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기반 디지털 광고에 투자 잇따라
  • 2018-03-28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AdRealm, 최상위 투자기관으로부터 펀딩 받아
2018년 디지털 광고 수익은 연평균 13% 증가 전망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글로벌 디지털 광고 에코 시스템인 AdRealm이 여러 최상위 투자기관으로부터 펀딩을 받았다.

AdRealm에 따르면, 투자가는 JLAB의 Jian Sun, Fenbushi Capital의 Bo Shen 및 기관투자가, INBlockchain 및 FUNCITY Capital을 포함한다. AdRealm은 초기 단계에서 개발자 및 퍼블리셔를 위한 AI 기반 모바일 앱 수익창출 최적화 서비스인 UPLTV와 협력해왔다. UPLTV는 Share Capital, Yi Capital, OuDe Capital 및 QianMing Capital의 주식형 펀딩으로 1,000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유치했다.

AdRealm은 광고주, 게시자 및 서비스 공급업체를 위한 진정한 가치를 창조하는 새로운 글로벌 디지털 광고 생태계의 구축을 목표로 한다.

MAGNA Intelligence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광고 수익은 2017년에 처음으로 기존 TV 광고 수익을 추월했다고 한다. 2018년 디지털 광고 수익은 연평균 13% 증가한 2,700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모바일 광고는 총 시장점유율의 63%를 차지하며, 총매출액은 1,470억 달러, 연간 성장률은 27%로써, 전반적인 산업 성장을 선도한다. 모바일 디지털 광고 수익은 2022년까지 3천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광고의 성장과 우세에도 불구하고, 규정과 투명성의 부재로 인해 몇 가지 문제가 여전히 업계를 괴롭히고 있다. 광고 사기, 투명한 광고 지출 추적 및 데이터 추적 부족, 광고 투자수익(ROI) 불일치로 중소 광고주에게 높은 테스트 수수료를 부담하게 하는 일관되지 않은 광고비용, 불투명한 서비스 이용료가 기본적으로 부과되고 있다. 이로 인해 광고비용이 계속 증가하고, 대형 업체의 시장점유율 지배가 점차 커지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13년에서 2017년 사이에 광고 수익이 5배 이상 성장했지만, 페이스북의 경우 광고 수입의 단 55%만을 퍼블리셔와 분배한다. 디지털 광고 사업에서 페이스북과 같은 대형 업체는 광고주와 퍼블리셔 모두로부터 계속해서 마진을 챙기고 있다.

AdRealm은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디지털 광고 수익이 밸류 체인을 따라 분배되고 할당되는 방식을 재구성한다. 블록체인의 투명성과 오픈 소스 속성을 고려할 때, 참가자는 체인 프로토콜을 따르기로 합의한 데이터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다. 모든 트랜즈액션이 추적되고, 체인에서 변경되지 않으므로, 제3자 추적 및 모니터링 프로바이더가 부담하는 트랜즈액션 비용이 많이 줄어든다. 기존 광고 플랫폼과 대형 업체는 AdRealm(마이크로 서비스 프로바이더 모델)에서 검증된 마이크로 서비스로 '언팩(Unpacked)'함으로써 중앙 집중식 중개자를 제거한다.

코딩된 매개 변수를 통해 AdRealm은 서비스 기간 경계, 수익 모델 및 데이터 액세스 가능성과 같은 각 프로바이더의 서비스 조건에 대한 표준을 설정할 수 있다. 서비스 성능이 추적되고 정량화됨에 따라, 더 나은 성과를 내는 서비스 프로바이더는 더 높은 순위에 올라서고, 더 많은 서비스 기회를 얻게 된다. 모든 마이크로 서비스 프로바이더는 AdRealm에서 공정하게 경쟁하고, 서비스 약관에 따라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광고주와 게시자는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광고의 모든 단계에서 지출 및 수입을 투명하게 추적할 수 있다.

디지털 광고의 증가와 프로세스 및 자원의 복잡성으로 인해 '신뢰'는 필연적인 비즈니스의 본질이 됐다. 비즈니스의 규모와 브랜드 평판을 기반으로 하는 대기업은 이러한 신뢰를 시장점유율에 의존해왔다. 그러나 AdRealm은 '코드가 신뢰'라는 믿음을 토대로 만들어졌고, 신뢰는 탈중앙화 분산기술(decentralized distributed technology)을 통해 체인에서 자동화된다. 광고주와 게시자는 더는 불투명한 서비스 조건과 부당한 결과에 대한 압력을 받지 않아도 된다. AdRealm은 코드에 의해 강화된 게임의 새로운 규칙을 설정함으로써, 코드에 의해 설정된 것 이상의 모든 조작 가능성을 제거하여 디지털 광고 거래를 위한 새로운 방법을 구축한다.

많은 광고 프로세스의 프로그래밍 및 디지털화의 등장으로 AdRealm은 양적 방식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표준화된 마이크로 서비스 프로바이더 모델을 통해 모든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기록을 체인에 저장하고, 광고주 및 게시자가 심사를 위해 액세스 할 수 있다. 광고주는 더는 최종 사용자에게 도달하기 위해 DMP, CDN, 리치 미디어 공급업체 및 기타 전문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된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AdRealm의 스마트한 계약을 통해 광고주는 광고 니즈에 따라 적절한 서비스 프로바이더를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가상화폐   #핀테크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