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59

2026.02.04 (수)
2026.02.04 (수)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애플리케이션 간소화 위한 하이브리드 컨트롤러 선보여
2026-02-03 김미혜 기자, elecnews@elec4.co.kr

새로운 ST의 특허 하이브리드 모드로 고급 USB PD기능의 소프트웨어 개발 부담 경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특허 받은 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드를 도입한 STUSB4531 USB PD(Power Delivery) 싱크 컨트롤러를 공개했다. 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드는 USB 전원 공급 및 충전 디바이스에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USB PD 옵션 기능을 보다 손쉽게 구현하도록 해준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STUSB4531에는 ST의 독자적 오토런(AUTORUN) 알고리즘과 함께 작동하는 인증된 USB PD 스택이 하드와이어 형태로 내장돼 소프트웨어 없이도 기본적인 전력 협상, 모니터링 및 관리 기능을 지원한다. 이러한 오토런 알고리즘은 휴대용 오디오 기기, 웨어러블, 셋톱박스, 와이파이(Wi-Fi) 액세스 포인트, 헬스케어 기기, 조명과 같은 장비에서 배터리 충전과 VBUS 전원 기반 전자장치 개발을 간소화하도록 지원한다. 최신 업데이트된 알고리즘은 AC 어댑터와 협상하면서 적응형 전압 스케일링(Adaptive Voltage Scaling, AVS) 및 고전력 데드 배터리 충전 등 최적의 전력 프로파일을 보장한다.



STUSB4531에 새롭게 추가된 하이브리드 모드는 외부 마이크로컨트롤러가 스택과 상호작용하여 USB PD 통신을 위한 하위 레벨 프로토콜 계층을 활용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USB 데이터 전송, 역할 전환, 대체 모드(Alternate Mode), VDM(Vendor-Defined Message) 등의 기능을 보다 유연하게 구현하는 것은 물론, 소프트웨어 개발 부담을 줄이고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USB 데이터를 이용한 대표적인 충전 애플리케이션으로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POS(Point-of-Sale) 단말기, 프린터, 드론, 휴대형 산업용 기기가 있다. VR 헤드셋, 인포테인먼트 기기, 휴대용 디스플레이, 게임 콘솔은 USB 전원 공급과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또는 썬더볼트(Thunderbolt) 프로토콜용 대체 모드와 결합된 경우가 많으며, VDM은 컨슈머 액세서리와 의료 기기의 기능 확장을 지원한다.


STUSB4531은 하드와이어 방식으로 스택이 내장돼 빠른 속도와 간편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소프트웨어 기반의 유연성도 갖춰, 전자 폐기물 감축을 지원하는 글로벌 친환경 설계 규범으로 의무화된 충전 및 전원공급용 USB-C 채택을 가속화한다. 이 IC는 최신 USB-C™ 2.4 및 USB PD 3.2 표준뿐만 아니라 EU 적합성 요건을 충족하는 IEC 62680 인증을 획득했다.


STUSB4531을 사용하는 개발자를 위해 평가 보드(EVAL-SCS007V1), 인증된 초소형 레퍼런스 디자인(EVAL-SCS006V1),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STSW-STUSB020), NVM 플래셔(STSW-STUSB021) 등 광범위한 에코시스템도 지원된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STSW-STUSB022)는 곧 제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