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DT는 PCIe® Gen 3가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업계 최초의 NVM 익스프레스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메모리 컨트롤러를 선보였다. IDT의 NVMe 플래시 컨트롤러 제품군은 스토리지 및 서버 OEM이 기존 SAS/SATA 기반 SSD 디자인 특유의 지연 시간 및 처리량 병목 현상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표준 기반 SSD 솔루션이다.
IDT가 새롭게 선보이는 플래시 메모리 컨트롤러 제품군은 PCIe x4 Gen 3를 지원하는 16채널 버전(89HF16P04AG3)과 PCIe x8 Gen 3를 지원하는 32채널 버전(89HF32P08AG3)의 두 가지로 구성된다. 이들 플래시 컨트롤러는 NVMe 표준을 완벽하게 준수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표준은 PCIe SSD용으로 최적화된 레지스터 인터페이스, 명령어 세트 및 사양 세트를 정의하고 있다. 이 표준 제정의 목적은 PCIe 기반 SSD가 광범위하게 채택되도록 하는 것과 함께, SSD 기술의 성능 잠재력을 현재는 물론 미래에까지 구현하도록 확장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데 있다. 표준이 제정되면 스토리지 및 서버 OEM은 여러 SSD 드라이버를 각각 검증(Qualification)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PCIe SSD 활용이 보다 수월해져 시장의 확대가 기대될 뿐 아니라 스토리지 지연 시간, 처리 속도, 전력 소모량 및 비용의 대폭적인 개선 효과도 제공할 수 있다.
IDT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사업부의 수석 마케팅 책임자인 캄 에시기는 “NVMe 프로모션 그룹의 설립 회원사이자 작년에 출시된 업계 최초의 PCIe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컨트롤러를 개발한 IDT는 PCIe 기반 플래시 컨트롤러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많은 데이터 센터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NAND 플래시 읽기 및 쓰기 속도가 기존 SAS/SATA 인터커넥트의 성능을 능가하고 있다”며, “IDT는 한 대의 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는 Random I/O operations per second (IOPS)를 대폭 늘리는 동시에 기존 스토리지 인프라를 없애 지연 시간, 전력소비 및 비용을 절감하는 NVMe 호환 PCIe 플래시 컨트롤러 제품군을 개발했다. 초기에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을 비롯해 기타 여러 긍정적인 지표를 보면 이 기술이 향후 빠른 속도로 전파될 것으로 예상되며, IDT는 이를 지원할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텔(Intel) 스토리지 기술 그룹의 수석 엔지니어이자 NVM 익스프레스 워크그룹의 의장인 앰버 허프만은 “NVM 익스프레스는 PCIe 기반 SSD 솔루션이 광범위하게 채택될 수 있는 핵심 요소를 제공한다.”며 “IDT는 PCIe 및 NVMe 에코시스템을 조기에 도입했으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IDT 같은 기업들이 공급하는 NVMe SSD 컨트롤러 제품이 날로 증가하는 NVMe 에코시스템의 일부로서 차세대 PCIe SSD 디자인을 실현해가는 모습을 보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