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 이민성 리베이션 대표 “100% 탄소저감 솔루션으로 기업이 어떻게 탄소 제로를 실현하는지 보여줄 것”
  • 2023-08-07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친환경 패키지 원스톱 개발 솔루션, 플라스틱 탄소 저감을 근본적으로 줄여

코로나19 사태가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되었다. 소비재 회사,LG생활건강에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소비재 산업에 대하여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국내 소비재 회사가 EU 및 글로벌 소비재 회사와 제품개발 방향이 다르다는 것을 이민성 대표는 알았다.

“플라스틱 폐기물에 대한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패키지 소재들과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몰두하였고 환경 문제를 개
선할 수 있는 비전의 회사를 창업하였다.”



"리베이션은 기업들의 ESG 경영파트너로 친환경 제품 제작의 허브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패키징 분야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고 싶습니다. 석유로 만든 버진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고 천연 소재, 바이오 기반 자원을 사용하여 제품의 탄소 저감 100%를 실현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환경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은 개발과정에서 여러 업체와의 단계별 협업이 필요한데, 현재 우리나라는 산업구조 육성이 제대로 되어있지 못한 상태이다. 이 과정이 굉장히 번거롭고 복잡하여 완성도 있는 제품이 안 나오는 구조가 문제라는 점을 이 대표는 놓치지 않았다. 이 부분을 시스템화하여 소재, 디자인, 생산 등이 전부 따로 진행되는 부분을 융합하여 고도화된 회사를 만들었다.

리베이션은 친환경 패키지 원스톱 개발 솔루션 기업으로 생산단계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의 탄소 저감을 근본적으로 줄이는 목표로 기업들의 ESG 전략을 수립하고 패키지 솔루션을 통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기업들의 친환경 제품 제작의 허브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ESG 경영 및 탄소 저감 제품들을 만들어 탄소 중립 사회로의 전환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제품 디자인, 소재개발, 설계, 제품 생산 등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제품 제작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고객사와 함께 제품을 개발해나가고 있는 이 대표에게 듣는다.
 
페이퍼몰드로 제작된 "유한킴벌리 그린핑거 세탁세제 패키지"


Q.  먼저, 친환경 산업에 대한 비즈니스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현재 글로벌 업체들은 친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탄소저감, 플라스틱 사용량을 현실적으로 줄이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가지고 있는데요. 로레알 같은 경우는 2025년까지 플라스틱을 리필·재활용 가능·퇴비화 가능으로 100% 제작, 유니레버는 2030년까지 플라스틱 사용량을 1/3로 감소한다는 목표를 세운 상황입니다. 글로벌 협정, 가치소비의 확산, 정부 규제 등을 통하여 친환경 패키지로의 전환은 필수가 된 시장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이 시장에서 리베이션의 제품·서비스의 경쟁력과 차별성은 무엇인지요.

현 상황에서 리베이션의 패키지 솔루션 서비스의 가장 두드러지는 장점은 CMF(색상·소재·마감) R&D 시스템을 통해 폐자원 활용 공정 및 소재 배합 기술들로 다양한 소재를 고객들에게 제공하여 완성도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친환경 소재 적용 및 디자인적 차별화 전략으로 제작된 리베이션의 제품들은 많은 기획자와 디자이너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리베이션은 현재 대기업 프로세스와 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재 R&D, 제품 컨설팅, 디자인 제작, 제품 생산 및 납품 등 원스톱 개발 솔루션으로 역량을 갖춘 기업으로 대기업 못지않은 완성도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 자사의 가장 큰 장점이자 차별점입니다.
 


Q.  제품 이외에 회사의 경쟁력이 있다면 어떤 것을 꼽으실 수 있을까요. 또한, 말씀해 주신 경쟁력을 바탕으로 거둔 주요 성과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리베이션의 주력 상품으로는 PS, PET, PP 플라스틱 패키지들을 종이로 변경해 나가는 ‘페이퍼몰드’와 우드, 설룰로오스 소재를 기반으로 한 바이오플라스틱 제품들이 있습니다.

