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a “세미나 통해 한국 기업과 협업 아이디어 얻어…향후 ESS 사업 진출 기대”
  • 2022-06-20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전력 세미나에서 글로벌 트렌드 따른 핵심 기술 및 솔루션 소개 

산업용 통신 및 네트워크 분야의 전문 기업, Moxa가 지난 5월 개최된 국제전기전력전시회(코엑스)에서 전력 세미나를 개최했다. 업체 측은 처음으로 한국에서 전력 세미나(Net Zero Future: Connect to Smart Energy Today)를 주최한 데 큰 의미를 부여했다.

Andy Sun 한국 지사장은 “세미나가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 되어 매우 기쁘다”며, “실제로 세미나 현장에는 기업용 전력 및 한전 변전소 프로젝트에 관련된 기관, 기업으로부터 많은 관계자분들이 참석하셨고, Moxa 솔루션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여 주셔서 감사했다”고 밝혔다. 세미나 직후, 관련 기업들로부터 추가적인 제품 소개나 솔루션, 기술 세미나 등의 요청들이 있었기 때문에 향후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히 고무적이었다는 평가다. Andy Sun 한국 지사장에게 행사와 관련된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Andy Sun 한국 지사장

Q.  한국에서 처음으로 개최한 전력 세미나라고 들었다. 개최하게 된 동기와 결과에 대한 소감은.

한국은 산업 생산성 지수가 세계 6위로 산업 시장 규모가 매우 크며, 산업 생산을 지탱하기 위해 전력 시장 규모 또한 막대하기 때문에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한편, 한국 전력 시장은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효율적인 에너지 전환을 위한 스마트 에너지를 실현하기 위해 각 분야에서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에너지의 핵심은 전력망의 연결인데, Moxa는 글로벌 전력 네트워크 구축 경험이 풍부하고 관련 지식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전력 유관 기관 및 기업과 협업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Moxa는 세미나를 통해 전력 네트워크 구축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한국 전력시장에 Moxa를 알리고, 관련 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Q.  세미나를 통해 참석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는.

Moxa는 약 15년 간 전 세계에 7,500건 이상의 변전소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기술에 대한 경험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CIGRE와 같은 국제 전력망 표준 기구 회원으로서 공동 작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오랜 연구 개발을 통해 IEC 61850, PRP/HSR과 같은 주요 통신 및 컴퓨팅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전력 시장의 동향을 공유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저희가 축적한 기술 및 솔루션을 소개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었습니다. 

“(세미나 개최를 통해 얻은) 가장 큰 수확으로는 한국
전력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기조 연설 및 청중 설문을 통해 전력 시장의 주요 과제
및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한국 기업과의 협업 방향 및
전략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세미나 개최를 통해 얻게 된 성과와 보람은.

우선 가시적인 성과로는 솔루션 및 제품 대한 추가 정보나 기술에 대한 추가 설명, 개별 기업을 위한 솔루션 데이, 기술 세미나 등에 대한 문의가 있었습니다. 이후 관련 기업과 비즈니스 협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가장 큰 수확으로는 한국 전력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기조 연설 및 청중 설문을 통해 전력 시장의 주요 과제 및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한국 기업과의 협업 방향 및 전략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Moxa에서는 최근 2년간 산업용 OT(Operation Technology)에서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를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는데, 기업용 전력 세미나의 기조 연설을 통해 한국의 기업용 전력에서 DX가 가지는 의미와 현 개발 주소, 적용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어서 의미가 있었습니다.
 
Moxa 세미나 전경

또한, 변전소 자동화 세미나에서는 핵심 과제인 IEC 61850 2세대 기술 개발을 확인했고, 디지털 변전소 및 사이버 보안에 대한 청중들의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Moxa는 해외에서 IEC 61850 2세대를 적용한 네트워크 구축 경험이 많기 때문에, 추후에 진행하는 세미나에서는 청중들을 위해 IEC 61850 2세대 변전소 네트워크 구축 사례 및 기술을 공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석자들의 피드백에서는 특히, ESS 솔루션 강연에 대한 추가 정보 요청들을 다수 확인했기 때문에 시장에서 ESS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는 것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배터리 기술은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배터리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ESS 사업과 관련하여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ESS 네트워크 분야에 대한 사업 진출 기대가 큽니다.


