용량 터치센서, 오디오 독, 데이터 로거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측정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충전 시간 측정 유니트(Charge Time Measurement Unit)”를 내장하고 있다.
이런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PIC18F97J94 제품군은 마이크로칩 최초로 통합된 LCD 제어, 배터리 백업(Vbat) 기능을 포함한RTCC, 단일 8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 USB를 제공한다. 64, 80 및 100 핀을 지원하는 제품군의 9개 제품은 60x8 LCD 컨트롤러(480세그먼트)를 탑재하여 비교적 큰 세그먼트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외장 컨트롤러가 별도로 필요 없이 설계가 가능하다. 또한 배터리 백업 기능을 갖춘 리얼타임 클록/캘린더를 통합해 홈오토메이션/보안 패널, 휴대용 스캐너, 단상 에너지 미터와 같은 제품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스티브 드레호블 마이크로칩 부사장은 “위의 세가지 제품군은 8비트 MCU 마켓의 혁신을 의미한다”며, “마이크로칩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외장 크리스털이 필요 없고 소비 전력을 낮춘 14-100핀을 지원 가능한 USB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