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개발한 데이터 서비스 통해 글로벌 진출 발판 마련해 줘
뷰릿지(BURIDGE), 라는 회사 이름부터 궁금했다. 아닌 게 아니라 “Beauty+Bridge”를 합친 말이란다. 처음에는 뷰티 브랜드의 글로벌 가교 역할만 담당하다가 추후 뷰티를 넘어 패션, 식품, 호텔 및 관광 서비스 기업까지 영향력을 확장하며 성장했다.
글로벌 진출의 리스크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막막함에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는 국내 유망 기업이 많은데, 뷰릿지는 이들 기업에 글로벌 디지털 수출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 데이터 제공해준다. 데이터 솔루션 회사, 뷰릿지의 시작은 국내 유망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커머스 채널 입점, MCN 사업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이었다.
장동혁 대표, 뷰릿지코퍼레이션
“중국 시장에서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중국 디지털 시장과 유저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를 가지고 수출 전략을 세워야하는데 국내에는 중국 시장 및 유저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가 현재로서는 부족합니다. 해당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의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및 수출 실적 데이터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기업 설립 3년 만에 중국 법인을 세웠으며, 연평균 500% 이상의 성장을 달성하며 꾸준한 외형 성장을 이뤄왔다. 특히 중국 법인과 마케팅 협업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중국의 주요 소셜 및 커머스 플랫폼과 제휴를 맺을 수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중국 소셜 플랫폼의 데이터 원천 소싱을 확보할 수 있는 API 계약을 성사할 수 있게 됐다.
“글로벌 데이터 테크놀로지 기업으로 성장하는 새로운 도약의 시점”
장동혁 대표(뷰릿지코퍼레이션)는 “현재 코로나 이후 디지털 변화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유망 수출 기업이 많습니다. 독자적으로 개발한 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해당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발판을 마련해주고자 합니다”라고 말한다.
장 대표에게 회사의 미래를 들었다.
Q. 회사 설립 목적이,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와 다르지 않은 것 같은데, 주력 제품 개발 과정을 얘기해 준다면.
베이징 대학교 학사부터, 아모레퍼시픽 중국/아세안 수출 담당 그리고 지금의 뷰릿지 대표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시장에 대한 역량을 꾸준히 쌓아왔습니다.
특히 뷰릿지에서 디지털 마케팅 프로젝트 업무를 해오며, 수많은 브랜드 기업을 만나면서 국내 좋은 제품과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방법을 몰라, 혹은 그 시장을 제대로 알지 못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는 국내 기업들이 많음을 실감했습니다.
저희 뷰릿지는 중국 진출에 어려움을 겪은 근본적 원인은 국내 기업들이 중국 시장 및 유저를 명확히 파악하지 못했음에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초창기 국내 브랜드들은 한류 열풍을 바탕으로 K-브랜드 파워만으로 중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유저와 디지털 커머스 시장은 점점 고도화되었고, 더 이상 단순 K-브랜드라는 이유만으로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특히, 19년도 코로나 발생 후 중국이 국경간 문을 닫고, 애국 소비(궈차오(
?潮)) 열풍이 불게 되면서 국내 브랜드의 입지는 더욱 약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중국 시장에서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중국 디지털 시장과 유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가지고 수출 전략을 세워야하는데 국내에는 중국 시장 및 유저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가 현재로서는 부족합니다. 해당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의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및 수출 실적 데이터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Q. 해외 진출 기업을 위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을텐데.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및 수출 실적 데이터 서비스를 위해 데이터 원천을 확보하기 위해 2년간 중국을 오가며 중국 미디어 플랫폼과 API 계약을 성사시켰습니다. 처음에는 마케팅 에이전시로서 중국 시장과 브랜드사의 다리 역할을 하여 그 실무 역량을 대신해주고자 시작하였지만, 이제는 근본적 원인인 데이터 부재의 문제를 해결하여 전 세계와 브랜드사를 연결하여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Q. 데이터 솔루션 시장도 경쟁이 치열할 것 같은데요, 이런 시장에서 뷰릿지가 내세우는 경쟁력과 차별성은 무엇인지요.
