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는 모노리식 2채널 4A 파워패스 아이디얼 다이오드(제품명: LTC4415)를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열, 전압 드롭 및 보드 공간을 줄임과 동시에 파워 스위치오버 회로에서 배터리 구동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부하 공유 또는 자동 스위치오버 때문에 두 개의 입력 전력 소스간에 아이디얼 다이오드 ORing 기능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순방향 전압은 15mV로 매우 낮은 것이 특징으로, 쇼트키 다이오드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배터리 구동 시간과 동작 전압 범위를 확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플라이 스위치오버 동안 어떠한 발진도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50mΩ의 낮은 온저항은 전력 손실 및 열을 감소시킨다.
OUT 핀에서 IN 핀으로 가는 역전류 흐름이 1µA 미만이면서 2개의 파워 서플라이가 함께 쓰일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효율이 매우 높은 다이오드 ORing 전력 소스를 제공한다. 이 IC는 최저 1.7V에서 최대 5.5V까지 동작함으로써 슈퍼커패시터 백업 시스템과 잘 맞도록 조정하며, 트렌드형 최신 저전압 서플라이 레일을 지원한다. 기타 애플리케이션으로는 고전류 PowerPath 스위치, 무정전 전원장치, 배터리 백업 시스템, 배터리 백업 기능의 긴급 시스템 및 로직 제어 파워 스위치를 비롯해 자동차/산업 시스템과 같이 다중 입력 소스로부터 전력을 취해야 하는 시스템이 있다.
각 아이디얼 다이오드에서 최대 순방향 전류는 최대 4A까지 조절이 가능해 시스템 유연성이 뛰어나고, 대기 전류 소모량은 45µA 미만이다. 이 아이디얼 다이오드 전류는 전류 제한 조절 핀 전압을 통해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두 아이디얼 다이오드는 개별적으로 동작은 물론, 정밀 스레스홀드의 보조 입력 EN1 및EN2를 사용해 선택적으로 우선 처리가 가능하다. 출력 전압 중 하나가 각 입력 전압을 초과하면, 아이디얼 다이오드는 전원이 꺼지고, 오픈 드레인 상태 핀이 전도 상태를 표시한다. 다이 온도가 서멀 셧다운에 근접하거나 출력 부하가 전류 제한 스레스홀드를 초과하면 해당 경고 핀이 풀로우된다. 내부 서멀 제한 회로는 고장 발생 시디바이스를 보호하고, 소프트스타트 기능은 스타트업에서 쇄도 전류를 제한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