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리피드 이충호 대표 “폐식용유가 ‘폐기물’ 아니라, 순환 생태계의 ‘자원’으로 인식해야”
  • 2023-04-07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동물성 유지 등 폐자원 수집, 품질 데이터로 판매시 부가가치 높여

폐자원 공급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다. 특히 폐식용유와 동물성 유지에 집중했다. 이는 현재 주목받고 있는 지속가능 항공유(SAF)의 핵심 원료이기 때문이다. 수많은 자본과 기술력이 이 지속가능 항공유를 만들기 위해 집중된 이유이기도 했다.

이충호 리피드(ReFeed) 대표는, 이 산업에서 집중한 것은 바로 원료가 되는 폐자원의 공급 문제였다고 강조했다. 폐자원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자원들과는 달리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이를 모아 규모의 경제를 만드는 것이 어려웠다. 예를 들어 각 가정마다, 혹은 레스토랑마다 흩어져 있는 폐식용유를 생각하면 된다.
 
이 충 호 대표, 리피드

"폐자원의 발생 지점과 흐름을 파악한다면, 동남아 전역에서 발생하는 폐식용유 불법 재사용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시간 문제가 될 것입니다. 이는 기존 경쟁자들보다 저희가 가지고 있는 큰 차별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데이터를 통해 경제적 효익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경쟁자들보다 우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에 창립한 스타트업 리피드(ReFeed)는 폐식용유, 동물성 유지 등과 같은 버려지거나 불법적으로 재사용되는 폐자원을 수집한다. 그리고 이런 폐자원들이 바이오연료로 재활용될 때 보다 큰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관심 밖에 있었던 폐자원의 출처 데이터도 함께 관리하고 있다.

기존에는 폐자원으로 취급되어서 버려졌던 것들을 리피드가 수집하여 순환 자원 생태계에서 재생에너지원 즉,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폐자원의 무분별하거나 불법적인 폐기를 방지하고, 지속 가능한 순환 자원 경제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폐자원 수집과 함께 바이오연료 제조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과 기술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는 리피드의 이충호 대표에게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는다.


Q.  폐자원을 수집하는 회사라고 했는데, 설립 배경이 궁금하다.

처음에 저희는 창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Antler 코리아)에 함께 참여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창업에 대한 교육과 실습을 통해 실제 창업팀을 구성하는 뜻깊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덕분에 지금의 멋진 공동 창업자들을 만난 것이고요. 처음 고민한 것은 재생 플라스틱 아이템이었지만, 거듭된 고민 끝에 순환 자원 생태계 내에서 다른 사업 아이템으로 폐식용유 문제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Q.  폐식용유 문제에 주목했다는데, 그렇다면 리피드만의 경쟁력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저희는 베트남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발생하는 폐식용유는 대한민국 대비 약 2배 가까운 36만 톤이나 됩니다. 이 중 약 13만 톤은 발암 물질이 함유된 채 불법적으로 재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단순히 베트남만의 문제가 아니라 동남아 전역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폐식용유의 수거와 관리를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순환 자원 경제 생태계를 위해 폐자원의 공급문제를 해결하며, 데이터를 정확히 수집하고 투명하게 관리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폐자원의 발생 지점과 흐름을 파악한다면, 동남아 전역에서 발생하는 폐식용유 불법 재사용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시간 문제가 될 것입니다. 이는 기존 경쟁자들보다 저희가 가지고 있는 큰 차별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데이터를 통해 경제적 효익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경쟁자들보다 우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Q.  들어보니, 같이 시작한 팀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것 같다. 소개한다면.

인력 구성이 남다릅니다. 특히 저와 전준봉 대표는 리피드설립 이전 한화토탈에서 약 10년간 공장 운영 엔지니어링과 트레이딩 등의 스킬셋을 쌓은 전문가들입니다. 이와 함께 ESG에 대한 사회적 관심 속에 석유 화학 업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과정을 몸소 체험했습니다.

