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 여의시스템은 대만의 파트너 사인 Nexcom과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산업용 컴퓨터, 디지털 사이니지(디지털 정보표시장치), 차량용 컴퓨팅 및 비디오 플랫폼에 관련된 최신 기술 및 동향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아울러 2011년 기술혁신대전 대통령상에 빛나는 방폭 컴퓨터를 비롯한 컴퓨팅 분야도 소개했다. 이날 관련 분야 종사자들이 대거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20여 년간 산업용 컴퓨터, 임베디드 컴퓨팅 및 다양한 산업용 하드웨어 플랫폼 솔루션을 개발, 공급해온 여의시스템(www.yoisys.
com)이 지난 11월 4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대만 파트너 사인 Nexcom과 함께 산업용 컴퓨터, 디지털 사이니지, 차량용 컴퓨팅 및 비디오 플랫폼에 관련된 최신 기술 및 동향을 공유하는 “여의시스템 솔루션 데이”를 주최했다.
이번 기술 행사에는 관련 분야 종사자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7시간 내내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자리를 떠나지 않고 발표 내용에 집중했다. 환영인사에서 여의시스템 성명기 대표이사는 회사가 걸어온 발자취와 혁신에 바탕을 둔 여의시스템의 진화 과정과 주력 사업을 소개했다. 뒤이어 산업전자 사업부의 장영 이사는 산업용 컴퓨터의 최신 기술 트렌드를 생생하게 조명했다.
여의시스템은 지능형 감시 솔루션의 글로벌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산업용 임베디드 기반의 NVR 솔루션, 모바일 NVR 및 하이브리드 DVRs/NVRs을 출시해 보안장비 및 감시 시스템의 전반에 걸쳐 커버 할 수 있는 제품 라인업을 갖췄다. 특히, 모바일 NVR은 팬리스(Fanless) 기반의 진동 및 충격에 강한 디자인 설계로 철도, 자동차, 트럭, 버스 등에 탑재하는 NVR이다. 다양한 I/O를 지원하며 인텔의 듀얼 코어 또는 쿼드 코어 CPU를 탑재했으며 고품질의 비디오/오디오 캡처 기능을 보유해 보안 감시 시스템의 최적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번 세미나에서 두 번째 순서로 소개된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팅 솔루션은 손바닥만한 사이즈에 인텔 저전력 아톰(Atom) CPU 탑재부터 인텔의 고성능 i5/i7급 CPU, DDR3 4GB를 지원하는 다양한 제품 라인업이 포함돼 있다. 이 솔루션은 고성능 카메라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IEEE 1394a/b 3개 포트를 지원하며 대용량 데이터를 신속히 백업 받을 수 있는 e-SATA 2개 포트 지원, 기가비트 이더넷 2개 포트와 무선 네트워크 망을 이용할 수 있는 Wi-Fi 및 3G/3.5G 무선 모듈을 장착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아울러, 2개 이상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시스템을 구성을 할 수 있는 고해상도 RGB, DVI, HDMI를 지원하며 독립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운영체제는 리눅스, 임베디드 OS를 사용하며 열악한 환경에 안정적인 데이터 저장을 위한 콤팩트 플래시 카드(CF/CFAST), SSD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DC 9~30 V의 광범위한 입력 전압을 지원한다. 적용분야는 산업 자동화 시스템, 반도체/LCD 비전 장비,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차량용 컴퓨팅, 의료장비 등 다양하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여러 국내외 적용 사례가 소개됐다. 특히 철도 차량용으로 개발된 제품인 NROK500 제품은 EN50155 철도 특수용 인증 규격을 획득했고, NROK600 제품은 IEC60945 DNV 선박 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다. NROK 계열은 통합 관제 및 제어 시스템, 영상감시, 고객정보 및 운행정보 시스템에 적용해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다. 2012년 1/4분기에는 인텔의 최신 CPU인 Ivy Bridge CPU가 탑재된 신제품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세 번째 순서로 소개된 차량용 컴퓨팅 솔루션은 버스, 트럭, 경찰차, 택시, 철도에 지능형 자동차 텔레매틱스를 지원한다. 차량용 컴퓨터 솔루션은 자동차와 IT 기술을 접목한 기술로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특히, 이 분야는 차량 내비게이션, 오디오와 비디오, 인터넷을 결합한 수준을 넘어 스마트폰, 태블릿 PC의 대중화와 정보기술(IT)의 발달로 기술 수준과 시장 규모는 해를 거듭할수록 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 차량용 컴퓨팅 솔루션은 견고한 디자인에 다양한 주변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I/O를 지원하며 차량 추적 모니터링, 실시간 음성 및 데이터 통신 기능에 차량 정보 등을 표시하는 최상의 솔루션을 지원한다.
제품 사양으로는 저전력 아톰 듀얼 코어 CPU, DDR2 메모리를 지원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향상시켰고 VGA, TV 및 LVDS 인터페이스 호환성을 가지며 Wi-Fi나 3G/3.5G 무선 네트워크와 콘텐트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다.
전원공급장치는 차량용 배터리를 사용할 때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차량 시동 시 스파크와 노이즈, 불안정한 전압을 프로그램 된 시간 동안 지연시켜 안정적인 동작을 보증하며, 시동을 차단했을 경우에도 바로 전원 차단되는 게 아니라 프로그램 된 시간 경과 뒤 기존 데이터를 저장 후 종료할 수 있는 스마트 전원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CF카드, SSD를 사용하고, 극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 -30~+60 ℃에서 작동이 가능하며 2G(중력)까지 충격 및 진동에 견딜 수 있게 개발됐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해 소개했는데, 이 시장은 연평균 20% 이상 성장하는 이머징 마켓의 대표적인 분야다. 그러나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바로 개별 기업의 매출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 분야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에 대한 솔루션 차원의 이해가 전제되었을 때 비로소 시장 공략이 가능하다. 특히, 차량용 디지털 사이니지의 경우 다양한 네트워크에 대한 실질적 경험이 중요하다.
여의시스템은 지하철 5,6,7,8호 선을 담당하고 있는 도시철도공사에 디지털 사이니지용 하드웨어 플랫폼을 납품했고, 경기버스 운송조합에서 발주한 ‘디지털 버스 안내 시스템’에 단말장치 공급업체로도 선정돼 지속적으로 납품하고 있다. 여의시스템은 20여 년의 하드웨어 플랫폼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량용 통합 디지털 사이니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ES
<박종배 기자>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