제가 생각하기에 저희 뷰릿지의 경쟁사는 국내 디지털 시장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업과 중국 인플루언서 시장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국내 디지털 시장 데이터 제공 경쟁사는 피쳐링과 유하, 라는 기업입니다. ‘피쳐링’은 국내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데이터 플랫폼으로 23년 6월 전년 동월 대비 플랫폼 가입자 98% 증가하여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ChatGPT 연계 AI 기능 제공을 통해 23년 50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습니다. 나머지 ‘유하’는 국내 유투브 인플루언서 섭외 데이터 플랫폼으로 유투버 서칭, 데이터 분석 및 계약까지 섭외에 필요한 전반의 기능을 제공하여, 국내 유튜브 거래액 1위, 23년 기준 협업 고객사 수 3만 여개를 확보하였습니다. 2022년 pre-A 라운드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뷰릿지 데이터 서비스는 피쳐링, 유하 두 기업과 다르게 중국 시장을 필두로 아세안, 미주, 유럽, 인도, 중동까지 글로벌 통합 마케팅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두 경쟁사의 경우, 인플루언서 데이터 및 섭외의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뷰릿지 데이터 솔루션 서비스는 중국 디지털 미디어의 인플루언서 뿐만 아니라, 시장, 매출, 상품, 브랜드 등 중국 디지털 시장을 파악할 수 있는 고도화된 통합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Q. 중국 시장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 솔루션은 중국기업이 더 유리한 것 아닌가.
중국 디지털 시장 데이터 제공 경쟁사는 ‘에이든 랩’과 ‘와이톤’ 등이 있습니다. 먼저 중국 인플루언서 분석 플랫폼 인코드 8를 출시한 에이든 랩은 2022년 팁스 5억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으며 최근 일본 커머스 데이터 탑재를 통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인플루언서 분석 플랫폼 파인디 출시한 와이톤은 인플루언서 서칭부터 성과까지 데이터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시장 데이터를 제공하는 두 경쟁사의 경우 데이터 원천은 데이터를 긁어오는 크롤링(Crawling)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제공하다보니 데이터 공급에 한계가 존재합니다. 실제로 파인디의 경우 2022년 이후로 개발이 중단된 상태이며, 인코드8가 제공하는 데이터는 부정확한 데이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뷰릿지 데이터는 중국 법인을 기반으로 실제 중국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들과 직접적인 파트너십을 맺었고, 이를 통해 API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중국 미디어 플랫폼과의 API 계약을 통해 실질적인 원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뷰릿지 데이터 서비스의 경우 고도화된 AI 추천 기능도 탑재 계획입니다. 뷰릿지 데이터를 사용하는 브랜드사의 특징, 행동 패던, 과거 협업 이력 데이터 학습을 통한 인플루언서 추천 자체 AI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이 중국 디지털 미디어 내 5000만 명 이상의 인플루언서 및 콘텐츠 등을 일일이 분석하지 않아도 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차별성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Q. 제품 경쟁력은 결국 사람에게서 나오는 게 아닌가 생각하는데, 제품 이외에 또 다른 회사의 경쟁력이 있다면요.
아무래도 저희 뷰릿지의 또 다른 경쟁력은 인력 구성에 대한 차별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대로 뷰릿지는 창업 초기에 마케팅 에이전시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다른 데이터 플랫폼들과 달리, 실제로 현업에서 마케팅 업무를 하며 마케팅에 최우선적인 데이터가 무엇인지 선별할 수 있는 인적자원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솔루션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23년도 저희 뷰릿지 내에 연구소 개발 부서를 설립하고 3명의 연구원들과 함께 주축이 되어 데이터 서비스를 고도화해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올 12월 말 관련 데이터의 특허 출원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뷰릿지만의 데이터 경쟁력을 더욱 확고히 해나갈 것입니다.
이 외에도, 중국 베이징 대학에서 광고학과 마케팅을 전공한 직원들을 주축으로 구성되어 차별화 전문성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3명의 북경대 출신 한국인 연구원 직원들과, 중국 디지털 플랫폼 운영 경력이 최소 3년이 넘는 4명의 중국 직원들이 함께 뷰릿지 데이터 서비스 개발을 위한 총괄 전략 수립과 고객사 확보를 이끌고 있습니다.
