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로놈, OPNFV 다뉴브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기반을 둔 데이터 플레인 기능의 가속화 발표
  • 2017-06-14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고성능 인공지능 네트워킹 솔루션 분야의 선도업체인 네트로놈(Netronome)이 최신 OPNFV 소프트웨어 버전인 OPNFV 다뉴브(Danube)에 대한 지원과 자사 Agilio® SmartNIC 플랫폼으로의 통합을 발표했다. 

이는 CPU 소비는 5배 이상 줄이면서 네트워킹 성능은 최대 4배까지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Open-NFP.org는 베이징에서 개최되는 OPNFV 서밋에서 OPNFV ‘데이터 플레인(Data Plane) 및 가상 네트워크 기능 가속 미니서밋(VNF Acceleration Mini-Summit)’을 주관하게 되며 이 회의에는 Open vSwitch(OVS)와 패스트 데이터 프로젝트(FD.io: Fast Data Project) 등 OPNFV 다뉴브가 지원하는 데이터 플레인의 기본틀(framework) 내에서 VNF 가속에 초점을 맞춘 기술 회의를 특별히 포함시킬 예정이다. 미니서밋의 각 지역 참가자로는 차이나 모바일 연구소(China Mobile Research Institute), 차이나 텔레콤 광저우 연구소(Guangzhou Research Institute at China Telecom), OPNFV, Open-NFP, SK 텔레콤, 스파이런트 커뮤니케이션즈(Spirent Communications) 및 ZTE 등이다.

OPNFV 전무이사인 헤더 커크시(Heather Kirksey)는 “네트로놈이 자사의 Agilio SmartNIC 플랫폼에 OPNFV 다뉴브를 이용한 것을 확인하게 되어 기쁘며 CPU 생산에서 성능 향상과 비용 절감을 실현하게 된 것이 매우 인상적이다”고 말했다. 이어 “다가오는 베이징 OPNFV 서밋의 일환으로 열리는 OPNFV 데이터 플레인 및 VNF 가속에 초점을 맞춘 미니서밋은 각 지역 참가자들에게 다음에 나타날 것은 무엇인가에 관한 기술적 세부사항을 논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네트로놈의 솔루션 아키텍처 부문 부사장인 닉 토사노비치(Nick Tausanovitch)는 “OVS-DPDK 기술의 강화와 FD.io와 같은 새로운 데이터 플레인 기술의 도입은 네트워킹 성능의 점진적인 향상을 도모한다”며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네트워킹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x86 연산 주기(compute cycle)에 의존하고 네트워킹 대역폭의 가상 네트워크 기능(VNF)을 고갈시키면서 서버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한편, VFN에 이용할 수 있는 CPU 사이클을 크게 감소시킨다”고 강조했다. 이어 “OPNFV의 다뉴브 소프트웨어 솔루션 플랫폼 버전과 통합된 네트로놈의 Agilio SmartNIC플랫폼은 이러한 병목현상을 완화시키고 서비스공급업체들로 하여금 새롭고 혁신적인 4G 및 5G 서비스를 더욱 빠르게 경제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고 덧붙였다.

현대의 클라우드 및 통신사업자(Telco)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의 설계자 및 운영자들은 NFV의 총소유비용(TCO) 이익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서버의 가속(Acceleration)과 분담(Offload)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다. VNF 기능의 가속 및 분담 부분은 그 자체로 추가적인 총소유비용 이익을 실현할 수 있게 할 것이다. ‘OPNFV 데이터 플레인 및 VNF 가속 미니서밋’에서 OPNFV 공동체 구성원들은 업계의 광범위한 협력과 공조를 가능케 할 NFVi 및 VNF 가속을 다룰 공개 기본틀(Open Framework)과 공개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제안하게 될 것이다.

‘OPNFV 데이터 플레인 및 VNF 가속 미니서밋’은 글로벌 공동체가 추진하는 조직인 Open-NFP.org가 주관하고 있는데 이 조직은 서버 네트워킹에서 처리되는 네트워크 기능에 대한 데이터 플레인 가속 분야의 공개적 공동 발전을 가능케 하고 있다. Open-NFP는 40개가 넘는 공개 프로젝트를 주관하고 있으며 서비스공급업체, 주문자상표부착생산자(OEM), 연구기관 및 학술기관 등 100개가 넘는 개발자들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이 포털 사업자는 개발자들에게 P4 및 C 기반의 데이터 플레인 소프트웨어 개발환경과 네트로놈 Agilio SmartNIC와 관련한 공개 소스 코드를 지원하고 있다.

Open-NFP의 상무이사인 바피 비나코타(Bapi Vinnakota)는 “NFV 데이터 플레인 가속, 하드웨어 가속 VNF, 보안 및 대역 내 네트워크 원격 측정(In-Band Network Telemetry) 등과 같은 분야의 서비스 공급업체 애플리케이션과 관련하여 다양한 Open-NFP 활동과 프로젝트들이 있다”며 “Open-NFP 공동체와 가용한 자원은 OPNFV에서 개발된 규격으로 이루어진 SmartNIC를 사용하는 VNF 가속을 개발하고 시험하는데 아주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소프트웨어   #SW   #데이터   #플랫폼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