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SA, 업데이트된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표준 버전 1.1 발표
  • 2023-05-23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표준 채택 증가세, 75개 이상의 디스플레이 모델 인증 획득

VESA(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는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적합성 테스트 규격(Adaptive-Sync Display CTS)의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는 가변 주사율(variable refresh rate, VRR) 디스플레이의 FOS(front-of-screen) 성능에 관한 최초의 공개 표준이다. 
 

업데이트된 규격인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버전 1.1은 보다 포괄적이며 엄격한 테스트를 특징으로 한다. 예를 들면, 회색-대-회색(G2G) 테스트를 5 x 5 테스트 매트릭스에서 훨씬 더 큰 9 x 9 테스트 매트릭스로 확대함으로써 G2G 테스트 시나리오 수가 세 배 이상 늘어났다.

또한 과구동(overdrive)이 가능하도록 설정했을 때 고정 비율의 오버슈트 및 언더슈트 한계를 지각 양자화(Perceptual Quantization, PQ) 값에 근거한 한계로 교체했다. 이로써 사람이 느끼는 빛에 대한 감도를 더 잘 반영할 수 있게 되었다. 훨씬 낮아진 언더슈트 여유를 비롯해서, 이러한 변화들은 디스플레이의 가변 주사율 성능을 훨씬 더 잘 파악하도록 한다.

기업들은 새로운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규격을 기반으로 한 디스플레이 제품 인증을 지금 바로 수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VESA는 기존 규격을 이용해 제품 개발 작업을 진행 중인 기업들을 위해서 2023년 8월까지는 계속해서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1.0 규격으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1.0 규격은 2022년 5월에 공표되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를 관장하는 VESA 디스플레이 성능 메트릭스 태스크 그룹의 의장이자 이 협회에서 HDR 및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기술과 관련해서 인텔(Intel)을 대표하고 있는 롤랜드 우스터(Roland Wooster)는 “VESA의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표준은 소비자가 VESA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제품들의 가변 주사율 성능을 쉽게 비교해볼 수 있도록 명확하고 일관된 기준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또한. "VESA는 항상 규격을 발표하고 나서 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규격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버전 1.1에 도입된 새로운 G2G 테스트 요구 사항들은 전반적으로 사양을 더 엄격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컨슈머용 디스플레이에서 더 우수한 가변 주사율 성능을 달성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