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와의 협력으로 편리한 NFC 기능 확대에 노력
NXP 반도체가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우8을 지원하는 근거리 무선통신(NFC) 컨트롤러를 발표했다. 지난달 열린 MS 빌드(BUILD) 컨퍼런스서 NFC 솔루션, ‘PN544’을 탑재한 윈도우8 기반 태블릿이 공개한 것.
그간 NXP는 근접하거나 ‘탭(tab)’만으로 동작하는 NFC의 사용을 확산할 수 있는 윈도우8용 NFC를 개발하기 위해 MS와 매우 긴밀하게 협력해 왔다.
MS의 윈도우 제품 관리 수석 디렉터인 에이단 마커스는 “NXP는 이미 근거리 무선통신에 있어 입증된 기술 리더로, 우리는 NXP와 NFC 솔루션 개발에 긴밀하게 협업했다”며, “NXP는 NFC에 대한 이해가 깊으며, 우리는 이 기술을 소비자들을 포함해 파트너나, 개발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적합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뢰디거 스트로 NXP의 ID 사업부 부사장은 “NFC는 소비자들에게 기대를 뛰어넘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며, 우리는 MS와 협력하여 윈도우8에 NFC를 지원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NFC 기술은 매우 편리하며, 터치 동작이 가능한 태블릿, 노트북, PC, 스마트폰 및 기타 컴퓨팅 기기들을 통해 상대방 또는 태그나 라벨, 포스터와 같은 사물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탭으로 연결, 탭으로 공유’처럼, 탭 한번으로 블루투스 헤드셋이나 스피커와 연결되거나 기기간에 파일이 공유되는 것 등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NFC는 태블릿으로 영상통화를 하다가 다른 NFC 기반 기기로 옮겨서 하는 것과 같이, 한 기기에서 다른 기기로 컨트롤을 옮기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태블릿으로 스마트 포스터나 NFC 태그가 장착된 다른 기기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현실 세계와 클라우드를 연결하는 독특한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향후 개발자들 및 컴퓨팅 장비 제조업체들은 일반 소비자들과 기업들의 다양한 사용례를 제공하기 위해 NFC의 윈도우8 지원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NFC 태그나 포스터를 통한 프로모션이나 쿠폰, 할인 코드의 제공. 체크인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온라인 소셜 미디어에 물리적인 터치 포인트를 만들거나, 게임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NFC 기반의 게임 화폐를 추가. 그리고 문서나, 음성 및 동영상 형식의 콘텐츠 전달 등이다.
NXP 반도체는 RF, 아날로그, 전원관리, 인터페이스, 보안 및 디지털 프로세싱 분야의 선도적업체로 2002년 NFC 기술을 공동 개발했다. 2004년에는 NFC 기술 표준화를 지원하기 위한 NFC 포럼을 창립했다. NFC 기술은 비접촉 식별(RFID)과 인터커넥션 기술이 결합해서 발전되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