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는 한국철도공사 고양차량기지가 자사의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 고해상도(HDTV) 영상을 확보하고 화재탐지설비와 연동하여 광범위한 차량 기지에 대한 안전성을 극대화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KTX의 출발지이자 최종 종착지로 130만㎡ 가 넘는 부지와 31동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는 고양기지는 보안 강화를 위해 건물 내/외부에 AXIS P6035, P6035-E 및 AXIS M1114 HD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광범위한 기지 전체에 대한 보안을 확보한 것 외에도, 화재탐지설비와의 연동을 통해 화재 시 현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어 기존 소방설비의 부족했던 점까지 보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클라이언트-서버 기반 영상 감시 시스템으로 중앙 통제실뿐만 아니라 각 검수고 사무실에서도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은 물론 녹화된 영상의 검색 및 재생이 가능해졌으며, 서울 본사에서도 기지 내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됐다. 광 선로를 통해 넓은 부지와 많은 건물에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기존 아날로그 시스템에 비해 구축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노이즈를 줄여 최고의 영상 품질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고양차량기지의 보안 담당자는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가 제공하는 풀 HDTV급 고화질 영상을 통해 전체 기지에 대한 보안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자동화재탐지설비까지 연동하여 기지 내 화재 발생 시에도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어 보안 시스템의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켰다”고 말했다.
엑시스코리아의 윤승제 지사장은 “KTX 차량기지와 같이 광범위한 부지와 다양한 건물들로 구성되어 보안 강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에 부담을 느끼는 곳들이 많다”라며, “네트워크 카메라는 아날로그 카메라에 비해 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품질 저하 없는 영상을 제공할 수 있고 각종 소프트웨어와 연동하여 효과적인 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