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합
- 기사보기
시놉시스-아테리스, 휴대폰 메모리 비용 줄이는 IP 솔루션 공동 개발
시놉시스와 아테리스는 MIPI–LLI 1.0 스펙을 구현하는 공동 아날로그 및 디지털 IP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 공동 솔루션은 MIPI 표준과의 상호 운용성은 물론, 컴팩트한 실리콘 실장면적으로 저전력과 고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테리스와 시놉시스는 LLI 표준에 충실한 공동 솔루션 개발을 통해 미리 테스트를 거쳐 최적화 되어 있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MIPI 기반 IP를 제공함으로써 SoC 설계자들이 설계 비용은 낮추고 시장 출시를 앞당길 수 있도록 했다.
MIPI-LLI 스펙은 최소 개수의 SoC 핀을 사용해 두 개의 칩 간에 고대역폭의 LLI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한다. LLI는 MIPI M-PHY물리적 계층을 활용하며, USB SSIC, JEDEC UFS, MIPI CSI-3, DSI-2 및 DigRF v4등의 다른 5개의 프로토콜도 지원한다. LLI 인터칩 커넥션의 왕복 레이턴시는 휴대폰 모뎀이 충분한 쓰루풋과 캐시 리필을 위한 로우 레이턴시를 유지하면서도 애플리케이션의 메모리를 공유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르다. 따라서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모뎀의 전용 램 칩을 휴대폰 BoM에서 없앨 수 있게 된다. MIPI 의 LLI분과위원회는 이를 통해 인쇄회로기판 공간과 더불어 휴대폰 한 대당 약 2달러를 절감할 수 있어 기능을 추가하거나 더 작고 슬림한 기기를 제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공동 솔루션은 아테리스의 FlexLLI™ MIPI LLI 디지털 컨트롤러 IP와 시놉시스의 DesignWare® MIPI M-PHY IP로 구성되어 있다. 공동 솔루션의 검증과 테스트를 촉진하기 위해 결성된 아테리스와 시놉시스의 엔지니어링팀은 본 솔루션의 기능과 호환성 검증을 마쳤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