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자사의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멀티코어 아키텍처를 발표했다. 이 새로운 아키텍처는 인피니언 차세대 MCU 제품군의 토대로서 미래의 자동차 파워트레인 및 안전성 애플리케이션 요구를 충족한다. 이 멀티코어 아키텍처는 애플리케이션 부하를 공유하도록 최대 3개 프로세서 코어를 포함할 수 있으며, 록스텝(Lockstep) 코어를 도입하였고, 추가적으로 발전된 하드웨어 안전성 메커니즘을 포함한다. 이 멀티코어 아키텍처의 최초 제품이 선택된 주요 고객들에게 아키텍처 탐구 및 빠른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제공되고 있다.
인피니언의 기존 TriCore™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이 새로운 멀티코어 아키텍처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의 실시간 성능에 있어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다. 이 아키텍처는 최대 3개 TriCore 프로세서 코어를 크로스바 방식으로 연결함으로써 최대 CPU 속도로 동작하며 하드웨어 충돌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 아키텍처는 다중의 프로그램 플래시 모듈에 개별적 읽기 인터페이스를 적용함으로써 실시간 성능을 더욱 향상시킨다.
또한 추가적인 아키텍처 혁신으로서,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강력한 타이머 모듈은 CPU 부담을 완화하며, 정확도와 샘플링 레이트가 높은 델타-시그마 컨버터 등 새로운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를 제공한다.
65nm 임베디드 플래시 실리콘 프로세스 기술과 마이크로컨트롤러 아키텍처는 높은 성능에 대한 요구와 낮은 전력 소비에 대한 요구를 조화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저전력 모드를 지원하므로 매우 낮은 대기 전류 소비를 달성할 수 있다.
인피니언의 이 멀티코어 아키텍처는 새로운 ISO 26262 자동차 안전성 규격을 효율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첨단 기법들을 도입하고 있다. 설계, 구현, 도큐멘테이션 단계에서 가장 높은 ASIL D를 달성하도록 고려하였다. 따라서 안전성 시스템 개발 작업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