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인터뷰] 대원씨티에스 IT 혁신팀 “DX 사업 중점 추진하여 친환경 물류 환경을 구축할 것”
  • 2023-11-06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B2B 유통 전문 플랫폼 “컴퓨터코리아”, AI 기반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

대원씨티에스는 35년의 업력을 기반으로 IT 유통 최강자로서 고객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회사이다.

회사의 가치를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하여 외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내부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계속하고 있으며, 그 과정 속에 자체개발 ERP(두드림), CRM, WMS 솔루션 구축 및 RPA 기술을 도입하여 계속하여 발전시키며 활용 중에 있다. 

또한 고객 가치 데이터의 활용을 통한 B2B 유통 전문 플랫폼 “컴퓨터코리아”를 AI 기반의 플랫폼으로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자 새롭게 기획하고 있다. IT 혁신팀은 대원씨티에스의 DX 전담부서로 20여명의 정규직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끊임없이 프로세스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신기술 도입을 통해 대원씨티에스㈜의 디지털 전환, 업무혁신의 선두 주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듣는다.

대원씨티에스 IT 혁신팀 임직원과 함께

“강력한 AI 기반의 클라우드 물류 솔루션(두드림 WMS)을 개발하여 물류 적재를 통합하고, 파견과 추적을 자동화하며, 데이터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 경로와 운송 능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여 ESG와 관련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Q . 산업부, 우리은행, 한국산업지능화협회가 신사업 진출, 확장을 지원하는 중견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 라이징 리더스(Rising Leaders) 300의 DX 도약형 기업에 신청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대원씨티에스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부터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는 당사의 자체 IT정규직 인원이 20명이나 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가능한 사람이 하고 있는 단순 작업은 RPA를 통해 해결하고 직원들은 보다 부가 가치가 높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변화와 혁신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은 비대면, 온라인 소비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가 시켰고 이에 맞춘 디지털 전환이 더욱 중요한 회사의 전략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회사의 이러한 전략과 역량을 외부적으로 알리고, 추진동력을 얻기 위한 방안으로 여러 가지 정책을 확인하게 되었고 우리와 같은 회사에 적합한 좋은 취지의 정책이 있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하성원 대표

“클라우드, 빅데이터, AI를 기존의 플랫폼에 도입하여 IT 전문 플랫폼의 입지를 다지고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사항에 부응하는 제품과 솔루션을 추천, 제시하여 ‘직원, 파트너, 고객, 사회 등 이해 관계자가 모두 행복한’ 회사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Q . 회사에서는 이번 라이징 리더스(DX 도약형) 금융지원을 어떻게 활용하실 계획인가요.

현재 회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DX 전환관련 사업 3개 분야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첫째, 대원씨티에스는 기존의 IT 유통 전문 회사에서 IT 토탈 솔루션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기존의 IT 제품 유통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빅데이터와 생성형 AI를 통한 컴퓨터코리아 사업자 몰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둘째, 파트너사에 두드림 ERP, 두드림 CRM 솔루션을 제공하여 우리의 경험을 공유하고 데이터에 기반 한 사고를 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을 도와 함께 성장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써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셋째, 파트너를 위해 4PL 서비스 제공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물류 관리를 실현하고 물류의 안정성,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스마트 WMS를 구축하고 이를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AI가 결합된 IT 유통 전문 플랫폼, 두드림 ERP 솔루션, 두드림 CRM 솔루션, 스마트 물류 서비스를 통해 IT 유통의 생태계를 책임지는 환경을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Q . 특히, 귀사의 제품과 서비스는 디지털 전환(DX), ESG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물류 네트워크 및 납품의 환경을 개선하여 친환경 물류 환경을 구축해 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제품의 수리 및 유지보수, 결함 품목 반품, 포장 재사용, 수명 종료 제품의 재활용 및 회수 등을 통하여 역물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수급, 납품, 보관 등 물류 리소스를 고객과 공유하는 순환 공급망을 구축하여 운송의 시간, 비용 등을 절감하고자 클라우드 스마트 물류환경을 구축하여 효율적인 3PL 서비스를 제공하여 최대의 가시성과 통제, 협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AI 기반의 클라우드 물류 솔루션(두드림 WMS)을 개발하여 물류 적재를 통합하고, 파견과 추적을 자동화하며, 데이터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 경로와 운송 능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여 ESG와 관련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Q . 끝으로, 디지털 전환을 어떻게 실천해 나갈 예정인지 포부나 비전을 설명해 주세요.

대원씨티에스는 단순 IT 제품 유통 기업에서 AI 플랫폼인 컴퓨터코리아 사업자몰과 두드림 솔루션 시리즈(ERP, CRM, WMS 등), 물류 3PL 서비스 등을 결합한 IT 유통 생태계를 책임지는 기업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이를 위해 전사적인 디지털 전환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급변하는 IT 유통 시장을 분석, 예측하여 끊임없이 내부의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고객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유통 제품 및 서비스를 강화하고자 디지털 전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빅데이터, AI를 기존의 플랫폼에 도입하여 IT 전문 플랫폼의 입지를 다지고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사항에 부응하는 제품과 솔루션을 추천, 제시하여 ‘직원, 파트너, 고객, 사회 등 이해 관계자가 모두 행복한’ 회사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우리 회사 핵심 제품은요

자체 ERP “두드림” 개발, 구축
내부의 프로세스 혁신하고 지원해



디지털 전환의 일원으로 내부의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자체 ERP “두드림”을 개발, 구축하여 CRM, WMS 등으로 확대하였다.

이러한 혁신을 기반으로 기존의 IT 유통 전문 B2B 쇼핑몰 “컴퓨터코리아”를 빅데이터, 생성형 AI 기반의 플랫폼으로 구축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시한다.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AI 상담을 통해 최고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배송 및 A/S 처리 등에 대한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단순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 아닌 고객과 소통하는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주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