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몰입형 세계에서 선호하는 활동 1위는
  • 2022-07-05
  • 윤범진 기자, esmaster@elec4.co.kr

메타버스 시장 2030년에 최대 5조 달러 성장 전망

메타버스 시장이 2030년 최대 5조 달러까지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맥킨지(McKinsey)가 발표한 ‘메타버스의 가치 창출’ 신규 보고서는, 전자상거래(2조 6000억 달러)가 가상 학습(2,700억 달러), 광고(2,060억 달러), 게임(1,250억 달러) 산업을 제치고 세계 경제를 구성하는 가장 거대한 분야라고 평가했다.



이번 보고서는 메타버스 도입과 잠재력, 행동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약 3400명 소비자 및 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등 자체적인 인사이트와 분석을 제공한다.

McKinsey & Company 시니어 파트너인 에릭 하잔(Eric Hazan)은 “메타버스는 기업 입장에서 전략적 변곡점을 나타내며 사람들의 생활, 연결, 학습, 혁신, 협업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올해 현재까지 각종 기업, 벤처캐피탈, 사모 투자사들이 메타버스에 투자한 금액은 1,200억 달러가 넘는데, 이는 지난해 전체 투자액(570억 달러)의 두 배가 넘는 수치다. 이 같은 활발한 투자를 이끈 요인은 ▲메타버스 구동에 필요한 인프라 전반에 걸친 지속적인 기술 발전 ▲인구 구조의 유리한 변화 ▲소비자 주도 브랜드 마케팅 및 참여 증가 ▲사용자가 주로 게임이 주도하는 현재 버전의 메타버스 탐색에 나서는 한편, 사회적 교류, 피트니스, 상거래, 가상 학습 등에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이 부상하면서 마켓플레이스 준비성이 향상 등이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30억 명 이상의 게이머들이 다양한 버전의 메타버스에 액세스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활동은

소비자들은 이미 존재한다. 연구 결과 소비자들은 메타버스로 일상생활을 이동하는 것에 호의적이며, 10명 중 6명(59%)의 소비자들은 실제 현실과 비교해 선호하는 메타버스 경험이 적어도 하나는 존재했다.

소비자들이 몰입형 세계에서 선호하는 활동은 ▲쇼핑-물리적 또는 가상 제품 활용(79%) ▲가상 소셜 이벤트에 참석하거나 소셜 게임 하기(78%) ▲가상 현실을 이용한 운동(76%) 등이었다.

비즈니스 리더들은 메타버스의 잠재력이 회사 영향력 확대 및 이익 신장을 촉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리더 가운데 95%는 메타버스가 5~10년 이내에 소속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31%는 메타버스가 소속 산업 내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중요한 것은 리더 4분의 1이 향후 5년 내에 메타버스 기술이 소속 기업 총 이익 증가의 15% 이상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것이다.

타렉 엘마스리(Tarek Elmasry) 시니어 파트너는 “메타버스는 혁신적이며 사람들의 상업적, 개인적 삶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각 기업, 정책 입안자, 소비자, 시민들은 이런 메타버스라는 현상과 함께 메타버스를 뒷받침할 기술, 그리고 메타버스가 우리 경제, 더 나아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적극적인 탐구와 이해를 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가상/증강현실   #소프트웨어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