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통합회로산업투자펀드, ZTE코퍼레이션의 반도체 자회사인 ZTE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지분 24% 취득
모바일 인터넷용 통신/기업/소비자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국제 기업 ZTE코퍼레이션(ZTE Corporation)(0763.HK / 000063.SZ)은 자회사인 ZTE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테크놀로지 컴퍼니(ZTE Microelectronics Technology Company Ltd.)가 국가 통합회로산업투자펀드조합(National Integrated Circuit Industry Investment Fund Corporation)이 제안한 24억위안(미화 3억 7600만달러) 투자에 합의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합의에 따라 국가통합회로산업투자펀드는 ZTE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증가된 지분 24%를 취득한다. 이번 신규 투자로 ZTE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연구개발 역량이 강화되고, 앞선 반도체기술 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국 및 해외시장에서 마케팅과 유통 채널도 확장할 수 있을 전망이다.
ZTE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통신, 모바일기기,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웨어러블기기(wearables)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반도체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중국과 미국에서 약 2000여명의 연구개발 인력을 고용하고 있는 ZTE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현재 28 나노미터 기술 제품을 개발 중이며 16나노미터와 14나노미터 기술 연구개발 능력도 보유하고 있다.
ZTE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개발한 칩셋은 다중주파수 대역 무선접속 지원용 기지국에 채택됐을 뿐 아니라 광학네트워킹유닛(ONUs)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이밖에 ZTE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LTE어드밴스드 표준과 멀티모드 작동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및 모바일 기기용 제품도 개발했다. 이 제품들은 중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러시아 등으로 수출됐다.
2014년에 ZTE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매출 30억 6000만 위안을 기록했으며 순익 4억 5860만위안으로 무려 258% 순익 성장을 기록했다.
국가통합회로산업투자펀드는 중국 재무부, 국가개발은행, 중국이동통신집단 등이 주주이며 중국정부의 국가전략투자산업인 반도체기술 개발 투자에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