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 정은영 알파카네트웍스 대표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서버 관리 힘드시죠, 올인원 솔루션으로 해결해 드립니다”
  • 2023-08-07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Alpaca Infra Platform, 강력한 보안 내재된 프로토콜과 감사 시스템 탑재해

갈수록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클라우드등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하여 이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이처럼 대용량의
데이터 활용이 증가하면서 이를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서버의 중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알파카네트웍스는 디지털 전환 과
정에서 기업들이 겪는 서버 관리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올인원 서버 인프라 솔루션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특히 ‘리버스 연결 방식 기반 확장 가능한 서버 관리 프레임워크 및 이의 운용방법’ 특허를 출원하는 등 혁신적인 사이버보안 기술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정은영 대표에게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알파카네트웍스는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기업들이 겪는 서버 관리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올인원 서버 인프라 솔루션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특히 ‘리버스 연결 방식 기반 확장 가능한 서버 관리 프레임워크 및 이의 운용방법’ 특허를 출원하는 등 혁신적인 사이버보안 기술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Q.  서버 인프라 솔루션을 사업 아이템으로 삼은 계기가 있었다면.

요즘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서버는 모두가 접해야만 하는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저도 사실 대학원, 연구소를 거치면서 서버 운영을 10년 이상 해왔는데요. 본래 연구원이다 보니 네트워크 시스템, 네트워크 보안 연구를 하는데, 연구에도 서버와 네트워크 인프라가 많이 필요했어요. 직접 하나하나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하며 다른 팀원들에게까지 제공하는 일을 좋아했고, 스스로 관련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이런 경험이 서버 인프라 솔루션이라는 아이템으로 창업하게 된 계기가 되었고,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를 통해 알파카네트웍스를 설립하였습니다.


Q.  현재, 서버 인프라 시장 상황은 어떠한지요.

저희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을 체계화 및 자동화하는 글로벌 데브옵스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현재 약 10조원 규모이고 매년 약 20% 성장할 정도로 굉장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업들도 솔루션 도입을 통해 생산성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고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Q.  그렇다면, 이 시장에서 내세우는 경쟁력과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많은 기업들이 비용 절감을 우선 고려하다 보니 보안 문제에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현재 디지털 세상은 과거와 달리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등으로 복잡해졌고, 여기에 재택 또는 원격 근무가 더해져 데이터 유출이나 해킹 위험이 굉장히 커진 상태입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데이터 유출이 발생했을 때 기업의 평균 피해액은 약 43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Alpaca Infra Platform은 강력한 보안이 내재된 프로토콜과 감사 시스템을 탑재하여 안전하면서도 기업에 높은 생산성을 보장해줄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Q.  제품 이외에 회사의 경쟁력을 인력 구성이나 인프라 등에서 찾는다면요. 또한, 말씀해 주신 경쟁력을 바탕으로 거둔 주요 성과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저희 회사의 가장 큰 경쟁력은 최고 전문성을 가진 인력 구성과 기술력입니다. 대표인 저는 KAIST에서 석사로 네트워크 시스템을 전공하고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에서 9년간 연구 경력을 통해 600회 이상의 논문 인용, 국제 학회 수상 성과가 있습니다. 배상욱 CTO는 KAIST 네트워크 보안 전공 박사이고, 다른 구성원들도 관련 연구개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안 프로토콜 및 시스템 인프라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배포, 운영까지 이르는 전 과정을 자체 기술력으로 이루어 왔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전문성이 갖춰졌기에 회사 설립 1년만에 첫 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논문 1편 발표, 특허 2건을 출원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저희 기술은 한국일보, 한국특허정보원에서 “2023 상반기 대한민국 우수특허대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성을 입증하였습니다.
 

