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 ] 정문호 하이더스 대표 “제조에서 ICT 통합 활용하여 디지털 전환 추진, 투자 통해 국내 제조 능력 강화할 것”
  • 2023-09-06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굴삭기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건설기계장비 제조, 내구성과 가성비 높은 장비

필리핀에서 20여년을 거주하며 건설업과 유통업을 하였다. 필리핀 현지 법인(Global YJ Corp.)은 지난 20년간 현지 네트워크를 탄탄히 구축해 놓았다. 현장 가까이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었으며, 유통만 하다 보니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장비를 제공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한국에 사무실과 공장을 설립하여 작업 현 장에 맞는 장비와 오퍼레이터들의 활용성을 더 높이기 위해 연구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시켰다. (주)하이더스의 정문호 대표 이야기다.  

“사용자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마인드로 접근하여 아이템을 개발하게 되었고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장비는 고객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부분과 경제적인 부분들을 감안하여 내구성과 가성비 높은 장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종업계에서 경쟁력이 우월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인 마케팅 계획으로 꾸준히 성장하는 발판을 만들고 있습니다."


(주)하이더스는 2019년 (주)글로벌와이제이라는 무역상사를 시작으로 2022년 경기도 화성으로 확장이전하며 가진 상호이다. OEM생산 방식에서 직접 연구개발 및 생산을 시작하였다.

현재 굴삭기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건설기계장비(굴삭기 어태치 먼트)를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관련분야 연구경력 35년의 고경력 연구원 보유, 대표이사의 해외영업 노하우로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Q.  하이더스는 설립 이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하는데.

하이더스의 수출은 2020년 1,068,770달러 대비 2021년 1,972,800달러로 전년대비 85%의 고속성장을 이루었으며 2022년은 코로나의 여파로 전년 대비 9%(2,147,186달러) 성장하였습니다. 주요 수출국은 필리핀과 인도이며 주요 수출 품목은 건설기계장비 중 Vibro Hammer, Hydraulic breaker 등의 굴삭기 어테치먼트를 전문으로 합니다.

현재는 인도네시아를 주요 타겟 국가로 선정하여 23년 9월 인도네시아 현지 전시회 참가를 앞두고 있으며 동남아 시장을 대상으로 활발한 영업활동을 펼쳐 2023년에는 수출량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범용성을 가진 개발 결과물의 제조를 시작으로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며판매선 다양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 진동방식을 이용한 굴삭기용 Vibro Hammer의 양산화 및 기 판매하고 있는 당사의 기술을 기초로 하여 현재 동남아(필리핀,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시장을 주력으로 하여 사업 및 시장을 확대하는 중이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만족하는 제품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Q.  기술개발 및 품질향상 노력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2020년부터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운영하며 신기술 개발을 계속 시도하였으며, 2021년 참가한 정부지원 R&D사업(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과제명 ‘유압실린더 기술을 활용한 파일 드라이버’)은 우수판정으로 성공적으로 과제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기술개발 및 기업의 역량강화에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2022년 경기도 화성시 공장으로 확장이전하며 본격적으로 연구개발과 시제품 제작을 시작하였습니다.

ISO9001 품질경영 시스템 인증을 취득하였으며 지적재산권으로 특허 2건 등록 및 업그레이드된 시리즈 제품도 출원 심사 중으로 다소 미흡하지만 꾸준하게 연구개발과 기술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실린더, 모터 등의 주요 부품 외 기능이 없는 단순 부분품의 경우 원가 절감을 위해 해외 아웃소싱으로 제작비용의 절감과 제작일정의 단축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우리는 제조에서 ICT 통합을 활용하여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포트폴리오 중 하나인 바이브로
해머는 운영 중에 작업장 상태를 운영자가 시각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웹 카메라와
휴대용 컴퓨터를 프로세스에 통합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하이더스만의 경쟁력과 차별성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신다면.

당사의 주력 제품은 굴삭기용 어태치먼트 중 바이브로해머라는 장치입니다. 현재 Vibro hammer 시장은 크레인을 이용한 시트파일을 항타하는 형태의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국내에서 개발한 굴삭기용이 출시되면서 필리핀에서만 전 세계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아직까지 그외 국가들은 정확한 사용법을 인지하지 못한 상황이라 앞으로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 장비는 고객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부분과 경제적인 부분들을 감안하여 내구성과 가성비 높은 장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종 업계에서 경쟁력이 우월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인 마케팅 계획으로 꾸준히 성장하는 발판을 만들고 있습니다.
 
 


Q.  하이더스가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시장 배경이 있다면.

동남아시장은 건설 기계들과 부품이 기술력 부족으로 인해 현지 생산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며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다양한 정부 및 민간 프로젝트가 진행 중으로 동남아시장에서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격이 경쟁과 판매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며, 낮은 가격에도 믿을 만한 품질의 제품을 선호합니다.
대다수의 기업이 매입 대신 임대에 의존하고 있으며 가격 외에도 납기시간, 애프터서비스가 중요한 경쟁 요소입니다.

