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플렉스, ‘TM500 LTE Test Mobile’에 LTE 어드밴스트 지원 기능 추가
  • 2012-03-05
  • 편집부

에어로플렉스는 TM500 LTE Test Mobile이 LTE 어드밴스드의 핵심 구현 기술인 반송파집적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반송파집적 기능은 인접 혹은 비인접 주파수로 구성된 다수의 반송파를 합쳐 보다 넓은 채널 대역폭과 보다 빠른 데이터 속도를 구현한다.
3GPP 릴리즈 10은 LTE 어드밴스드와 관련, 기존의 LTE 표준을 강화하고 IMS 어드밴스드에 대한 국제전기통신연합의 목표를 맞추거나 선행되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들을 발표했다. 이러한 기능들은 최대 데이터 속도를 1Gbps 혹은 그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속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 LTE가 규정하고 있는 20MHz보다 훨씬 넓은 채널 대역폭을 필요로 한다. 이는 현재 대부분의 통신사업자에게 할당된 제한된 주파수 대역에서의 단일 반송파로는 가능하지 않다. 그 결과, 주파수 근처에 분산되어 있는 다수 반송파들을 합치는 반송파집적은 100MHz 까지 요구되는 보다 넓고 효과적인 대역폭을 구현하는데 이용될 것이다.
LTE 기지국이나 eNodeBs 테스트를 위한 업계 표준인 TM500 Test Mobile은 3GPP 릴리즈10에서 명기된 모든 반송파집적에 대한 시나리오를 지원하며, 현재 릴리즈11에 대한 제안 사항에 대해서도 완벽한 준비를 갖추고 있다. 이미 주요 네트워크 인프라 공급업체들이 낮은 주파수 대역에서의 뛰어난 전송능력의 이점을 극대화하면서도 다른 주파수 대역 용량을 합치는 대규모 LTE 데이터 파이프를 개발, 구현할 수 있도록 이들과 협업을 전개하고 있다.
에어로플렉스의 제품 책임자 스타마티스 조고리스는 “인접 혹은 비인접 대역의 반송파집적은 LTE 어드밴스트 진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어 왔다. 또한 반송파집적은 사용자 장비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과제로 여지고 있기도 하다.”며 “이동통신 인프라 공급업체들은 실제 단말기 및 휴대폰 출시에 앞서 자신들의 네트워크를 테스트하기 위해 에어로플렉스 TM500 Test Mobile에 의존하고 있다. 이들에게 초기단계에서 반송파집적 역량을 제공하는 것은 LTE 어드밴스트 출시에 사용될 기지국을 적시에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