Q.  지금까지 회사가 거둔 성과의 바탕에는 안팎으로 많은 지원이 있었을텐데.

저희 알파카네트웍스는 설립 1년 만에 제품을 전시회에 출품하고 공공기관 공급 실적을 확보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B2B 솔루션 기업으로써 초기 레퍼런스 확보는 굉장히 중요한 일인데요, 고객이 가진 서버 인프라 문제를 파악하고 저희 제품과 기술지원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이러한 실적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재는 수원대학교 창업지원단으로부터 초기창업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자금 지원, 투자 솔루션 및 컨설팅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화지원을 받고 있는데요, 회사의 성장에 이러한 창업 지원기관들의 도움이 컸습니다. 저희가 창업할 당시 모든 구성원이 훌륭한 기술력은 가졌으나 창업 사업화는 처음이었습니다. 이때, 중소벤처기업부의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공개SW 기술 확산 지원사업을 순차적으로 거치며 사업화 자금과 멘토링, 교육, 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받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업을 고도화하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Q.  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려움도 많았을 것이다, 스타트업 입장에서 어떤 것이 필요한가.

아무래도 기술 기반 스타트업으로서 기술을 개발하는 동안 필요한 자금과 시간이 가장 어려운 요소였습니다. 첫 창업이다 보니 주변에 투자자 네트워킹이 거의 없었고, 기술 개발에 필요한 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힘들었습니다. 다행히 창업지원사업을 통해 기술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많은 사업화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국내에 저희와 같은 사이버보안, 네트워크 시스템 분야의 딥테크 스타트업이 흔치 않다 보니 아직은 시장에서 많이 생소하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럴수록 제가 잘 어필해야 한다는 숙제를 가지고 있지만, 시장에서도 이런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디지털 전환(DX)’이란 어떤 것일까요. 이러한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로드맵과 목표가 있다면.

디지털 전환으로 우리 삶은 앞으로 디지털 세계와 떼놓을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에 오프라인 산업 기반이 우리 산업 발전에 중요했다면, 앞으로는 디지털 인프라가 기업과 국가의 발전에 굉장히 중요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이렇듯 산업 구조가 변화할 때는 그 기반이 되는 인프라가 먼저 발전해야 하고, 우리 Alpaca Infra Platform이 그 기반으로서 국내외 디지털 산업 발전을 촉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업들이 당면한 서버 문제가 단순히 한 가지 원인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개발한 AIP Server Manager는 서버에 대한 기본적인 접속과 제어를 지원하는 문제 해결의 시작점입니다. 앞으로 여기에 기업의 다양한 서버 관리 워크플로우를 지원하기 위해 추가적인 기술과 서비스 개발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고객사들은 이러한 저희 플랫폼을 통해 보다 쉽고 안전하게 본연의 디지털 비즈니스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가 개발한 플랫폼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도 공개될 예정입니다. 보다 많은 기업들이 우리 기술로 자신의 디지털 비즈니스를 성공시키고 우리와 함께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회사 핵심 제품은요

기업이 서버를 활용하는 워크플로우 혁신하는 AIP
기업별 최적화된 DevOps 플랫폼 구축 서비스도 제공
 

알파카네트웍스는 기업이 서버를 활용하는 워크플로우를 혁신하는 Alpaca Infra Platform(AIP)을 제공한다. 또한 기업별 최적화된 DevOps 플랫폼을 구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파카도 사용할 수 있는 쉽고 안전한 서버 인프라 관리 플랫폼 개발을 목표하고 있으며, 기업의 환경에 따라서 클라우드나 
온프레미스에서 서버에 액세스하고 관리 및 운영을 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한다. 간단한 에이전트의 설치만으로 통합 콘솔을 
통해 기업의 모든 서버를 안전하고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알파카네트웍스의 기술은 통합 콘솔에 의한 서버 관리 프레임워크와 리버스 연결 기반 서버 접속 프로토콜로 서버 관리의 생산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강화하였다. AIP Server Manager의 경우, 중앙에서 제어하는 통합 사용자 ID로 별도의 암호 없이 서버에 로그인하고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번거롭고 오래 걸리던 작업들을 단 몇 초안에 클릭 몇 번으로 끝낼 수 있다. 또한 설정한대로 서버가 잘 작동하는지 대시보드를 통해 모니터링하고 이상 상태에 대해 이메일이나 브라우저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클라우드   #네트워크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