중국이 저가 제품 공세로 동남아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 중이며, 어태치먼트의 대표적인 브랜드 MOVAX에서 SIDE-GRIP 방식의 굴삭기용 파일 드라이버를 개발하여 판매 중이지만 가격이 매우 높아서 개도국에서 보급되지는 않는다는 점과 중국산 경쟁제품이 A/S가 소홀하다는 점을 공략 포인트로 설정하였습니다. 우리 제품의 워런티 서비스를 철저히, 신속히 진행하도록 필리핀 현지 법인, 인도 현지 에이전트 서비스 등에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제품 수리 및 부품 수급이 원활하도록 제품의 부품 모듈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Q.  제품 이외에 또 다른 회사의 경쟁력(인력 구성, 마케팅, 인프라 등에서)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 회사는 경쟁사와 비교하여 서비스 측면에서 완벽함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우리 제품은 단 1%의 서비스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필리핀에서 우리 제품의 인지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우리의 주요 강점 중 하나는 필리핀 전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경쟁사와 확연한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필리핀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품 판매에 그치지 않고 제품 장착 서비스, 매뉴얼 안내 등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작업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품, 제품, 설비의 사용 방법 및 정기 보수(A/S)와 같은 기술적인 지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우리는 타사와 차별화된 A/S 시스템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직원들의 복지를 위해 기숙사, 카페테리아, 스크린 골프, 탁구, 당구 등의 운동시설을 제공하고 있으며 근무시간에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임직원의 여가, 취미생활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Q.  회사가 일군 성과에 대한 소개와 그 성장 배경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 회사가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던 이유는 제가 약 20여 년 간 필리핀에 거주하며 필리핀 남부 지방 현지 네트워크를 탄탄히 구축해 놓았고 상당수의 고객사를 확보한 데이터로 창업을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해외 딜러들과 다년간 영업활동을 하면서 유압해머나 브레이커에 대한 많은 건설적인 의견을 접수하였고, 직접 현장에서 발로 뛰며 느낀 불편한 점, 개선점 등을 바탕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더 효율적이고 활용 높은 제품을 만들고자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첨단 기술 접근이 어려운 개발도상국과 저소득 국가에 효율성이 큰 굴삭기 어태치먼트를 공급하고자 하였고, 해외영업 노하우와 필리핀 특유 비즈니스 전통과 문화를 반영한 의사소통으로 현지 시장에서 인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분야의 전문 연구 인력을 구하는 것부터, 공장 제조를 시작하기까지 많은 수많은 난관에 부딪혔지만 “안 되면 되게 하라” 특전사의 구호처럼 끈질기게 몰두하다 보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믿음과 성공에 대한 확신이 있었습니다. 이런 마인드를 통해 기술 개발과 연구진과 마케팅팀과의 연계를 통한 팀 활동이 이 회사의 성장 배경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Q.  회사 경영 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나요. 그러한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요.

중국시장 개방에 의한 중국시장 진입이 앞 다퉈 이루어지면서 저가 제품 위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후발 업체인 중국 어태치먼트 업계의 급속한 성장은 우리 업계를 위축시키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절실한 상황입니다.

또한, 소재개발의 한계입니다. 다품종 소량 생산이라는 소재 물량 측면에서의 어려움과 더불어 소재 개발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 부담 등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업체들은 수입산 소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소재 개발 부분은 어태치먼트 업계 자체로서 해결하기는 어려운 문제이므로 건설기계 업계 전체가 고강도 경량화된 소재의 개발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만 합니다.


Q.  디지털 전환이란 어떤 것일까요. 그리고 이러한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향후 기업의 로드맵과 목표가 있다면요.

건설 기계 장비 부문의 어태치먼트 부분에서 디지털 전환은 당사에게는 즉각적인 우선 순위가 아닐 수 있지만,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전통적인 제조 방식만 의존하는 것은 더 이상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제조에서 ICT 통합을 활용하여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포트폴리오 중 하나인 바이브로 해머는 운영 중에 작업장 상태를 운영자가 시각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이로써 다른 시트 구성 요소를 수직으로 삽입하여 올바른 연결이 필요합니다.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웹 카메라와 휴대용 컴퓨터를 프로세스에 통합하고 있습니다.

현장 테스트를 통해 제품 성능을 향상시키고 작업자에게 마모, 수명 및 교체 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반 강도에 따라 충격 힘과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술도 도입할 것입니다.
새로운 시설에 대한 투자를 통해 국내 제조 능력을 강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도와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자회사를 설립하여 인도 굴삭기 시장의 성장 트렌드에 부응하고 현지 생산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도 고려 중입니다.



우리 회사 핵심 제품은요

시트파일 시공 작업에 널리 사용되는 장비
 

Vibro hammer는 굴삭기에 장착하여 건설 현장에서 토사와 물의 유입 및 흙 무너짐을 방지하기 위한 시트파일 시공 작업에 널리 사용되는 장비다. 이 장비는 토목, 건설 현장, 흙막이 공사 등에서 필요한 H-BEAM 및 SHEET PILE 압입 및 인출 작업을 최적화하여 다리, 댐, 선박 입항구, 건물의 지반 구조물, 도로, 다리, 비행장 및 기타 대형 구조물을 효과적으로 지지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이 장비는 건설 및 기반 공사에서 필수적이며 안정된 기반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압 라인을 활용하여 굴삭기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별도의 동력원이 필요하지 않으며, 크레인 작업 대비 우수한 유지 비용, 협소한 공간 및 복잡한 도시 환경에서의 우수한 기동성을 제공한다. 또한, 360° 자동 회전 기능을 갖추고 있어 파일 작업 중 방향 전환이 편리하다.

현재, 업그레이드된 시리즈 제품으로 탄소산업진흥원의 도움을 받아 멀티 클램핑 장치를 개발 중에 있다. 이 개조된 클램핑 장치는 기존 바이브로 해머의 하부를 개조한 것으로, 다단 실린더를 적용하여 벌림폭과 스트로크를 확대할 수 있어 다양한 SHEET PILE 클램핑이 가능하다. 이로써 다수의 클램핑 장치를 필요로 했던 소비자의 부담을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벌림폭 한계치를 400mm 이상으로 확장하고 다단 실린더를 적용하여 스트로크를 가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장치는 클램핑 장치의 범용화를 가능하게 하며 고객의 경제적 및 시간적 부담을 해소하고 제조사의 재고 및 관리 부담을 경감시킬 것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