저는 한화토탈 근무 이후 하버드 캐네디 스쿨로 유학을 떠났는데, 정책학을 공부하며 전세계 정책 흐름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었고, 세계 각국 행정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를 가지게 됐습니다. 이런 점들이 과감하게 타국에서 순환 자원 생태계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경쟁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창업한 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그간의 과정과 성과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한국 기업과 현지 기업들로부터 인정을 받아 베트남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작은 규모의 수거였지만 현재는 한 달에 20톤을 수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말할 수 없는 베트남에서 불굴의 의지로 노력해 왔습니다. 기술적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폐유 측정기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력입니다. 끝까지 해내기 위해 어떻게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번역기를 사용하거나 현지 직원과 함께 만나기도 하며, 회식 중에 식당에 물어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운영 방법을 완벽하게 만드는 것보다는 우선 시도해보고 문제가 발생하면 빠르게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주변에 많은 분들이 실수를 해도 이해해 주셔서 지금까지 큰 문제 없이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두 번은 같은 실수를 하지 말자는 생각으로 매일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이 우리의 성장을 이루는 것 같습니다.


Q.  어려움도 많을 것 같다.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며 어떻게 헤쳐 나가고 있나요,

저희 사업의 특성상 최소한 20톤의 폐식용유를 모아야 수출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해왔던 것들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운송 시스템을 개선하였으나, 더 많은 폐식용유를 효율적으로 모으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안정적인 운송 시스템이 갖춰진다면 그 위에 더 많은 폐식용유는 물론 다른 폐자원도 적재할 수 있으며, 저희가 가진 빠른 실행력을 바탕으로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정책적인 뒷받침이 있다면 더욱 빠른 속도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베트남 정부는 이미 환경 이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효과적인 관리가 이루어 지지 않은 분야가 많습니다.

또한 경제적인 성장을 위해 환경문제에 강제성을 부과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환경 문제와 사회 문제를 해결하며, 순환 자원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적인 지원이 있다면 폐자원수거 사업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제품의 스펙을 맞추기 위한 물리적 정제 뿐만 아니라 보다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화학적 정제를 위해 공장 시설을 갖출 계획입니다. 폐식용유의 배출 단계부터 전 과정을 데이터로 기록하고, 투명하게 관리하여 숨겨진 가치를 찾아내고자 합니다."


Q.  현대 산업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순환경제” 에 이바지하고 있는데, 특별한 철학이 있다면.

사업에 대해서 정말 많은 고민을 하게 됐습니다. 그러면서 명확해진 것은 기존에 일반적인 상품이 가진 밸류 체인과 순환 자원 경제의 연결 고리입니다. 그게 바로 폐자원이고,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폐자원을 ‘폐기물’이 아니라 순환 자원 경제 생태계에서의 ‘자원’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순환 자원 경제는 그간 우리가 알고, 경험했던 일반적인 상품의 밸류 체인만큼 중요해질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사용된 자원을 폐기했던 기존의 선형 자원 경제가 이상하게 느껴질 만큼 순환 자원 경제의 당위성은 기본적인 게 될 것이라 믿습니다.


Q.  향후 계획이 궁금해지는 기업인데요.

폐식용유 수거 물량이 지금보다 크게 늘어나는 시점에서 저희는 정제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단순히 제품의 스펙을 맞추기 위한 물리적 정제 뿐만 아니라 보다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화학적 정제를 위해 공장 시설을 갖출 계획입니다. 폐식용유의 배출 단계부터 전 과정을 데이터로 기록하고, 투명하게 관리하여 숨겨진 가치를 찾아내고자 합니다.



>>우리 회사 핵심 제품은요

폐식용유 수거 및 인증 솔루션

SAF는 이미 유럽연합과 미국 등에서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폐자원의 공급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규제를 하다보니 불법적인 상황들이 많이 발생했다.
 
전준봉 CTO와 유정환 COO


폐자원이 아닌 일반 자원이 폐자원으로 둔갑하여 순환 자원 생태계에 공급되는 일이 대표적이다. 이에 미국은 폐자원의 출처를 증명할 수 있는 데이터가 있다면 보다 높은 가격을 주고라도 구매하겠다고 선언하며, 폐자원 수집 과정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리피드는 이러한 데이터를 배출 단계부터 꼼꼼하게 모으고 추적할 수 있다. 출처 증명을 위해 필요한 핵심 정보들이 수거 과정에서 리피드앱에 기록된다. 이는 아직까지 어떤 인증 시스템에서도 제대로 구현되지 못한 것이다.

리피드의 폐식용유 수거 및 인증 솔루션을 통해 배출처가 수거를 요청하면 발생량과 품질 등을 측정하고 창고에 저장한다. 그리고 이러한 품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매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변환 과정을 진행하여 출처 데이터와 함께 판매하는 것이 저희가 가진 특장점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