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기원테크 김동철 대표 “이메일 보안 어렵죠? 이메일 보안특화 인공지능 기술이 지켜줍니다”
  • 2022-04-19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실시간 이메일 보안 진단 솔루션 앞세워 글로벌 진출

글로벌 이메일 보안 표준기업 (주)기원테크는 2014년에 설립되어 고객사별로 무역사기, 정보유출, 전산마비 등의 이메일 위험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위협을 먼저 감지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주)기원테크 김 동 철 대표
 

해외 5개국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기원테크는 세계 최초 표적형 이메일 차단을 위한 보안 표준화를 기획하고 있는 글로벌 이메일 보안 기업 중 하나이다. 2021년 12월 국내 이메일 보안 표준안을 제정하기도 했다.

기원테크는 미래 정보보안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이 될 동남아 시장진출과 핵심적인 서비스가 될 보안 진단과 관련하여 실시간 이메일 보안진단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기원테크의 김동철 대표는 “적극적인 해외 시장 진출과 기술 혁신으로 전 세계 기업들이 이메일 해킹으로부터 어려워하지 않으며 안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Q.  회사를 설립하게 된 배경은 무엇이었는지.

기원테크를 설립하기 전 이메일 보안을 하기 전 이메일 서비스와 그룹웨어 사업을 진행한 적이 있다. 그러다가 고객사들이 2010년도부터 이메일로 인한 송금사기, 피싱 등 이메일 피해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당연히 백신, 광고성 메일을 차단하는 솔루션이 있었음에도 소중한 고객사들이 이메일로 인하여 업무 피해가 큰 것을 보고 고객사들을 위해서라도 이러한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추가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다가 우리 고객사뿐 아니라 여러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해주었으면 좋겠다 생각하여 창업하게 되었다.

또 창업을 하다보니 고객들이 보안을 어려워하지만 보안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여러 가지 요구사항을 이야기해주었고 이에 따라 한국에 이어 글로벌까지 성장하며 지금도 더 나은 고객사별 이메일 보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메일 보안에 대한 인공지능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우리의 성장 배경은 모든 기술력을 자체 기술력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운영방침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메일 보안을 위해서 이메일이라는 것을 연구하여
이메일 엔진을 개발하게 되었고, 이메일 엔진을 통하여
이메일 보안의 핵심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다."


Q.  회사의 주요 제품인 이메일 보안 솔루션은 어떤 특징이 있나.

메일을 학습하는 인공지능을 원천기술로 하는 수·발신 메일 보안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 및 기업에게 예상되는 오송금사기, 내부정보유출, 랜섬웨어 감염 등과 같은 미래의 위험을 합리적으로 예측하고 피해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한다.

이 밖에 ▲Spam GUARD는 대용량 광고성 이메일을 차단하는 메일 서비스 ▲Receive GUARD는 고객사 수신 이메일을 인공지능이 학습하여 APT공격, 랜섬웨어, 사기메일 등 이메일 기반의 사이버 공격에 ‘선제 대응’하는 수신 메일 보안서비스이다.

또한, ▲Send GUARD는 차단문구 필터링, 발신메일 관리자 설정 등으로 내부 정보 및 중요자료의 유출을 방지하는 발신메일 보안서비스이며 ▲SECU MAIL은 발송메일 암호화 및 열람제어, 메일 계정 접근제어가 가능한 이메일 서비스이다. 보안 컨설팅은 고객사의 일정기간 수신된 이메일을 인공지능이 학습하여 미래 해킹 가능성을 방지한다.
 

Q.  이메일 보안 솔루션에 대한 시장 현황을 소개해주고 시장에 내세우는 기원테크 솔루션의 경쟁력과 차별성은 무엇인가.

한국인터넷진흥원, 사이버 보안 기업들의 사이버 보안 동향 리포트 등에서 제시한 전 세계의 사이버 해킹 수단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이메일과 1조원의 최소 피해액, 230만 건 이상의 이메일 피해 사고 접수 등의 이메일 해킹 심각성 결과를 보면 앞으로도 이메일 보안의 중요성은 더욱 올라갈 것으로 생각한다.



