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합
- 기사보기
제주대학교, 주니퍼 네트웍스 솔루션으로 스마트 캠퍼스 구축
제주대학교가 주니퍼 네트웍스의 무선랜 솔루션을 도입하고 학생 및 교직원들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무선 환경에 액세스할 수 있는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했다.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이 늘어나며 학내에서 무선랜을 사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아졌다. 이에 따라 제주대학교는 주니퍼 무선랜 컨트롤러 및 액세스포인트를 도입,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보다 스마트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게 되었다.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와 무선 인증 및 보안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제주대학교의 20,000여 학생과 교직원들은 대학 캠퍼스 내 어디서든 음영지역 없이 원활하게 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은 물론, 빠르고 안전하게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는 모바일 학습환경 및 연구환경을 보장받게 됐다.
제주대학교는 대용량 고성능 무선랜 액세스 구축에 최적화된 컨트롤러인 WLC2800 4대를 클러스터링으로 구성하고 액세스 포인트 WLA432, WLA522E 총 1254대를 로컬 스위칭 방식으로 구축하였다. 이는 국내 대학에서 단일 벤더 솔루션으로 구축한 무선 랜 네트워크 중 최대 규모로, 2011년 7월부터 주니퍼 무선랜 전문 파트너사인 오티씨테크놀로지㈜를 통해 구축을 시작하여 12월 마무리 되었다. 주니퍼 WLC2800은 28 Gbps 스위칭 처리량을 제공하며 802.11n 액세스 포인트를 지원해 네트워크 서비스 속도 및 품질을 크게 향상시켜 준다. 또한 컨트롤러 기반으로 중앙 센터에서 AP를 통합적으로 제어 및 관리하게 되어, 문제 해결 속도 및 유지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결과도 보았다.
제주대학교의 시스템, 네트워크 및 보안을 총괄하는 윤성보 시스템네트워크 실장은 “학생들이나 교직원들의 모바일 디바이스 활용이 늘어나면서 폭증한 Wi-Fi 수요를 안정적으로 해결하고 차세대 스마트 캠퍼스로 나아가기 위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 구축이 필요했다”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실행하며 여러 제품을 고려하였으나 주니퍼 무선랜 제품의 기술과 성능을 신뢰하여 선택하였다. 주니퍼의 우수한 802.11n 기술 도입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환경 혁신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