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육성에 앞장서는 삼성, 이번에 창업지원하는 아이템은
  • 2022-05-11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AI 기반 '에듀테크' C랩 과제 2개, 스타트업 창업 지원
 
이번엔 AI 기반 에듀테크 스타트업이다!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C랩 인사이드'로 스타트업 창업을 독려해 온 삼성전자가 최근 우수 과제 2개를 선정해 추가로 지원한다.
 
이번에 독립하는 2개 스타트업은 교육 분야와 관련 깊다. 우선 '필로토(Piloto)'는 AI 캐릭터가 아이의 스마트 기기 사용 습관을 길러주고, 다른 스타트업 '에딘트(EdInt)'는 온라인 시험을 AI가 관리 감독하는 서비스이다.

삼성전자는 4월29일 경기도 수원시 '삼성 디지털 시티'에서 삼성전자 경영진과 창업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반기 C랩 스핀오프 론칭데이'를 가졌다. 신규 2개 스타트업은 앞으로의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창업 포부를 밝혔다. 특히 이 날 행사에는 C랩 스핀오프 창업 1세대인 디지털헬스 스타트업 '솔티드' 조형진 대표와 메타버스 스타트업 '모픽' 신창봉 대표도 참여해 지난 7년간의 사업 경험을 나누고 신규 스타트업들에게 조언을 건넸다.
 
'필로토(Piloto)'는 AI 캐릭터가 아이의 스마트 기기 사용 습관을 길러준다.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 박학규 사장은 "팀워크를 잘 유지하는 게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며 "선배 스타트업들보다 빠르게 성장해 삼성전자와도 협업할 수 있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모픽' 신창봉 대표는 "처음 하는 사업이 쉽지만은 않겠지만 C랩 선배들과의 네트워크와 노하우 전수를 통해 사업을 성장시켜 나가면 좋은 결실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들이 안전하게 디지털 세상 탐험하도록
 
'필로토'는 아이가 스마트 기기를 사용할 때 친근한 AI 캐릭터가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사용 시간, 시청 자세 등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용 습관 교육 AI 솔루션이다. 아이들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습관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유아교육을 전공한 이다영씨가 대표인 '필로토'팀은 스마트 기기 속에 살고 있는 AI 캐릭터가 친구처럼 아이와 대화하는 사용 습관 교육 솔루션을 개발했다. AI 캐릭터는 아이의 언어발달 수준을 파악해 눈높이에 맞춘 쉬운 표현으로 대화한다. 아이가 스마트 기기를 사용할 때 스스로 사용 시간을 정하고 종료할 수 있도록 유도해 자기조절 능력을 기르게 도와준다.
 
스마트 기기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아이의 모습을 관찰하고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거나 장시간 시청 시 눈 운동을 시켜주어 거북목, 시력저하 등을 예방한다. 또, 유해 콘텐츠가 감지되면 차단해준다.
 
'필로토'는 개발 초기부터 소아정신과 전문의, 아동 심리 전문가 등의 자문을 받아 유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를 만들었다. 또, 임상 실험을 통해 스마트폰 중독 개선과 자기조절 능력 향상 효과를 검증했으며 올해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온라인 시험을 관리 감독하는 AI
 
'에딘트'는 코로나19 이후 기업의 채용 시험과 대학 시험 등이 온라인 시험으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부정행위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는 뉴스를 보고 사업을 구상했다. 기존의 온라인 시험은 응시 환경 구축, 통제가 어렵고 감독관이 일일이 육안으로 부정행위를 판별하는 등 효율성이 낮았기 때문이다.
 
 '에딘트(EdInt)'는 온라인 시험을 AI가 관리 감독하는 서비스이다.

이 업체가 개발한 온라인 시험 AI 관리감독 서비스는 사물 인식 기술, 동작 인식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주최자, 감독관, 응시자 모두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온라인 시험을 응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응시자는 주변 환경을 카메라로 스캔해 주최자가 마련한 가이드에 따라 응시 환경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AI가 응시자의 행동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부정행위가 감지되면 감독관에게 알려주기 때문에 운영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다. 또 시험 종료 후에는 상세 보고서를 제공하고 시험 영상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삼성전자의 'C랩 인사이드'는 2012년 12월 도입 이래 지금까지 365개 과제에 1,500여명의 임직원이 참여했고, 전체의 약 58%가 사내외에서 사업화 되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