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는 PIC24F GA3 제품군을 새롭게 발표함으로써 자사의 익스트림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확장했다. 이 제품군은 16비트 플래시 MCU를 위한 업계 최저의 동작 전류는 물론 유연한 특성의 몇 가지 새로운 저전력 슬립 모드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PIC24F GA3 디바이스는 150µA/MHz의 동작 전류와 6개의 DMA 채널 덕분에, 더 적은 전력 소비와 향상된 처리량으로 루틴을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제품군은 마이크로칩 XLP 기술 발전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 최저 330nA의 전류 소모로 RAM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는 새로운 저전력 슬립 모드가 추가되었다. 또한 이들 제품은 온칩 실시간 클럭 캘린더의 배터리 백업을 위한 VBAT 회로를 갖춘 최초의 PIC® MCU이기도 하다.
PIC24F GA3 디바이스는 이러한 기능 외에 LCD 드라이버와 그 밖의 다양한 주변장치를 통합하고 있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저렴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관련 분야로는 소비자(예: 자동 온도 조절기, 도어락, 홈 오토메이션), 산업(예: 보안, 유/무선 센서, 산업용 컨트롤), 의료(예: 휴대형 의료 장비, 진단 장비), 미터링 시장(예: 전자 계량기, 에너지 모니터링, 가스/수도/난방 계량기, 자동화된 계량기 판독) 등이 있다.
디자이너는 배터리의 수명이 최종 제품의 유효 수명에 가깝게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PIC24F GA3 MCU는 150µA/MHz의 구동 전류, 다양한 저전력 모드, 최저 330nA의 전류 소모로 RAM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는 저전력 슬립 모드를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전력 소비를 줄여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한다. 주 전원이 제거된 상황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실시간 클럭이 계속 실행되도록 하기 위해, VBAT 핀을 사용하여 400nA에 불과한 전류로 백업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VDD가 제거되면 VDD에서 VBAT 전원 핀으로 자동 전환이 이루어진다.
통합된 LCD 디스플레이 드라이버는 8개의 커먼 드라이브 기능과 함께 최대 480개의 세그먼트를 직접 구동하는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설명이 포함된 아이콘과 스크롤 기능을 갖춘 보다 풍부한 정보와 유연한 특성의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이들 MCU는 엠터치 정전용량 감지, 초음파 흐름 측정을 비롯한 다양한 센서에 사용할 수 있는 정전류 소스의 CTMU를 포함하고 있다. 임계값 감지 사양이 특징인 온칩 12비트 ADC는 슬립 모드일 때 CTMU와 함께 근접 감지를 수행하여 전력 소비를 더욱 줄여 준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