중국 법인 지사는 6명의 중국 직원들이 중국 소셜 플랫폼과의 API 계약을 통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뷰릿지만의 차별화된 인력 전문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데이터 테크놀로지 기업으로 더 높이 도약하는 뷰릿지의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뷰릿지 데이터 서비스의 경우 고도화된 AI 추천
기능도 탑재 계획입니다. 뷰릿지 데이터를 사용하는
브랜드사의 특징, 행동 패던, 과거 협업 이력 데이터 학습을
통한 인플루언서 추천 자체 AI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이 중국 디지털 미디어 내 5000만 명
이상의 인플루언서 및 콘텐츠 등을 일일이 분석하지
않아도 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차별성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Q. 회사 경영 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며 정책적으로나 경영 환경에서 바뀌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아무래도 저희 뷰릿지의 경우 글로벌 시장 사업 영역에 영위하고 있다보니 회사 사업 특성 상, 글로벌 전문 인력을 많이 채용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글로벌 인력을 채용하는데 있어 항상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은 “취업비자관련 제도적”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한 명의 외국인 근로자 채용을 위해서는 자국민 보호를 위해 5명 이상의 한국인을 채용해야하는데 실질적으로 저희처럼 성장하는 스타트업 회사에서는 해당 인력을 모두 채용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뷰릿지처럼 글로벌 시장 확장에 큰 비전을 두고 있는 회사들의 더 높은 성장을 위해 제도적 제약이 개선되고 기업들의 상황을 아우를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Q. 기업을 경영하는 입장에서 ‘디지털 전환’은 어떤 의미이며 이는 향후 기업의 비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제가 생각하는 디지털 전환은 더 이상 이란 피할 수 없는 환경적 흐름의 변화이지만, 누군가에게는 기회이면서 누군가에세는 위기가 될 수 있는 변화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저희 뷰릿지는 디지털 전환이 국내 기업들에게 더 이상 위기가 아닌 기회를 작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기 위해 현재의 데이터 사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코로나 이후 국내 기업의 중국 디지털 수출이 하락하고 있는 보도가 많지만, 실제 중국 전자상거래는 거대한 규모를 보유하고 있으며, 소셜커머스는 지속 성장하는 추세로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시장입니다.
이에 국내 기업들이 더욱 성공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제의 뷰릿지 데이터 서비스가 시작 되었고, 국내 기업들이 쉽게 얻을 수 없었던 중국 매출, 마케팅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여 국내 기업의 중국 시장에서 반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뿐만 아니라, 뷰릿지 데이터 솔루션 서비스는 글로벌 디지털 성장 트렌드에 기반하여 중국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6개국, 유럽, 인도, 중동 등 국가 다각화하여 초기 국내 고객 외에도 중장기적으로 해외 기업들의 다양한 국가 확장을 통해 성장해나갈 계획입니다.
우리 회사 핵심 제품은요
중국 약 5억 명 소비자 분석, 기반뷰릿지 데이터 솔루션 서비스
“뷰릿지 데이터 서비스”는 중국 소셜 커머스에서 일어나는 시장, 브랜드, 상품, 마케팅, 콘텐츠, 인플루언서, 라이브방송 등 모든 영역의 데이터 제공을 통해 국내 유망 기업들이 글로벌 디지털 수출을 하는데 있어, 더 이상 해외 시장을 불투명하게 바라보지 않고 명확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뷰릿지 데이터 솔루션 서비스는 중국 대표 소셜커머스/이커머스 플랫폼과 API 계약을 통해 중국 디지털 플랫폼 내 약 5억 명의 소비자 분석을 기반으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 및 매출 증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브랜드, 상품, 프로모션 등의 상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동시에 5000만 명이 넘는 중국 현지 인플루언서 데이터 분석뿐만 아니라 마케팅 성과 및 라이브 방송 매출에 대한 효율을 실시간 측정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내 유망 기업 및 브랜드사 해외 커머스 진출과 수출 실적 성장에 가교 역할을 비전으로 두고 있다.
뷰릿지 데이터 서비스 세부 설명
-시장 데이터: 산업군 카테고리별 전체 소비 규모, 소비자 구매 트렌드 등 거시적 시장 및 규모에 대한 정량적 수치 데이터 제공.
-브랜드 데이터: 국내/외 기업들의 상품별 매출, 브랜드 세일즈 성과 데이터,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성과 결과 등 실시간 데이터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상품 데이터: 상품별 매출, 중국 현지화 마케팅 사례 및 콘텐츠 구매 연계 매출 데이터 세일즈 성과 레퍼런스 등 데이터 제공.
-마케팅 데이터: 실시간 카테고리별 유행 컨텐츠, 콘텐츠 노출량 및 반응 지수, 인기 검색어 등 지속적인 트렌드 정보 제공.
-인플루언서 데이터: 5000만 명 이상의 계정 상세 정보, 마케팅 바이럴 지수, 구매 연계 영향력 지수, 협업 비용, 라이브 방송 세일즈 지수, 팬덤 반응 및 특징 등 실시간 정보 확인을 통해 브랜드 최적합 인플루언서 선별을 위한 데이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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