“Moxa Korea는 한국 시장 진출 이래 유틸리티 전력
네트워크 시장 개발에 집중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사이버 보안 강화, IEC61850 2세대가 적용된
디지털 변전소 네트워크 등과 같은 신기술과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공유하여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스마트 에너지를 구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Q.  세미나에서 얻는 성과 못지않게 숙제도 있을 것 같다. 다음 세미나 계획은.

세미나 이후, 많은 과제가 생겼습니다. 각 요청 및 문의 사항에 대한 대응뿐만 아니라, 타 연설자들의 강연으로부터 얻은 인사이트와 청중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앞으로 한국 시장에서 Moxa가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그 방향을 구체적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당분간 바쁘겠지만, 잠재 고객 발굴과 신규 사업 개발도 매우 기대됩니다.

우선은 각 청중들로부터 추가적으로 요청받은 기술 세미나 또는 솔루션 데이를 6~7월까지 개별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시간 제약으로 인해, 구체적인 사례 및 기술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청중들이 아쉬워하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아직 차기 세미나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없습니다만, 내년에 세미나를 진행한다면 실제로 청중들이 참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각 솔루션에 대한 국내외 성공 사례 및 연구 사례들을 더욱 보완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력용 디지털 전환 등과 같이 시장에서 관심이 높은 주제나 신기술에 대한 내용도 추가적으로 선정하여 청중들에게 보다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Moxa의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해 소개해 달라.

저희의 미션은 Moxa의 선도적인 기술과 제품을 시장에 제공하고 전력 유관 기관 및 기업들과 협업하여 한국 전력망의 초연결을 가능케 함으로써 한국의 Smart Energy  실현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Moxa Korea는 한국 시장 진출 이래 유틸리티 전력 네트워크 시장 개발에 집중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사이버 보안 강화, IEC61850 2세대가 적용된 디지털 변전소 네트워크 등과 같은 신기술과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공유하여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스마트 에너지를 구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현재까지 사업 시장 개발에 미흡했던, 데이터센터, ESS, 기업용 SAS 등 기업용 전력 부문의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려고 합니다. 세미나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한국 전력의 핵심 과제 및 사업 방향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기업과의 협업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MOXA 세미나에서 어떤 기술 소개되었나 ◆ 

Moxa는 지난 5월 개최된 국제전기전력전시회(코엑스)에서는 ‘Net Zero Future: Connect to Smart Energy Today’를 주제로 전력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전력 솔루션 및 대상 청중에 따라 진행됐다. 기업용 전력 및 ESS 솔루션 세미나와 변전소 자동화 네트워크 솔루션 세미나 바로 그것이다. 이 세미나에서 소개된 핵심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1. 정보 보안이 강화된 변전소 네트워크 시스템

내부망을 주로 사용하는 산업망은 사이버보안에 대한 위협이 적다고 여겨졌으나, 산업용 네트워크 장비를 해킹으로 공장 및 주요 시설이 다운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기간 산업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세계 산업시장에서 네트워크 통신에 대한 사이버보안에 대한 규격을 강화하고 있고, 사이버보안 규격인 IEC62443 도 필수 조건으로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Moxa는 변전소 네트워크 시스템의 사이버보안 강화 방법, 사이버 보안 레벨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 및 IEC62443 인증에 대해 발표했다.

2. 효율적인 전력 관제용 시스템 

기업용 전력 관리팀의 목표는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안정적으로 공급일 것이다. Moxa는 이를 최적하기 위해, 장치/정보/제어 측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세 가지 솔루션 ①장치 데이터 획득 및 운용 환경 모니터링 방법, ②중요한 데이터를 손실 또는 중단 없는 전송을 보장하는 방법, ③반응 시간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또한 Moxa의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인 MX-View를 통해서 네트워크 구성도를 손쉽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도 있다.

3. ESS 솔루션 및 글로벌 사례

세계적인 친환경 에너지 개발과 효율적인 에너지 전환을 위해 ESS 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Moxa는 Honsdale Power reserve, Powin Energy, Wärtsilä  등 해외 주요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ESS 에너지 전환 및 관리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ESS 사업이 재조명되고 있고 많은 전력 기업들이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ESS 통신을 위한 핵심 요인들과 실제 사례를 공유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보안   #부품   #센서   #스마트팩토리   #임베디드   #전력  

  •  홈페이지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