최근 페이퍼몰드로 제작된 ‘유한킴벌리 그린핑거 세탁세제 패키지’가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Winner에 선정되었습니다. 미래 디자인의 가치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으며 리베이션의 역량을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리베이션의 패키지 개발 서비스의 강점을 인정받아 5개 기관으로부터 PRE-A 시리즈 투자유치를 완료하였으며 한양대 창업지원단의 도움으로 창업중심대학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우리는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브랜드사의 제품 출시 후까지 책임지는 서비스로, 브랜드사의 제품이 사업에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영향력있는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개발에 모든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현재 대기업 프로세스와 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재 R&D, 제품 컨설팅, 디자인 제작, 제품 생산 및 납품 등
원스톱 개발 솔루션으로 역량을 갖춘 기업으로 대기업
못지않은 완성도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
자사의 가장 큰 장점이자 차별점입니다.”



Q.  지금까지 회사가 일군 성과에 대한 소개와 그 성장 배경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지요.

리베이션의 영향력은 사업 성장과 수익창출 부분에서 입증되고 있습니다. 주력제품인 페이퍼몰드는 리베이션 수익 창출의 핵심비결입니다. 페이퍼 몰드는 강도와 비용의 탁월성 외에도 표면에 직접 인쇄까지 가능해, 고객사 입장에서는 재활용분담금을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그동안 친환경 패키지 시장에 꼭 필요했던 제품으로 꼽혀왔던 페이퍼 몰드를 주력제품으로 성장하고 있는 리베이션의 영향력은 2022년 매출이 창업 첫 해에 비해 550% 이상 성장했다는 점에서도 확인됩니다.

뿐만 아니라, 2023년 7월 현재 B2B 고객 100여사를 확보했다는 점에서도 리베이션의 갈수록 더 커지고 있는 가치를 가늠하게 합니다. 저희 리베이션의 목표는 막연하지 않습니다. 2030년까지 100% 탄소저감 솔루션을 완성하여 탄소 제로를 기업이 어떻게 이뤄 가는지를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팀은 브랜드, 패키지, 솔루션 서비스 기업에서 근무했던 핵심인력으로 구성된 전문화 된 조직으로 그 어떤 인하우스 조직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팀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인재들과 함께할 수 것이 저희회사의 핵심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희의 독자적인 CMF R&D 기술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이 전문기업들이 저희를 선택해주시고 성장시킬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던 것 같습니다.
 

 

Q.  현재 시장에서 가장 문제되는 것이 있거나 고쳐야 할 사항이 있다면요.

우리나라는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친환경 정책 가이드라인이 없거나 추상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더 큰 문제는 근본적으로 플라스틱 기반의 계획이라는 것입니다. 재생 플라스틱이 단일소재 플라스틱에 관한 연구가 중심인데, 이건 결국 플라스틱을 계속 사용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EU 정책 가이드처럼 ‘REDUCE’를 우선으로 하고 선형경제로의 근본적인 전환계획을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기존 산업 구조가 플라스틱 중심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변화가 쉽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리베이션은 R&D 사업을 활성화하여 바이오 플라스틱의 소재 배합이나 공정 등을 연구 중이며 소재 배합 기술들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관련 소재나 제품을 고객에게 제안하고 제품화 하는 제반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고분자 기술 등에 대한 부분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항후 기업의 로드맵과 목표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리베이션은 기업들의 ESG 경영파트너로 친환경 제품 제작의 허브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패키징 분야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고 싶습니다. 석유로 만든 버진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고 천연 소재, 바이오 기반 자원을 사용하여 제품의 탄소 저감 100%를 실현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고객들이 리베이션 제품개발 서비스로 제품생산 실천 계획의 로드맵을 목표설정하고 사회와 공존하는 지속가능경영 및 비지니스를 실현하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입니다.


  우리 회사 핵심 제품은요

원스톱 제작 서비스 RESTUDIO
디자인, 소재R&D, 생산에서 납품과 서비스 운용
 

리베이션이 내세우는 핵심 경쟁력은 ‘원스톱 제작 서비스 RESTUDIO’이다.

국내 최초의 친환경 제품 R&D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친환경 제품에 관한 컨설팅, 디자인 제작, 제품 R&D와 생산, 검수 및 납품에 이르기까지 친환경 제품에 관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한다.

리베이션은 각 분야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획 단계에서부터 소재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는데, 현재 대부분 이런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못한 부분을 이 서비스를 통해서 개선할 수 있다.

리스튜디오(Restudio) 서비스는 디자인, 소재R&D, 생산에서 납품과 서비스를 운용하고 있다. 고객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업무단계와 개발로스를 줄이고 일정 단축, 제품 개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스마트팩토리   #전력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