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그룹의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인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가 이제 알리바바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에서 레드 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를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레드 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는 세계 유수의 오픈 소스 솔루션 공급업체인 레드 햇(Red Hat)이 개발한 기업용 오픈 소스 운영 시스템으로 사용하는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이로써 전세계 알리바바 클라우드 및 레드 햇 고객들은 더 많은 선택권과 융통성을 갖게 된다.
레드 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는 IT 인프라 현대화를 위한 안정적인 토대를 마련해주는데 이를 통해 기업과 개발자들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시장에 출시하고 가상환경을 창출하는 한편 레드 햇의 인증된 오픈 소스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만들어낼 수 있다. 더욱이 사용자들은 데스크톱 옵션과 개발자 툴 등 알리바바가 제공하는 부가 기능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버전을 맞춤형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레드 햇은 각각의 인프라와 솔루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2017년 10월 협력관계를 맺었고 그 후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인증 과정을 마쳐 공식적인 레드 햇 인증 클라우드 및 서비스 공급자가 되었다. 인증 획득은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기업용 클라우드를 구현할 수 있는 보다 안전하고 확장가능하며 일관성 있게 지원받을 수 있는 환경은 물론 레드 햇의 검증을 거친 오픈 소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공급업체로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