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지능화 기업] 서우종 인지솔루션 대표 “피로감만 느끼는 학습은 그만, 능동적 참여 가능한 에듀테크 시스템 개발”
  • 2024-03-12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PBL 에듀테크 장비 생산 

“꿈이 뭐냐고요?” 

“웃을 수도 있겠지만 로봇태권V를 만들어서 지구를 지키는 겁니다.”


서우종 대표는 멋쩍게 웃으면서도 이내 진지하게 말을 이어갔다. 그런 꿈을 위해서는 아무래도 교육의 힘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했다. 교육을 받고 자신의 꿈을 이어받을 인재들이 나오지 않겠느냐는 지론이다.



“첨단 장비가 많이 도입된 교육현장이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그냥 보여주기식 단방향 수업방식 때문에 아이들이 흥미를 갖지 못하고 피로감만 더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좀더 동적이고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PBL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래서 첨단화되고 스마트한 교육 현장을 만들기 위해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고 회사를 시작하게 되었단다. 첨단 장비가 많이 도입된 교육현장이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그냥 보여주기식 단방향 수업방식 때문에 아이들이 흥미를 갖지 못하고 피로감만 더 늘었다고 판단한 것이다. 서 대표는 좀더 동적이고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PBL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주식회사 인지솔루션은 뛰어난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에듀테크 시스템을 개발하는 전문 업체이다. 
전자공학과 출신인 서 대표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해왔으며 현재는 인공지능 분야를 공부하며 회사의 성장을 꿈꾸고 있다. 서 대표가 교육을 통해 어떻게 꿈을 이룰지 궁금했다. 


Q.  먼저, 현재 에듀테크 시장 상황이 어떤지 설명해 주시고, 그런 상황에서 인지솔루션의 강점은 무엇인지요. 

국내에 에듀테크 시장은 코로나19 이후로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첨단화된 스마트 기기 즉 전자칠판, 전자 교탁 등은 많은 업체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PBL 에듀테크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90% 이상이 해외제품에 의존하고 있고 기능 또한 분리되어 조작도 불편합니다. 

이에 저희는 기능을 하나의 제품에 담았습니다. 조작 또한 직관적으로 편리하게 만들어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가격이 착하다고 말할 정도로 가격 경쟁력도 있고요. 


Q.  제품 외에 인력 구성이나 개발 환경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면요.
 
저희 회사는 청년들로 많이 이뤄져있습니다. 젊은 청년들이 도전하고 그 성과를 달성하는 꿈을 꿀 수 있는 회사입니다. 직원들이 제품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출하고 이를 회사에서는 반영하기 때문에 일이 즐거운 회사입니다.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품 성능 및 디자인 개선에 반영되어 매출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Q.  지금까지 회사가 일군 성과에 대한 소개와 그 성장 배경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초기 3명의 인원으로 시작하여 서로 믿고 시작한 사업이 여기까지 온 것 같습니다. 매출이 늘어날 때마다 회사도 성장하고 직원들도 늘어났어요. 팀원들 뿐만 아니라 새로 들어온 직원들도 저를 믿고 잘 따라줘서 꾸준한 성장의 원동력이 된 것 같습니다. 현재는 12명의 직원들이 친구처럼 서로 위해주고 동생처럼 챙겨주면서 즐겁게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한만큼 보답도 따라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탄소산업진흥원의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의 우수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기관과의 네트워킹, 마케팅 판로개척 등 다양한 지원과 혜택들이 회사의 성장에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제품의 기능
 

제품의 효과


Q.  즐겁게 일한다고 하셨는데, 경영하면서 어려움도 물론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제일 큰 문제는 인력난입니다. 새로운 인재들을 영입하고 싶은데 정말 마음 맞는 인재를 찾기가 쉽지가 않네요. 또한 기존 인력들이 오랫동안 일할 수 있도록 청년들의 지원도 필요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와 같은 제도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데, 이런 제도가 많이 활성화 되었으면 합니다.  


Q.  끝으로 에듀테크 분야의 ‘디지털 전환’은 어떤 것일까요. 회사의 포부와 함께 소개해 주신다면요. 

디지털 전환이 지금 가장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 곳이 바로 교육 현장입니다. 5G 인터넷 강국시대에 맞게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죠.

산업현장도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지만 정작 교육이 기존방식이라면 현장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교육현장에 맞게 저희 회사는 스마트하고 첨단화된 장비를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PBL 융합장비를 개발했습니다. 현장의 피드백을 통해 제품을 개선하고 차후 모델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또한, 저희 기술력으로 제품을 계속 개발하여 해외 의존도를 낮추면서, 나아가 K-edutech 기술을 해외로 널리 알리는 게 목표입니다. 변화에 항상 빠르게 적응하여 기회를 만드는 앞서가는 인지솔루션이 되겠습니다. 



   핵심 제품 소개

AI그룹러닝 시스템, 다양한 교육 환경과 장비를 하나로 융합
개인별 태블릿이나 노트북 화면을 멀티뷰, 비디오웰 등에 출력해



인지 솔루션에서 개발한 AI그룹러닝 시스템은 다양한 교육 및 회의 환경과 첨단화되고 있는 장비를 하나로 융합하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총 HDMI 16개의 입출력 장치와 USB 장치, 4개의 입력과 32개의 출력을 통하여 개인별 태블릿이나 노트북 등의 화면을 멀티뷰, 비디오웰 등 다양한 기능으로 출력장치에 출력해주는 시스템이다. 인터렉티브, 미러링 등 다양한 기능과 이동 중에 무선으로 웹 및 앱, 음성명령을 통해 컨트롤할 수 있는 국내 유일한 그룹 학습 시스템인 스마트 PBL 시스템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임베디드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