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http://goo.gl/UDmjza)(도쿄증권거래소: 6502)이 오늘 전동파워 스티어링 시스템(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s, 이하 EPS)에 사용되는 브러시리스 모터[1] 프리드라이버 IC에 안전 기능 안전이 강화된[2] “TB9081FG”의 출시를 발표했다. 샘플 출하는 2015년 9월1일 개시되며 대량생산은 2017년8월로 예정되어 있다.
이 스마트 보도자료는 멀티미디어를 제공한다. 전체 보도자료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50827005402/en/
EPS와 같이 안전성이 중요한 자동차 시스템들은 ‘자동차 기능안전 표준’인 ISO 26262에 규정된 자동차 안전 무결성 기준(ASIL)에서 최고 등급인 D[3]를 충족하도록 요구 받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번 신제품 IC는 3단계 프리드라이버 회로[4], 안전 릴레이 프리드라이버 회로[4], 모터 전류 검출 회로[5], 각종 이상 감지 회로 등 주요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상 감지 회로의 잠재적인 오류를 감지하는 초기 진단 회로가 내장되어 기능안전을 더욱 향상시켜준다.
도시바는 다양한 시스템 상의 오류를 가정해 기능안전 분석을 시행해왔으며 고객들의 안전 분석 및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FMEDA[6]와 같은 문서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 기능
1. 기능 안전을 위한 이상 감지 회로
VB의 고/저 감지 회로, VCC의 고/저 전압 감지 회로, 과열 감지 회로, 단락 감지 회로[7] 내장.
2. 기능 안전을 위한 이상 감지 회로의 진단 회로
잠재적인 오류를 감지하기 위해 이상 감지 회의의 진단 회로 내장.
3. 안전 릴레이 프리드라이버 회로 내장
모터와 MOSFET(드라이버) 사이, 그리고 전원공급측과 MOSFET (드라이버) 사이에 각각 연결된 반도체 릴레이를 구동하는 안전 릴레이 프리드라이버 회로 내장. 안전 릴레이 프리드라이버 회로는 모터 쪽 3ch, 전원 쪽 2ch 등 총 5ch의 프리드라이버를 내장하고 있다. 두 쪽 모두 전용 입력 단자를 보유해 독립적인 제어가 가능하다.
4. 저전압 대응
아이들링 감소 후 진동에 의한 전압 저하는 전압 범위를 4.5V (분)까지 내려 배터리 작동을 개선함으로써 조절할 수 있다.
5. 이상 감지시 프리드라이버 작동 선택 가능
이상 감지시 고객들은SPI 통신[8]의 설정 입력을 사용해 두 가지 방법으로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다. 하나는 이 신제품 IC를 이용해 외부 MOSFET 중지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MCU (Micro Controller Unit, 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을 사용해 MOSFET을 외부제어로 변경하는 것이다. 고객의 응용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며 다양한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