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제품] 인피니언 “전력 시스템 및 IoT 분야의 글로벌 반도체 리더로 디지털화 선도”
  • 2022-12-05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이승수 대표이사,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코리아

 2022 Best Product 
1. 실내 공기질 측정 위한 CO 2 센서 
2. XENSIV™ 60GHz 레이더 센서

 2023 Focus Product 
1. 차세대 AURIX™ TC4x 마이크로컨트롤러 
2. OPTIGA™ 하이엔드 보안 솔루션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전력 시스템 및 IoT 분야의 글로벌 반도체 리더이다. 인피니언의 제품 및 솔루션은 탈탄소화 및 디지털화를 선도한다. 2022년 회계년 도(9월 30일 마감) 기준 전 세계 약 56,200명의 직원 들과 함께 142억 유로 매출을 달성하였다. 인피니언은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거래 심볼: IFX)와 미국 장외시장 OTCQX International Premier(거래 심볼:IFNNY)에 등록되어 있다.
www.infineon.com



  2022 베스트 센서 제품  


1. 정확한 실내 공기질 측정 위한 CO 2 센서
“스마트 시티” 부문 CES 2022 혁신상 수상

코로나 팬데믹으로 깨끗한 공기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공기 중 CO 2 농도 측정을 위한 센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아시아, 유럽, 북미 지역의 규정도 한몫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에서는 가정의 환기 시스템에 CO 2 센서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실내 공기질을 모니터링하고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인피 니언의 CO 2 센서는 환기 및 에어컨 시스템, 휴대용 실내 공기 모니터링 디바이스, 스마트 스피커 등의 애플리 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다.



XENSIV™ PAS CO 2 센서는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스마트 시티” 부문 CES 2022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새로운 센서를 에어컨 시스템이나 공기 질 모니터링 디바이스에 사용해서 공기질을 관리할 수 있다. 그러면 사람들의 건강과 웰빙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CO 2 농도가 1,000ppm 정도에 이르면 졸음을 유발하고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한다.

우수한 공기질은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을 극복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CO 2 와 에어로졸 농도는 직접적인 상관 관계가 있는데, 에어로졸은 코로나19나 인플 루엔자 같은 바이러스의 전파 경로 중 하나이 다. 신뢰할 수 있는 실내 CO 2 농도 측정을 통해 적시에 효과적으로 환기를 한다면 바이러스 전파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

초소형 사이즈로 매우 효율적인 측정 가능

CO 2 센서를 사용해서 에너지도 절약할 수있다. 신뢰할 수 있는 실내 CO 2 농도 데이터를 활용해서 교실, 사무실, 식당, 가정에서 온디맨드 방식으로 환기 시스템을 가동하여 가동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인피니언의 XENSIV™ PAS CO 2 센서는 혁신적인 PAS(광음향 분광법, photoacoustic spectroscopy)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이기술은 초소형 사이즈로 매우 효율적인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이 센서는 기존 CO 2 NDIR 센서 크기의 1/4 미만이고, 이러한 크기로 캘리포니아의 “Title 24(Building Energy Efficiency Standards)” 규정을 충족하는 유일한 센서이다. 인피니언은 혁신 적인 PAS 기술에 있어서 최다 특허 포트폴 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MEMS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내부 마이크로컨트롤러가 CO 2 측정을 곧바로 ppm 출력값으로 변환하며, 이 결과는 직렬 I2C, UART, PWM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다. CO 2 측정 범위는 0ppm부터 32,000ppm까지고 정확도는 ±30ppm ± 3퍼센트(0~8000ppm)이다. 인피니언이 최초로 제공하는 CO 2 센서는 SDM 타입의 리플로우 기법을 사용한 무연 표면 실장으로 JEDEC 국제 표준을 충족하며 이는 디바이스 제작 공정에 더 많은 이점을 줄 수 있다.



2. XENSIV™ 60GHz 레이더 센서
신뢰성 높은 자동차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 달성


여름에는 주차된 차 안의 온도가 70°C까지 빠르게 올라갈 수 있어서, 혹시 차 안에 아이나 동물이 남겨진다면 위험할 수 있다.
인피니언의 XENSIV™ 60GHz 차량용 레이더 센서(BGT60ATR24C)를 적용한 차내 모니터링 시스템(In-cabin monitoring systems)은 남겨진 아이나 동물의 미세한 움직임과 생체 신호를 감지 하고 알람을 울린다.

또한 소형이면서 가성비가 높은 BGT60ATR24C는 제스처 감지를 위한 전방 레이더, 거리 측정을 위한 고해상도 FMCW(주파수 변조 연속파) 레이더, 근거리 감지, 레이돔에 숨겨진 센싱 애플리케이션에도 적합하다.

안전벨트 알림과 같은 추가 기능 가능

BGT60ATR24C는 소형 패키지로 4GHz의 초광대역 FMCW 동작을 하고, 디지털 인터페이스로 센서의 환경 및 데이터를 수집한다. 칩 내의 스테이트 머신 (state machine)은 저전력 소모를 위한 전력 모드 최적화로 독립적인 데이터 수집을 한다. 크기와 공간을 절약하는 솔루션으로 2개 송신 채널(TX)과 4개 수신 채널(RX)을 제공하며 열 관리에 뛰어나다.
뿐만 아니라, 레이더 센서는 안전벨트 알림과 같은 추가적인 기능을 가능하게 하여 차량 내 승객 안전을 더욱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 다. 이 센서는 AEC-Q100/101 인증으로 차량용 애플리 케이션에 적합하다.