기원테크가 타사와 차별화 된 부분은 이메일의 위험성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 이용되는 이메일 보안 특화 머신러닝 기술이다. 이메일에는 사람의 지문이나 DNA처럼 이메일 서버 주소, 발신자 주소 등 10가지 이상의 여러 고유 정보들이 있다.

인공지능은 발신자에 대하여 이러한 고유 정보를 학습하고, 학습한 정보를 분석하여 수신자에게 시도될 수 있는 여러 해킹 시나리오를 예측하며 예측한 시나리오에 맞는 보안 시스템을 기업 별로 구축한다.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우리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공격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왔다. 10여 년 간 12만 건의 이메일을 분석하여 변종 이메일 해킹을 해결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2014년 개발을 완료하여 상용화하였다. 현재 저희의 인공지능은 국내외 2000만 건의 이메일을 매일 학습하며 스스로 진화하고 있다.


"기원테크의 제품 로드맵은 보안 진단에 초점화 되어 있다.
우리는 고객사들의 이메일 보안 진단을 자동화하고
보안 요소 별로 쉽게 분석해줄 수 있는 실시간 진단
솔루션을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서 이메일을 사용하는
모든 기업이 자신들의 이메일 보안 진단 상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할 것이다."

 

Q.  제품 외에 인력과 인프라 면에서 회사 경쟁력의 장점이 있다면.

기원테크는 이메일 보안 뿐 아니라 이와 관련된 이메일 서비스,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자체 운영, 시스템 프로젝트 여러 개발 등의 경험 등을 통하여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확장되어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자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서비스로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해외 3개국 데이터센터 및 4개국 거점까지 마련하여 사업 인프라도 마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기술 사업 분야에서 가장 핵심 인프라인 인력에 대해서도 정부의 산학도제학교, 일학습병행제 등 여러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자체 10년 인재 육성 프로젝트를 현재까지도 추진 중이며 지속적인 내부 인재 육성 정책으로 회사의 인재 유출 방지 및 효율적인 개발비용을 유지할 수 있는 것도 회사의 주요 경쟁력이라 생각한다.
 

Q.  지금까지의 성과와 그 성장 배경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021년 아시아 지역 및 글로벌 50대 이메일 보안 벤더로 선정되어 이메일 보안과 관련하여 대한민국의 사이버 보안 기술력을 세계 경쟁사과 비교해서도 인정받은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 배경은 모든 기술력을 자체 기술력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운영방침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메일 보안을 위해서 이메일이라는 것을 연구하여 이메일 엔진을 개발하게 되었고, 이메일 엔진을 통하여 이메일 보안의 핵심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시스템 개발을 통해서 성장한 유저 인터페이스 기획력을 활용하여 서비스할 수 있었다.

또한 고객의 요구하는 바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해결할 수 있는 자체 기술력을 보유하여 커스터마이징에도 강점이 있어 빠르게 고객사를 확보하고 만족도를 높이며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Q.  향후, 기업의 로드맵과 목표가 궁금하다.

기원테크의 제품 로드맵은 보안 진단에 초점화되어 있다. 고객사들은 자신의 보안이 얼마나 위험한지 쉽게 알 수가 없어 정보보안에 대한 필요성 및 관심을 가지기 어렵다.

따라서 저희 기원테크는 고객사들의 이메일 보안 진단을 자동화하고 보안 요소 별로 쉽게 분석해줄 수 있는 실시간 진단 솔루션을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서 이메일을 사용하는 모든 기업이 자신들의 이메일 보안 진단 상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할 것이며, 국제 표준화 추진 일정과 맞물려 해당 진단솔루션을 글로벌로 진출할 계획을 가져 전 세계 모든 기업의 이메일 보안 진단 및 이메일 보안 표준 기업으로 브랜딩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소프트웨어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