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핀 수가 적은 32비트 PIC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디지털 오디오 믹서 보드 제품 두 종류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USB 디지털 오디오 액세서리 보드는 기존의 USB 2.0 Mini-B 단자를 사용했으며, 디지털 오디오 믹서보드는 애플의 포터블 기기 연결성을 제공한다. 이번에 선보인 두 가지 개발보드는 마이크로칩의 PIC32MX250F128 32-bit MCU를 활용해 폭넓은 오디오 및 음성 기기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이번에 선보인 두 종류의 오디오 보드는 디지털 및 아날로그 오디오 어플리케이션을 손쉽게 통합하도록 설계했다. 주요 기능으로 USB Mini-B단자나 애플 iOS 인터페이스를 통한 디지털 오디오 인터페이스, 마이크나 악기 픽업과 같은 아날로그 오디오 소스와의 편리한 연결성을 제공하는 외부 입력과 마이크 입력, 그리고 라인-레벨 출력과 헤드폰 연결성을 위한 오디오와 헤드폰 출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를 위한 독(Dock)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기능들은 디지털 오디오와 아날로그 오디오의 믹싱을 가능하게 하며, PIC32의 향상된 프로세스 능력을 활용하는데 적합하다. 이번에 선보인 개발 보드는 소비자용 오디오 독(스테레오 시스템 포함), 노이즈 캔슬링 헤드셋, 시계라디오 혹은 A/V 엔터테인먼트 사운드바 시스템,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 독 등을 다루는 고객 및 자동차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적합하다.
이들 오디오 보드는 PIC32 MX1및 MX2 마이크로콘트롤러로 쉽게 디지털 오디오 관련 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마이크로칩의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세부적인 특징으로는 66DMIP성능, 최대 128KB플래시, 32KB메모리, USB, I2S 인터페이스 등을 지원한다. 또한 내장된 PLL로 코덱없이도 외부코덱에 필요한 시그널을 제공하는 향상된 클록킹 스킴을 제공한다. 아울러 마이크로컨트롤러 시리즈는 8비트 병렬 마스터포트, 마이크로칩의 엠터치 정전용량 터치 기술 지원 등의 다양한 범용 기능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MP3파일 디코딩에 필요한 설계의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콤팩트 MP3 디코드 라이브러리도 출시하였다. 새로운 라이브러리 코드는 21KB만의 메모리를 사용하며, PIC32MX250F128상에서 구동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새로운 보드 상용화와 콤팩트 MP3 디코드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개발 기간과 시장 출시 시점을 단축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의 고성능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부 수밋 미트라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오디오 어플리케이션에서 PIC32의 우수성을 확인했다. 지난 2월 마이크로칩이 I2S 코덱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PIC32MX1 및 MX2시리즈를 발표한 이후에 고객들의 요구는 확연히 늘어나고 있으며, 개발자들은 두 종류의 새로운 디지털 오디오 보드로 PIC32의 장점을 쉽게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개발자들은 출시된 보드와 함께 마이크로칩의 새로운 통합 개발 환경인 MPLAB® X IDE를 사용하여 현재 설계를 시작할 수 있다. 출시된 2종의 개발보드는 PICkit™3 (부품번호 PG164130)로 디버그와 프로그램을 할 수 있고 개별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출시된 2종의 신제품 보드는 현재 주문이 가능하다. DM320413은 애플이 공인한 공급업체를 거쳐 애플에 제공된다. DM320014는 마이크로칩 타이렉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의 콤팩트 MP3 디코드 라이브러리는 수정이 불가능한 바이너리와 수정 가능한 소스코드 형식으로 9월 28일부터 구매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