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합
- 기사보기
오라클, MySQL 히트웨이브 서비스 위한 새로운 구성요소 발표
- 2021-08-11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MySQL 오토파일럿, MySQL 히트웨이브 서비스 성능과 확장성 대폭 개선
오라클이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racle Cloud Infrastructure, OCI) 상에서 MySQL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지원하는 인메모리 쿼리 가속기인 MySQL 히트웨이브(MySQL HeatWave) 서비스의 새로운 구성 요소 ‘MySQL 오토파일럿(MySQL Autopilot)’을 발표했다.
MySQL 오토파일럿은 고도화된 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히트웨이브를 자동화하고 이를 통해 사용 용이성과 성능 및 확장성을 개선한다. MySQL 히트웨이브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추가 비용 없이 새로운 오토파일럿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MySQL 오토파일럿은 프로비저닝, 데이터 로드, 쿼리 실행 및 오류 처리와 같이 대규모 쿼리의 성능을 높이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종종 까다롭게 여겨지는 기능들을 자동화한다. 고도화된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를 샘플링하고, 데이터 및 쿼리에 대한 통계를 수집하는 한편 오라클 오토ML 기반의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하여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로드 및 실행 시간을 모델링한다.
이러한 머신러닝 모델은 추후 MySQL 오토파일럿에서 핵심 기능들을 실행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MySQL 오토파일럿이 점점 더 많은 쿼리를 처리할수록 히트웨이브 쿼리 최적화 프로그램은 더욱 지능화되고, 따라서 시간이 흐르면서 시스템 성능이 지속적으로 개선된다.
에드워드 스크리븐(Edward Screven) 오라클 총괄 아키텍트(Chief Corporate Architect)는 “히트웨이브를 포함한 오라클 MySQL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는 OLTP(온라인 트랜잭션 처리)와 OLAP(온라인 분석 처리) 모두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유일한 MySQL 데이터베이스다. 이는 사용자가 혼합 워크로드 혹은 실시간 애널리틱스 기능을 MySQL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여타 분석형 혹은 MySQL 데이터베이스 대비 절반 미만의 비용으로 10배~1,000배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한다”며 “MySQL 히트웨이브는 OCI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 하나이며 점점 더 많은 기업 고객이 MySQL 워크로드를 히트웨이브로 이전하고 있다. 다년간에 걸친 연구와 고도화된 개발의 결과로 탄생한 광범위한 혁신을 발표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러한 혁신을 기반으로 자동화 역량, 성능 및 비용을 압도적으로 개선함으로써 히트웨이브를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 한층 더 차별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클라우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