      2023 포커스 제품     


1. 차세대 AURIX™ TC4x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AI 토폴로지 충족하는 SIMD 벡터 DSP, PPU 포함

인피니언은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을 확장 하여 차세대 e-모빌리티, ADAS, 자동차 E/E 아키텍처, 보급형 AI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AURIX TC4x 28nm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샘플을 공급한다.
 

새로운 TC4x 제품군은 기존의 주력 제품군인 AURIX TC3x MCU를 위한 상향 마이그레이션 경로를 제공한 다. 또한 차세대 TriCore™ 1.8과 AURIX 가속기 세트를 사용한 확장 가능한 성능 향상을 특징으로 한다. 여기 에는 다양한 AI 토폴로지의 요구를 충족하는 SIMD 벡터 DSP(digital signal processor)인 새로운 PPU(parallel processing unit)을 포함한다. 따라서 다양한 실시간 제어 및 레이더 후처리에 사용할 수 있다. 확장 가능한 제품군 컨셉으로 공통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활용할 수있어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절감할 수 있다.

도메인 및 영역 기반 E/E 아키텍처의 기능 통합 요구를 포함하여 다양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AURIX TC4x는 e-모빌리티와 안전 시스템을 통한 자율 주행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다. 인피니언의 AURIX TC4x는 첨단 안전과 보안을 포함한 향상된 커넥티비티를 제공하여 전장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더욱 확장하고 있다.

차량 운행 중 진단과 분석

새로운 SOTA(Software Over the Air) 기능은 빠르고 보안적인 자동차-대-클라우드 연결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는 것으로서, 현장에서의 업데이트와 차량 운행 중 진단과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새로운 MCU 제품군은 5기가비트 이더넷 및 PCI Express ® 같은 고속 통신 인터페이스와 CAN-XL과 10BASE T1S 이더넷 같은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이와 같이 향상된 네트워크 쓰루풋과 커넥티비티는 새로운 E/E 아키텍처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성능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자동차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AI 구현이 가능해지면서, AURIX TC4x 에코시스템에 특히 중점을 두어 시장 출시 기간 단축과 사용 편의성을 보장한다. 인피니언은 AURIX TC4x 제품군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서 Synopsys와 협력하고 있다.

TC4x 용 Synopsys Virtualizer™ Development Kit(VDK)는 설계 작업의 초기 단계에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AURIX TC4x 용 Synopsys DesignWare ® ARC ® MetaWare Toolkit는 최적화된 컴파일러, 디버거, 라이브러리뿐만 아니라 PPU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시뮬레이터를 제공한다.

다른 파트너사들도 곧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며 자동 코드 생성을 위한 MATLAB 지원도 제공되어 신속한 프로토타이핑이 가능해질 것이다. 기존에 AURIX MCU 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은 확장 가능한 제품군 컨셉 으로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상당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호환성으로 기존의 TC3x 알고리즘과 에코시스템을 광범위하게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OPTIGA™ 하이엔드 보안 솔루션
IoT 디바이스를 클라우드에 쉽고 보안적으로 연결



IoT 시스템에서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서비스 간의 모든 상호 작용은 신뢰를 기반 으로 한다. 이러한 이유로 각각의 디바이스는 고유한 보안 ID를 보유하고 자신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OEM은 수십만 대의 디바이스에 이러한 보안 ID를 구현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인피니언의 OPTIGA™ Trust M Express와 CIRRENT™ Cloud ID를 결합한 하이엔드 보안 솔루션은 이러한 요구에 대응한 다. 이 하드웨어 트러스트 앵커를 사용해서 IoT 디바이스를 클라우드로 쉽게 연결할 수 있다.

OPTIGA Trust M Express는 생산부터 클라우드 프로비저닝과 현장 배포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IoT 디바이스의 하드웨어 기반 보안을 가능하게 한다. OPTIGA Trust M Express의 암호화 ID는 인증되고 안전한 인피니언 팹에서 프로비저닝되 며, 제품 수명 동안 어떤 단계에서도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된다. 이 솔루션을 사용 하면 OEM 회사가 디바이스 개인화를 위해서 고도로 보안적인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관리해야 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생산 플로우를 간소화하고, 제품 출시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수동 개입 필요 없어 인적 오류를 방지

인피니언은 OPTIGA Trust M Express와 더불어서 CIRRENT Cloud ID를 제공한다. CIRRENT Cloud ID 는 제품 클라우드에서 IoT 디바이스 인증서 등록과 디바이스 프로비저닝을 자동화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이 다.

두 솔루션을 결합하여 개발자들이 IoT 디바이스를 쉬우면서도 안전하게 프로비저닝하고 클라우드로 연결할 수 있으며, 생산 단계에서부터 보안을 강화할 수있다. 결과적으로, IoT 디바이스의 클라우드 온보딩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어, 수동 개입이 필요 없어 인적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들은 시간과 자원을 절약하고, 프로세스를 고도로 확장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부품   #자동차   #전력  

  •  홈페이지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