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 디지털 네이티브스 김동규 대표 “불필요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는 솔루션 제대로 만들자 결심해”
  • 2023-10-10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기술을 통해 디지털 광고 시장의 거래방식 효율적으로 바꿔

디지털네이티브스는 기술을 통해 광고 시장의 거래방식을 더욱 효율적으로 바꾸고 있는 기업이다.

국내 디지털 광고 시장은 10조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대부분의 광고 거래 절차는 시스템 없이 매뉴얼로 진행되고 수기로 관리되어 큰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이 회사는 광고 시장 종사자들이 더욱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광고 거래 절차를 자동화하는 SaaS를 만들고 있다.
 
디지털 네이티브스 김동규 대표

“광고 매체사들은 어떻게 하면 경쟁사보다 더욱 많은 광고 수익을 벌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는데요. 저희는 매체사가 광고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자신의 클라이언트에게 편리한 주문 환경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통해 광고 매체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김동규 대표는 창업 전에 광고 매체사에서 광고 지면을 광고주에 세일즈하고 수주된 광고 거래 건을 운영하는 업무를 경험했다. 현재 대부분 국내 광고 매체는 주문 관리와 운영을 수기로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매체사 담당자와 광고주 모두 광고를 거래함 에 있어 큰 업무 상의 비효율과 휴먼에러가 발생한다.

매체사에서 이러한 문제를 직접 겪고 해결해봐야겠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가지게 되었고, 글로벌 광고 시장의 성공 사례를 스터 디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는 창업 아이템에 대한 확신이 생겼다는 김 대표에게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Q.  격변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차별성을 갖기란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그렇습니다. 이제는 주요 포털, 방송사 뿐 아니라 B2C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인플루언서, 유튜버 등이 하나의 미디어로서 역할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의 주요 수익 모델은 미디어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트래픽(Traffic)을 대상으로 광고할 수 있는 지면을 판매하는 광고 BM인데요. 광고 지면이 디지털화되면서 미디어 사업의 접근성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더욱 많은 미디어가 광고 매체 시장에 진입하고 있고, 그 추세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러한 추세 속에 광고 매체사들은 어떻게 하면 경쟁사보다 더욱 많은 광고 수익을 벌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는데요. 저희는 매체사가 광고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자신의 클라이언트에게 편리한 주문 환경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통해 광고 매체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솔루션 경쟁력을 더욱 제고하기 위해 더 나은 고객 경험, 솔루션 도입의 리드타임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가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기업 피칭 모습


Q.  광고 시장에서 활동하는 만큼 광고 관련 전문가들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구성원들의 전문성은 어떤 장점을 나타내고 있는지요.

저는 저희 팀의 경쟁력이 모든 구성원이 광고 도메인에서의 업무 경험을 가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팀의 마케터분은 마케팅 대행사를 창업한 경험이 있는 분이고, 개발자분은 광고 플랫폼을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 분, 매체사에서 광고 세일즈를 해보신 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팀원이 시장과 문제를 잘 이해하고 일하기 때문에 생산적인 논의와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저희 팀의 큰 강점입니다. 

이런 강점을 좋게 봐주셔서 투자 유치와 솔루션의 잠재 클라이언트와의 계약도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고, 최근에는 국내 톱 티어(top-tier) 매체사인 SKT, KB국민카드의 광고 플랫폼을 저희가 개발하게 되는 기회를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Q.  팀원들의 구성이 또 다른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사례를 통해 이러한 효과를 설명한다며요.

저희 팀이 정의한 문제에 확실히 공감하고 지지하는 분들로 구성된 팀 빌딩37과 적절한 타이밍에 시장의 기회를 발견한 것이 저희가 지금까지 도전을 잘 해올 수 있었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도메인 이해도를 바탕으로 치열한 논의가 진행되기에 방향성이나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에이션에 있어 시너지가 나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국내 광고 시장 또한 오랜시간 동안 고착화되있는 문제가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는 인식들이 최근에 많이 생는 것 또한 중요한 기회로 느껴집니다. 

일례로 저희 솔루션의 첫 고객사는 저희 채용 페이지에 나와 있는 ‘Job Description’을 보고 제품이 출시되기도 전에 가장 먼저 우리가 쓰겠다고 하시면서, 연락을 주셔서 계약이 진행된 사례가 있을 정도입니다.

회사 임직원 
 

Q.  어려움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이와 함께 스타트업 운영 환경에서 달라졌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좋은 인재를 찾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인사가 만사다, 라는 말이 창업을 하고 난 이후에 더 크게 와 닿고 있습니다. 특히나 저희 같이 아직 초기 스타트업에는 구성원 개개인이 성과를 내야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인력을 찾아서 모시는 게 대표의 핵심 역량이라고 생각하는데 좋은 인력은 이미 큰 기업에서 좋은 대우와 조건을 받으면서 일하고 계시기에 설득이 쉽지 않아요. 스타트업이 좋은 인재를 찾고 도전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제도가 마련되면 좋겠습니다.

 
Q.  대표가 바라보는 ‘디지털 전환’이란 어떤 것일까요. 그리고 이러한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향후 기업의 목표가 궁금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디지털 전환은 불필요한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여, 각 개개인이 보다 더욱 중요한 일에 집중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사회에 나와서 사람들은 모두 중요하고 의미있는 일을 하고 싶어하지만, 실제 사회에서는 충분한 연차가 쌓이기 전까지는 반복적이고 무의미한 일들에 쌓여 중요한 일을 맡을 기회를 갖기 어렵습니다. 일을 맡아도 잘 처리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있던 광고/마케팅 시장 또한 많은 분들이 더 창의적인 일에 집중해야하는데, 대부분의 일과는 데이터 추출, 정리, 보고 등의 반복적인 단순 업무에 매몰되어 있어요.

저희는 우선 광고 시장에서 불필요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제대로 만들자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고요. 이후에는 더욱 의미있는 일을 더 잘하실 수 있게 수행하는 도구로서 진화하고자 합니다.



  우리 회사 핵심 제품은요
간단한 API 연동만으로 광고 플랫폼 만들어

디지털네이티브스가 만들고 있는 광고 플랫폼 ‘SaaS Smooth’는 광고 매체사향 솔루션이다.

광고를 판매하는 매체사는 저희 솔루션을 이용하여, 매체사는 기존 수기 관리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고, 자신의 클라이언트에게 온라인 환경에서 쉽고 간편하게 광고를 주문하고 직접 운영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광고 플랫폼을 자체 개발하려면 유저 인터페이스, 인프라, API, 호스팅 등을 개발해야 하고 평균 6개월 이상의 긴 시간이 소요되는 것에 반해 디지털네이티브스 솔루션을 이용하면 간단한 API 연동만으로 1개월 이내에 빠르게 완성도 있는 커스터마이즈 광고 플랫폼을 런칭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